다른 사용자로부터 워드프레스 테마 라이선스 구입, 과연 이익일까?

2

워드프레스 커뮤니티에 어떤 분이 Envato Market에서 구입하여 사용하지 않은 테마의 라이선스를 판매한다는 글을 올려서 이와 관련된 문제에 대해 잠시 생각해보았습니다. 과연 다른 사용자로부터 중고(?) 테마 라이선스를 구입하는 것이 이익일까요?

여러 가지를 고려해볼 필요가 있습니다. 먼저 라이선스 소유권 자체는 양도되지 않습니다. 사이트에 테마를 등록할 때 최초로 구입했던 분의 도움을 받아야 하는 경우가 있을 수 있습니다. 추후에 테마 설치 파일이 필요할 때에도 최초 구입자에게 연락해야 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지원을 자체적으로 받을 수 없습니다. 지원을 받으려면 원 구입자에게 부탁해야 하는데, 쉽지 않습니다. 시간이 지나면 테마를 판매한 사람과 연락이 두절될 수 있습니다. 경험상 테마를 구입한 직후에 설치하여 세팅하는 과정에서 지원이 필요한 경우가 많았습니다.

또한, 다른 사용자가 구입한 테마의 라이선스를 구입하는 것이 이익이 되느냐도 따져볼 필요가 있습니다. 판매하는 분이 약 41달러에 구입했고 35,000원에 판매하고 싶어 합니다. 그런데 지원이 이미 만료되었습니다. 엔바토 마켓의 테마를 구입하면 기본 6개월 지원이 포함되어 있습니다(Evnato Market 라이센스 참고). 지원이 만료되면 갱신하지 않아도 업데이트는 계속 받을 수 있지만 지원을 받기 위해서는 비싼 비용으로 지원을 갱신해야 합니다.

예를 들어, 인기 워드프레스 테마 중 하나인 엔폴드(Enfold)의 경우 지원이 만료될 경우 다시 갱신하려면 41.13달러가 소요됩니다. 페이팔로 결제하면 여기에 취급비 2달러가 추가될 것입니다.

여러 가지를 고려할 경우 다른 사용자로부터 워드프레스 테마 라이센스를 저렴하게 구입한다고 해서 저렴한 것이 아닐 수 있고, 추후에 지원을 받을 때 문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또한, 라이선스를 재판매하는 것은 Themeforest 약관에도 위배됩니다.

Yes that's correct, it's not possible to transfer licenses.

Envato Market 담당자에게 확인한 결과 라이선스를 양도(재판매)하는 것은 허용되지 않는다고 합니다.

저렴하게 테마를 구입할 수 있는 방법

워드프레스 테마나 플러그인을 저렴하게 구입하고 싶은 경우 할인 기간을 노려볼 수 있습니다. 보통 블랙프라이데이 기간 때 30~50%까지 할인 판매합니다. 그리고 개별 테마는 그럴듯한 이유를 붙여서 자체적으로 할인 판매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예를 들어, 베스트셀링 테마인 아바다(Avada)가 현재 50만 개 판매 기념으로 한시적으로 39달러에 판매되고 있습니다.

마치며

간혹 비정상적인 사이트를 통해 저렴하게 구입하거나 어둠의 경로를 통해 불법 버전을 구입하여 사용하는 분들이 있습니다. 하지만 신뢰할 수 없는 경로를 통해 구입할 경우 테마나 플러그인이 악성코드(멀웨어)에 감염되었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실제로 그런 사례를 여러 차례 목격했습니다.

워드프레스 테마 불법 다운로드
화면 캡처: 네이버 카페

당장 이익이 되는 것 같지만, 나중에 문제가 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비정상적인 경로로 구입할 경우 더 많은 비용을 치르는 경우도 있습니다.

참고

2 개 댓글

  1. 이런 글을 자주 접하는 것 같습니다.
    며칠 전에도 카페에 올라 왔던데 얼마 아낀다고 사지 않는 것이 낫다는 생각이 듭니다.
    워드님처럼 라이센스 및 혹 나중에 서비스를 받지 못하는 것 같구요.
    작은 혹 때려다가 도리어 큰 혹을 더 붙이는 불상사가 일어날 확률이 높습니다..

    • 최근 들어 이런 글이 자주 올라오는 것 같습니다.

      라이선스가 이전되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나중에 문제가 발생할 소지가 있을 것입니다.

      그리고 따져보면 저렴한 편도 아닐 수 있습니다.

댓글 남기기

Please enter your comment!
Please enter your name he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