워드프레스 테마/플러그인을 이전 버전으로 되돌리기

이전 버전의 플러그인 다운로드하기라는 글에서 wordpress.org를 통해 제공되는 플러그인의 이전 버전을 다운로드받는 방법을 살펴보았습니다. 그러나 최근 워드프레스 테마와 플러그인 다운로드 화면이 일부 변경되면서 Developers 탭에서 더 이상 이전 버전의 테마/플러그인을 다운로드할 수 없습니다. 대신 워드프레스 저장소에 저장된 이전 버전의 테마/플러그인으로 롤백하려면 WP Rollback 플러그인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이전 버전의 워드프레스/테마로 롤백하기(되돌리기)

워드프레스 롤백 플러그인

이 플러그인을 설치하여 활성화하면 플러그인 리스트에서 각 플러그인에 "Rollback"이라는 메뉴가 추가됩니다.

워드프레스 이전 플러그인 테마 다운로드

Rollback을 클릭하면 다운로드 가능한 버전 리스트가 표시됩니다.

이전 워드프레스 테마 플러그인 다운로드

목록에서 원하는 버전을 클릭하여 테마나 플러그인을 이전 버전으로 되돌릴 수 있습니다.

업데이트 후에 문제가 발생할 경우 이 방법을 사용하여 테마/플러그인의 이전 버전으로 복원할 수 있습니다.

참고로 Avada, Enfold 등 유료 테마나 유료 플러그인의 경우 판매자에게 연락하여 이전 버전을 요청해야 합니다. 많은 프리미엄 테마나 플러그인은 최신 버전으로 자동 업데이트되는 기능을 제공하지만 다운로그레이드 기능은 보통 제공하지 않습니다. 예외적으로 뉴스페이퍼 테마는 이전 버전을 설치하는 옵션을 제공합니다. 하지만 보안을 위해 가능한 경우 최신 버전을 유지하는 것이 안전합니다.

2021년 4월 추가:

이 플러그인은 아직도 개발자에 의해 활발히 업데이트되고 있는 것 같습니다. 이 플러그인을 설치하여 사용한다면 목적이 완료된 후에 (이후에 수시로 사용하는 경우가 아니면) 플러그인을 비활성화하고 삭제하시기 바랍니다.

참고:

일부 글에 제휴 링크가 포함될 수 있으며 파트너스 활동으로 일정액의 수수료를 받을 수 있습니다.

4개 댓글

  1. 거의 모든 웹호스팅의 경우 관리자 페이지에서 서버 restore 를 할수 있습니다. 자체 서버인 경우 backup 해둔 이미지를 띄우기가 좀 번거스럽긴 하죠.

    테마나 플러그인을 rollback 하더라도 DB 는 rollback 되지 않기 때문에 가장 이상적인 방법은 아닙니다. 이런 방식은 조금 겁이 나는 방식입니다.

    그냥 서버를 업데이트 되기 전 시점으로 되돌리는게 가장 맘이편한 것 같습니다. ㅎㅎㅎ

    1. 네, 서버에서 복원 기능을 제공하는 경우에는 그 기능을 사용하는 것이 제일 편하죠.ㅎㅎ

      위에서 소개한 플러그인은, 복원 기능이 없는 웹호스팅에서, 플러그인 업데이트 후에 플러그인이 제대로 작동하지 않는 경우 등 예외적인 상황에 사용하는 것이 좋을 듯 합니다. (그런 경우가 아니면 굳이 사용할 일이 없을 것 같습니다.)

    1. 최근 wordpress.org의 플러그인/테마 다운로드 페이지의 UI가 변경되면서 Developers 탭에서 더 이상 이전 버전의 테마/플러그인을 다운로드할 수 없게 되어 조금 답답했습니다. 겨우 저 플러그인을 찾았네요.ㅎㅎ

댓글 남기기

* 이메일 정보는 공개되지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