워드프레스 킹콩보드 사용 시 참고 사항

워드프레스 한국형 게시판 플러그인 킹콩보드

워드프레스에서 한국형 게시판으로 나온 플러그인이 몇 가지 있습니다(예: 케이보드, 망보드 등). 킹콩보드도 그 중 하나입니다. 하지만 킹콩보드(Kingkong Board)는 현재 2년 이상 업데이트가 안 되고 있기 때문에 최신 워드프레스 버전에서는 문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현재 문제가 나타나지 않더라도 추후 언제라도 문제가 발생할 소지가 큽니다.

플러그인이 오랫동안 업데이트가 되지 않았다면 가급적 사용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보안상의 문제가 있을 소지가 있고 다른 플러그인이나 최신 워드프레스 버전과 충돌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다음은 킹콩보드 플러그인 다운로드 페이지에 올라온 글입니다. 킹콩보드 사용을 고려하는 경우 다음 글을 참고하여 결정하시기 바랍니다.

워드프레스 킹콩보드

킹콩보드 개발자가 킹콩보드 사업이 돈이 안 되어서 사업을 접었다고 합니다. 킹콩보드를 사용하다가 문제가 생기면 사용자가 자체적으로 해결해야 하므로 주의가 필요합니다.

만약 킹콩보드를 운영하고 있고, 킹콩보드 때문에 워드프레스를 업데이트하지 못하고 있다면 킹콩보드 데이터를 케이보드(Kboard) 등 다른 게시판으로 이전하는 것을 고려하는 것이 좋을 듯 합니다.

킹콩보드 데이터를 XML 파일로 뽑을 수 있다면 WP ALL Import 플러그인을 사용하여 이전이 가능할 수 있습니다. 테스트는 해보지 않았습니다.

  • https://wordpress.org/plugins/wp-all-import/

MySQL을 안다면 DB에서 직접 데이터를 복사하여 이전할 수 있을 것입니다. 데이터 이전과 관련하여 어려움을 겪는 경우 여기에서 서비스(유료)를 의뢰하실 수 있습니다.

일부 글에 제휴 링크가 포함될 수 있으며 파트너스 활동으로 일정액의 수수료를 받을 수 있습니다.

4개 댓글

  1. 안녕하세요 선생님!

    저 또한 커뮤니티 홈페이지를 제작하고자 (하지만 외국인 상대) 하는데
    케이보드가 적절한 솔루션일까요?
    서로가 질문하고 답을 할 수 있는 그런 뭔가 자생력이 있는 홈페이지를 만드는 것이 꿈입니다! 아마 로그인 기능도 있겠지요??

    1. 안녕하세요?

      해외에서는 포럼이 주로 사용됩니다.

      워드프레스에는 포럼 플러그인으로 bbPress가 있습니다.

      현재 한국워드프레스사용자모임 사이트(https://kopress.kr/)가 bbPress와 BuddyPress로 구축되어 있습니다.

  2. 그래도 사후 서비스는 몇달간은 해 주어야 되지 않나요..ㅜㅜ
    그냥 사업 철수를 하면 유료로 구입해서 사용하고 있는 사람은 맨붕이겠습니다..

    1. 인용한 사례에서는 아마 구입한 후 어느 정도의 시간이 흘렀을 것으로 보입니다.

      처음에는 잘 작동했지만, 업데이트를 한 후에 모든 게시글이 비밀글로 바뀌는 문제가 발생하는 사례가 많은 것 같습니다.

      게시글이 많은 경우에 이런 문제가 발생하면 정말 난감할 것입니다. 최소한 유료 사용자들에게는 어떤 조치를 취해주는 것이 도리 같은데... 돈이 안 된다고 관련 팀을 해체했다고 하니 좀 그렇네요.

댓글 남기기

* 이메일 정보는 공개되지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