워드프레스 캐시 삭제 실패 시 대처 방법

워드프레스 사이트에 캐시 플러그인과 최적화 플러그인을 설치하면 속도가 크게 개선될 수 있습니다. 사이트에서 새로운 글을 게시할 경우 캐시 플러그인과 브라우저 캐시 때문에 글이 곧바로 사이트에 표시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그런 경우 캐시 플러그인의 캐시를 삭제하면 보통 새로 발행한 포스트가 전면 페이지에 표시될 것입니다. (경우에 따라 브라우저 캐시를 삭제해야 할 수도 있습니다.)

캐시 플러그인의 캐시 삭제

캐시 플러그인의 캐시 삭제 방법

워드프레스에서는 다양한 무료 및 유료 캐시 플러그인이 있습니다. 보통 무료 캐시 플러그인 중에서 하나를 선택하여 설치하면 됩니다.

  1. WP Super Cache - 현재 200만 개 이상 사이트에 설치되어 사용되고 있는 캐시 플러그인. 일부 테마(예: 뉴스페이퍼)에서는 WP Super Cache 플러그인을 권장하기도 합니다.
  2. W3 Total Cache - W3 Total Cache는 WP Super Cache와 함께 오랫동안 인기를 끌고 있는 무료 워드프레스 캐시 플러그인입니다. 이 플러그인을 이 사이트에도 한동안 사용했지만, 캐시 브라우징 문제 때문에 다른 캐시 플러그인으로 대체했습니다. ("워드프레스에서 새 글을 발행해도 전면 페이지에 표시되지 않는 문제" 참고)
  3. LiteSpeed Cache - 이 플러그인은 일반 기능과 LiteSpeed 전용 기능을 제공하며, LiteSpeed Exclusive 기능은 OpenLiteSpeed, 상용 LiteSpeed 제품, LiteSpeed-powered hosting 또는 QUIC.cloud CDN 중 하나를 요구합니다. LiteSpeed 기능을 사용할 수 있는 경우 이 플러그인을 사용하면 효과적일 것 같습니다. 현재 100만 개 이상 사이트에 설치되어 사용되고 있습니다.
  4. WP Fastest Cache - 이 플러그인을 이 사이트에도 일시적으로 사용한 적이 있습니다. 초기에는 속도 향상 효과가 큰 것처럼 보였지만, 시간이 지나면서 다른 캐시 플러그인과 대동소이해진 것 같습니다.
  5. Cache Enabler - 가벼운 캐시 플러그인을 원하는 경우 Cache Enabler를 사용해볼 수 있습니다. 이 플러그인은 현재 이 사이트에 설치되어 사용되고 있습니다. 설정할 항목이 거의 없이 좋은 것 같습니다. 설정이 간편한 워드프레스 캐시 플러그인 Cache Enabler를 참고해보세요.

캐시 플러그인은 다양하므로 마음에 드는 것을 선택하여 사용하시기 바랍니다. 여러 가지를 테스트해보고 사이트에 문제를 일으키지 않는 플러그인을 선택하면 좋을 것 같습니다.

저는 새로운 글을 발행한 후에 캐시 브라우저의 캐시를 삭제해줍니다. 그러면 홈페이지에 새로 발행한 글이 곧바로 표시됩니다.

설정에 따라 일정 간격으로 캐시 플러그인의 캐시가 삭제됩니다. 설정과 관계 없이 캐시를 삭제할 수 있습니다. 캐시 플러그인에서는 수동으로 캐시를 삭제할 수 있는 옵션을 제공합니다.

예를 들어, Cache Enabler의 경우 관리자 계정으로 로그인하면 상단 툴바에 Clear Cache 메뉴가 표시됩니다.

워드프레스 캐시 플러그인 캐시 삭제하기

해외 웹호스팅 중 하나인 Siteground (사이트그라운드)에서 제공하는 자체 캐시 플러그인인 SG Optimizer를 사용하는 경우에도 비슷한 방법으로 캐시를 삭제할 수 있습니다. 상단 툴바의 Purge SG Cache를 클릭하여 강제로 캐시 삭제가 가능합니다.

SG Optimizer 캐시 삭제하기

보통 상단 툴바 (도구 표시줄)에 캐시 삭제 메뉴가 표시되지만, 플러그인에 따라서는 캐시 설정 내에서 삭제하는 버튼을 제공하기도 합니다. Hyper Cache 플러그인의 경우 설정 > Hyper Cache에서 캐시를 강제 삭제할 수 있습니다.

워드프레스 Hyper Cache 플러그인의 캐시 삭제하기

Clean the whole cache (전체 캐시 지우기) 또는 Clean home and archives (홈 및 아카이브 캐시 지우기) 버튼을 클릭하여 캐시를 지울 수 있습니다.

워드프레스 캐시 삭제 실패 시 대처 방법

며칠 전에 이 사이트에서 Cache Enabler의 캐시를 강제로 삭제하려고 Clear Cache를 클릭하니 다음과 같은 오류가 발생하면서 캐시를 삭제할 수 없는 문제가 발생했습니다.

당신의 웹사이트에 치명적인 오류가 발생했습니다. WordPress에서 디버깅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십시오.

사이트 자체에는 문제가 없었지만 캐시 플러그인이 문제를 일으켰습니다. 디버그 정보를 확인해보니 PHP 메모리가 부족할 때 발생하는 오류가 표시되었습니다.

Fatal error: Allowed memory size of 629145600 bytes exhausted (tried to allocate 20480 bytes) in /home/public_html/wp-content/plugins/cache-enabler/inc/cache_enabler_disk.class.php on line 724

블루호스트 담당자에게 연락하여 이 문제를 상의하니 플러그인에서 더 많은 메모리를 요구하므로 메모리 크기를 늘리면 문제가 해결될 것이라는 답변을 받았습니다. 메모리 크기를 1GB 이상으로 설정해도 사이트 성능에 문제가 없는지 물어보니 그렇다는 답변을 받았습니다.

저는 WHM을 통해 PHP ini 메모리 제한을 725MB까지 높였지만 동일한 문제가 발생하여 그냥 캐시 폴더의 파일들을 삭제하니 문제가 해결되었습니다.

캐시 폴더 삭제하기

캐시 플러그인의 캐시는 /wp-content/cache/ 폴더 아래에 저장됩니다. 저는 /wp-content/cache/cache-enabler/도메인명/ 폴더 아래에 있는 모든 파일들을 삭제했습니다. 파일들을 삭제하면 시간이 지나면서 다시 캐시 플러그인에서 캐시를 생성합니다.

워드프레스 관리자 페이지 내에서 캐시 플러그인의 캐시를 강제 삭제할 때 문제가 발생하는 경우 FTP에 접속하여 캐시 폴더 내의 캐시 파일들을 삭제하면 문제가 해결될 수도 있을 것입니다. 혹시 모르니 가능한 경우 백업을 한 후에 진행하시기 바랍니다.

경우에 따라 서버 캐시가 문제를 일으킬 수 있습니다. 리눅스 서버에서 서버 캐시를 삭제하는 방법은 "VPS 서버에서 메모리 캐시 삭제하기"를 참고해보시기 바랍니다. 서버 캐시 문제가 의심되면 웹호스팅 담당자에게 연락하여 상의해보면 좋을 것 같습니다.

마치며

워드프레스에서 캐시 플러그인을 잘 활용하면 사이트 속도 개선에 큰 도움이 됩니다. 워드프레스 사이트 속도가 느린 경우 "워드프레스 사이트 속도 개선"을 참고하여 사이트 최적화를 시도하면 속도를 개선시킬 수 있을 것입니다.

참고로 가입형 워드프레스의 경우 자체적으로 훌륭한 캐시 시스템이 적용되어 있으므로 비즈니스 이상 요금제를 사용해도 캐시 플러그인을 사용할 수 없습니다. 가입형의 경우 ftp/db 접속이 허용되지 않았지만 최근 비즈니스 이상 요금제에서 sftp와 DB 접속을 허용했습니다. 이제 설치형과 거의 다를 바가 없는 것 같습니다. 다만, 멀티 사이트는 허용하지 않기 때문에 동일 도메인이더라도 여러 개의 사이트를 운영할 경우에는 각각에 대하여 상품에 가입해야 한다고 합니다.

참고

일부 글에 제휴 링크가 포함될 수 있으며 파트너스 활동으로 일정액의 수수료를 받을 수 있습니다.

3개 댓글

  1. 안녕하세요, 궁금한점이 있어서요!
    Litespeed Cache가 워드프레스의 인기있는 플러그인들중에 현재 3백만이상이 설치되어있을정도로 많은 활성사용자가 있지만 국내에서는 Super Cache나 w3 total cahche처럼 인기있지는 않아보이던데,,

    현시점에서 캐시플러그인들 중 가장 사용자 수가 많은 LiteSpeed Cache가 왜 이렇게 많이 사용하는지궁금해서요.. 한번 다뤄주셔도 좋을 것 같아요!

    1. LiteSpeed Cache 플러그인에 대해서는 다음 글을 참고해보시기 바랍니다: https://avada.tistory.com/2415

      LiteSpeed Web Server가 적용되어 있지 않으면 이 플러그인은 제대로 작동하지 않을 것입니다.

      저는 Cache Enabler라는 심플한 캐시 플러그인을 이 블로그를 비롯한 대부분의 사이트에 사용하고 있습니다.

      https://www.thewordcracker.com/basic/%EC%84%A4%EC%A0%95%EC%9D%B4-%EA%B0%84%ED%8E%B8%ED%95%9C-%EC%9B%8C%EB%93%9C%ED%94%84%EB%A0%88%EC%8A%A4-%EC%BA%90%EC%8B%9C-%ED%94%8C%EB%9F%AC%EA%B7%B8%EC%9D%B8-cache-enabler/

댓글 남기기

* 이메일 정보는 공개되지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