워드프레스 중복 글 삭제하기 - Delete Duplicate Posts 플러그인

Delete Duplicate Posts 플러그인을 사용하면 워드프레스 사이트에서 중복된 글이나 페이지를 삭제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뉴스 사이트의 피드를 끌어와서 글을 자동으로 생성하는 플러그인을 사용하는 경우에 중복 글이 생성될 수 있습니다. 그런 경우 중복 글 삭제 플러그인을 사용하면 유용합니다.

워드프레스 중복 글 삭제하기 - Delete Duplicate Posts 플러그인

워드프레스 중복 글 삭제하는 방법

Delete Duplicate Posts 플러그인은 중복된 글과 메타 데이터를 찾아서 제거합니다. 플러그인을 자동으로 실행하도록 설정할 수 있습니다. 그런 경우 설정에서 얼마나 자주 실행할 것인지 설정할 수 있습니다.

이 플러그인을 사용하여 포스트와 페이지뿐만 아니라 사이트에 활성화된 커스텀 포스트 타입 (사용자 정의 글 유형)도 삭제할 수 있습니다.

이 플러그인은 글뿐만 아니라 포스트 메타와 기타 참조 정보도 삭제하여 워드프레스 사이트의 공간을 정리해줍니다.

플러그인을 설치하려면 워드프레스 대시보드에서 플러그인 > 새로 추가를 클릭하고 검색 필드에 "Delete Duplicate Posts"를 입력하도록 합니다. 검색된 결과 중에서 첫 번째 항목으로 표시되는 "중복 글 지우기"를 설치합니다.

워드프레스 중복 글 삭제 플러그인 Delete Duplicate Posts

플러그인을 설치하고 활성화한 경우 도구 아래에 Delete Duplicate Posts 메뉴가 생성됩니다. 이 메뉴를 클릭하면 Delete Duplicate Posts 페이지가 표시되면서 중복된 글과 페이지를 검색하여 표시합니다.

워드프레스 중복 글 삭제하기 - Delete Duplicate Posts 플러그인

중복 콘텐츠를 삭제하면 되돌릴 수 없습니다. 그러므로 가능한 경우 데이터베이스(DB)를 백업할 것을 권장합니다.

제목이 동일하면 중복 글/페이지로 인식합니다. 즉, 내용이 동일하지 않더라도 제목만 동일하면 중복 글/페이지로 인식되므로, 콘텐츠가 다르지만 제목이 동일한 글이나 페이지가 있는 경우 이 플러그인을 사용하면 동일한 제목의 글/페이지 중 하나만 남기고 나머지는 삭제됩니다.그리고 발행된 글만을 검색하므로 제목이 동일하더라도 글 상태가 임시 글(Draft)로 되어 있으면 검색되지 않습니다.

설정에서 중복을 체크할 글 유형, 비교 방법, 자동 지우기 사용 여부 등을 지정할 수 있습니다.

워드프레스 중복 글/페이지 삭제하기 - Delete Duplicate Posts 플러그인 설정

글 형식에서 현재 사이트에 활성화된 커스텀 포스트 타입도 선택이 가능합니다. 예를 들어, 아바다 테마를 사용하는 경우 avada_portfolio (포트폴리오), avada_faq (FAQ) 등의 글 유형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이 플러그인의 유료 버전에서는 다음과 같은 기능이 제공됩니다.

  • 비교 방법으로 "메타 태그로 비교" 기능
  • 예약 글, 임시 글 및 기타 글 상태의 글에 대하여 중복 확인 가능 (무료 버전에서는 '발행된 글'만 가능)
  • 플러그인 개발자로부터 프리미엄 지원

동일한 글/페이지 제목 방지하기

동일한 글 제목을 사용할 경우 내 사이트 내의 글들이 서로 경합을 벌이게 되므로 SEO적인 측면에서 불리하게 됩니다. 새로 작성하는 글이나 페이지 또는 기타 커스텀 포스트 타입의 글 제목이 이전에 작성한 글 등의 제목과 동일한지 체크하고 싶은 경우 Unique Title Checker라는 플러그인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이 플러그인은 글만 지원하는 Duplicate Title Checker 플러그인의 기능을 개선한 것으로, Unique Title Checker는 글뿐만 아니라 페이지와 커스텀 포스트 타입도 지원합니다. 새로 작성하는 글의 제목이 기존에 작성한 글의 제목과 중복되지 않도록 하고 싶은 경우 유용합니다.

마치며

이상으로 워드프레스에서 중복된 글이나 페이지를 삭제하는 플러그인에 대해 살펴보았습니다. Delete Duplicate Posts를 사용하면 제목이 동일한 글이나 페이지 또는 커스텀 포스트 타입 글을 삭제할 수 있습니다.

글이나 페이지를 복제하고 싶은 경우에는 Duplicate Post와 같은 플러그인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기존에 만든 글이나 페이지를 복제하여 비슷한 형식으로 글이나 페이지를 새로 만들거나 백업 목적으로 이 플러그인을 유용하게 활용할 수 있습니다.

참고


2개 댓글

  1. 안녕하세요 워드크래커님 글을 보고 블루호스트에 가입하여 지금껏 블로그를하고 있었는데 어느순간부터 error establishing database connection이라는 문구가 뜨네요 웹사이트 속도도 엄청나게 느려지고요. primary domain을 바꾼 다음 부터 그런식으로 보이는데 database 복구도 해보고 database name password 정확히 기입하는거? 그런것들 글읽고 해봣는데도 몇일있다가 또 계속 반복돼서 블루호스트에 문의해도 또 몇일뒤에 반복되고 그러네요 이러한 경우 어떡해야 하나요. ㅜㅜㅜㅜ 워드프레스에 대해 많은 정보를 알고 계신거 같아 문의드립니다.

    1. 안녕하세요, 하 님.

      이런 문제가 호스팅을 불문하고 드물지만 나타날 수 있는 것 같습니다. (얼마 전에는 AWS에 호스팅되는 워드프레스에서 이런 문제가 발생한다고 문의해오신 분이 계십니다.)

      먼저는 백업을 확실히 하신 후에 다음 글을 참고하여 조치를 취해보시기 바랍니다.

      https://www.thewordcracker.com/basic/error-establishing-a-database-connection-error/

      또한, 다음 글을 참고하여 블루호스트에서 PHP ini 설정값을 높혀보시기 바랍니다.

      https://www.thewordcracker.com/miscellaneous/%EB%B8%94%EB%A3%A8%ED%98%B8%EC%8A%A4%ED%8A%B8%EC%97%90%EC%84%9C-php-%EB%B2%84%EC%A0%84-%EB%B3%80%EA%B2%BD%ED%95%98%EA%B8%B0/

      그리고 방문자가 많다면 사이트 최적화를 시도하거나 상위 상품(VPS 등)으로 업그레이드하는 것을 고려해볼 수 있습니다.

      다음 글을 참고하여 사이트 최적화를 시도해보시기 바랍니다.

      https://cafe.naver.com/wphomepage/5986

      그리고 Bluehost 담당자에게 연락하여 상황을 자세히 설명하고 문제의 원인이 무엇인지도 한 번 물어보시겠어요?

      이외에도 불필요한 플러그인은 삭제하고, 가능한 한 플러그인 개수를 줄여보시기 바랍니다. 또, 무거운 플러그인을 사용한다면 가벼운 대체 플러그인으로 바꾸는 것도 고려해볼 수 있을 것입니다.

      먼저는 문제의 원인을 파악하는 것이 문제를 해결하는 데 도움에 되지만, 문제의 원인을 알 수 없는 경우 위에서 설명한 사항을 하나씩 체크하여 문제가 시정되는지 체크해보시기 바랍니다.

      DB가 꼬였거나 손상이 의심된다면, 이런 방법도 있을 것입니다.

      1. DB를 백업합니다.
      2. 하위 폴더(예: wordpress)에 새로운 워드프레스를 설치합니다.
      3. 현재 사이트에서 도구 > 내보내기로 이동하여 전체 콘텐츠를 내보내기 합니다.
      4. 하위 폴더에 설치된 워드프레스와 필요한 플러그인과 테마를 설치합니다.
      5. 하위 폴더에 설치된 워드프레스에서 도구 > 가져오기에서 콘텐츠를 가져오기 합니다.
      6. 테마와 플러그인 설정을 합니다.

      그러면 하위 폴더에 워드프레스 사이트가 복제될 것입니다. 이 사이트가 정상 작동한다면, 루트 폴더에 있는 파일들을 복제한 후에 삭제하고, 다음 글의 "워드프레스 사이트 주소를 하위 폴더에서 루트로 변경하기"에 소개된 방법을 통해 도메인에 접속하면 하위 폴더에 설치된 워드프레스가 표시되도록 합니다.

      https://www.thewordcracker.com/basic/how-to-solve-problems-after-changing-the-site-url-in-wordpress/

      이렇게 하면 DB가 fresh한 상태가 되어 오류가 사라질 수도 있을 것입니다.

      하지만 방문자 수가 많거나 사이트 최적화가 제대로 되지 않은 경우 문제가 재발할 수 있습니다. 사이트 방문자 수가 많다면 먼저 사이트 최적화를 시도하면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공유호스팅으로 감당할 수 없다면 상위 상품을 이용해야 할 수도 있습니다.

      추가:

      문제의 원인이 도메인 주소를 변경한 것인지, 아니면 우연의 일치인지는 모르겠습니다.
      도메인 주소를 변경하기 전에 백업한 DB가 있다면, 그 DB로 교체하여 문제가 재발되는지 살펴볼 수도 있을 것 같습니다.

댓글 남기기

*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