워드프레스, 점유율 33.3% 기록

워드프레스는 버전 5를 출시하는 과정에서 구텐베르크 통합 때문에 많은 논란이 있었고 분열 위기까지 겪었지만 워드프레스의 시장 점유율은 우려와는 달리 확대되는 양상입니다.

워드프레스 점유율 추이

워드프레스, 점유율 33.3% 기록 3

W3Techs 통계에 따르면 워드프레스가 지난 해 시장점유율 30%를 돌파하였고 2019년 3월에는 33.3%까지 상승했습니다. 이 통계는 전세계 웹사이트 3개 중 하나가 워드프레스로 제작되었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구텐베르크 편집기(블록 에디터)에 대한 사용자들의 리뷰를 살펴보면 여전히 부정적인 평가가 많지만 최근 워드프레스가 업데이트되면서 구텐베르크가 많이 안정화된 것을 느낄 수 있었습니다. 이 블로그에서는 고전 편집기(Classic Editor)를 설치하여 기존 편집기를 사용해왔지만 이제부터는 새로운 글은 구텐베르크 편집기를 사용하고 기존 글 수정 시에는 고전 편집기를 사용할 예정입니다. 이 글은 이 블로그에서 구텐베르크 편집기를 사용하여 작성되는 첫 번째 글입니다.

워드프레스 5.2가 4월 말에 예정되어 있습니다. 5.2 버전에서는 구텐베르크의 성능 개선에 주안점을 둔다고 하니 기대가 되네요.

The new block editor has kept improving since its introduction in WordPress 5.0. Most significantly, WordPress 5.1 includes solid performance improvements within the editor. The editor should feel a little quicker to start, and typing should feel smoother. There are more features and performance improvements planned in upcoming WordPress releases, you can check them out in the Gutenberg plugin.

새로운 블록 에디터는 워드프레스 5.0에서 도입되면서부터 꾸준히 기능이 향상되어 왔습니다. 특히 워드프레스 5.1에는 에디터에서 견실한 성능 개선이 이루어졌습니다. 이전보다 조금 더 빠르게 시작되고 타이핑도 보다 원활하게 느껴질 것입니다. 차기 워드프레스 릴리스에서는 더 많은 기능과 성능 개선이 예정되어 있습니다.

출처: https://wordpress.org/news/2019/02/wordpress-5-1-release-candidate/

워드프레스 버전별 점유율

워드프레스 사이트에서 사용되고 있는 워드프레스 버전별 점유율을 아직은 워드프레스 4가 56.3%로 가장 많이 사용되고 있고 워드프레스 5가 40.5%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워드프레스, 점유율 33.3% 기록 4
워드프레스 버전별 점유율 (출처: W3Techs)

간혹 너무 낮은 워드프레스 버전을 사용하는 사이트가 있습니다. 가급적 최신 버전으로 워드프레스와 테마, 플러그인을 업데이트하고 오랫동안 업데이트되지 않는 플러그인은 사용하지 않는 것이 보안상 좋습니다.

그리고 정기적으로 업데이트를 실시하여 만약의 사태에 대비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최근 들어 특히 멀웨어 감염된 사이트 사례를 접하는 빈도가 높아졌습니다. 대부분 업데이트를 제대로 하지 않거나 잘못된 보안 관행(예: 약한 비밀번호 사용) 등으로 인해 악성코드에 감염됩니다. 백업본을 따로 저장하지 않으면 복구하는 데 비용도 많이 들고 악성코드 감염으로 인해 사이트 평판에 치명적인 손상을 입을 수 있습니다.

마치며

워드프레스가 버전 5를 릴리즈하면서 많은 잡음이 있었지만 우려와는 달리 예상보다 빨리 자리를 잡을 수도 있을 것 같습니다.

워드프레스는 SEO(검색엔진최적화)에 강하기 때문에 구글 등 검색엔진에 노출이 잘됩니다. 하지만 최근 들어서는 워드프레스를 사용하는 사이트 수가 늘어남에 따라 이전보다 경쟁이 더 치열해진 것 같습니다.

워드프레스가 가장 인기 있는 CMS로서의 지위를 더욱 공고히 함에 따라 대부분의 웹호스팅 업체에서 워드프레스 자동 설치 옵션을 제공하므로 비교적 수월하게 워드프레스를 시작할 수 있습니다

참고

일부 글에 제휴 링크가 포함될 수 있으며 파트너스 활동으로 일정액의 수수료를 받을 수 있습니다.

2개 댓글

  1. 구텐베르크를 쓴지 반년이 넘어가네요. 예전에는 정말 구렸고 피드백도 꽤나 많이 넣었는데 제 피드백은 딱히 이뤄진게 없습니다만... 여튼 정말 이제서야 조금씩 쓸만해진다는 느낌을 받습니다.

댓글 남기기

* 이메일 정보는 공개되지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