워드프레스 이미지 갤러리 플러그인 - Envira Photo Gallery

Envira Photo Gallery는 잘 알려진 Envira Gallery의 무료 버전으로 드래그 앤 드롭 방식으로 쉽고 빠르게 강력한 이미지 갤러리 플러그인입니다. 워드프레스에서 이미지 갤러리를 만들려는 경우 Envira Photo Gallery를 비롯한 갤러리 플러그인을 설치하여 테스트해보시기 바랍니다.

워드프레스 이미지 갤러리 플러그인 - Envira Photo Gallery

워드프레스 이미지 갤러리 플러그인 - Envira Photo Gallery

제가 이 블로그를 시작할 당시에는 쓸만한 갤러리 플러그인으로 NextGEN Gallery 정도가 있었습니다. 최근 들어서는 괜찮은 무료 및 유료 갤러리 플러그인이 눈에 띄네요. 이 블로그의 다른 글에서 다루었던 FooGallery Image Gallery도 테스트해보니 무료 버전에서도 괜찮은 기능을 보여주었습니다.

Envira Gallery를 조금 만져 보니 FooGallery보다 간결하면서 기능도 괜찮다는 느낌을 받았습니다.

워드프레스 갤러리가 필요한 경우 몇 가지 무료 플러그인을 설치하여 테스트해보면 좋을 듯합니다.

Envira Photo Gallery 설치 및 사용

Envira Photo Gallery를 설치하려면 워드프레스 알림판 > 플러그인 > 새로 추가로 이동하여 'Envira Photo Gallery'를 검색하여 설치하고 활성화하도록 합니다.

이 플러그인을 설치하면 플러그인 목록에는 Envira Gallery Lite라는 이름으로 표시됩니다. Lite는 보통 유료 버전에서 일부 기능을 빼고 제공되는 무료 버전입니다.

플러그인을 활성화했다면 Envira Gallery > Add New를 클릭하여 새 갤러리를 만들 수 있습니다.

워드프레스 - 새 갤러리 추가

Native Envira Gallery에서 컴퓨터 내의 파일을 선택하거나 Select Files from Other Sources를 클릭하여 미디어 라이브러리에 업로드된 이미지 파일들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External Gallery 탭을 클릭하여 인스타그램 이미지로 갤러리를 만들 수 있습니다. 유료 버전에서는 Gallery from Other Sources 탭에서 Instagram 외에 특성 콘텐츠로 갤러리를 만들 수 있는 Featured Content 옵션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워드프레스 갤러리 플러그인

이미지들을 추가하고 아래의 Config, Lightbox 등의 탭에서 갤러리를 세부적으로 설정할 수 있습니다. 미디어 라이브러리에서 이미지를 여러 개 설정할 때에는 Ctrl 키를 누른 상태에서 이미지를 선택하면 됩니다.

워드프레스 이미지 갤러리 플러그인 Envira Gallery

Gallery 탭에 업로드하거나 추가한 이미지들이 표시됩니다. 개별 이미지의 편집 아이콘(연필 모양 아이콘)을 클릭하여 다음 항목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 Title
  • Alt Text
  • URL

갤러리 내의 개별 이미지를 클릭했을 때 다른 곳으로 이동하도록 하고 싶은 경우 URL에 해당 주소를 입력하도록 합니다.

유료 버전에서는 이미지를 필터링(정렬)할 수 있는 옵션이 추가로 제공됩니다. 참고로 프리미엄 버전에서는 이미지들을 랜덤에게 정렬하는 기능이 제공되지만 캐시 플러그인이 설치된 경우에는 캐시 때문에 사용자가 처음 방문할 때에만 랜덤하게 표시되고 그 이후부터는 캐시가 삭제되기 전까지는 동일한 패턴이 표시됩니다. (FooGallery Image Gallery에서도 비슷한 기능이 제공되지만, 캐시 플러그인이 설치된 경우 마찬가지 방식으로 작동합니다.) 캐시 플러그인에서 해당 갤러리 페이지를 제외하면 제대로 작동할 것입니다.

Config(구성), Lightbox(라이브박스) 탭을 클릭하여 설정하도록 합니다. Mobile(모바일) 기능은 유료 버전에서만 사용이 가능합니다. 설정을 마친 후에 '공개' 버튼을 누르면 숏코드가 생성됩니다.

워드프레스 이미지 갤러리 플러그인 Envira Gallery Lite 숏코드

생성된 숏코드를 복사하여 갤러리를 표시할 곳(페이지나 사이드바)에 붙여넣기 합니다. 테마 파일에 직접 추가하려는 경우에는 숏코드 아래에 표시된 코드를 적절한 곳에 삽입하면 됩니다.

예시:

if ( function_exists( 'envira_gallery' ) ) { envira_gallery( '14488' ); }

이미지만 선택하고 기본 설정을 사용하여 갤러리를 생성하니 다음과 같이 표시되네요.

워드프레스 Envira Gallery 갤러리 데모

마치며

이상으로 Envira Gallery Lite 플러그인에 대해 간략히 살펴보았습니다. 심플한 갤러리 페이지를 만들고 싶은 경우 고려해볼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참고로 아바다엔폴드와 같은 테마를 사용하는 경우 테마에 내장된 Portfolio를 사용하여 갤러리 형식의 페이지를 만들 수 있습니다.

참고


댓글 남기기

*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