워드프레스 이메일 로그 기능을 설정하는 방법

워드프레스 사이트에서 이메일 로그 기능을 설정하면 사이트에서 전송되는 모든 이메일을 추적할 수 있습니다.

이 글에서는 WP Mail SMTP 플러그인을 사용하여 워드프레스 이메일 로그를 설정하고 확인하는 방법에 대해 살펴보겠습니다.

다음과 같은 과정에 따라 워드프레스 이메일 로그 기능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1. WP Mail SMTP 플러그인 설치
  2. 워드프레스 이메일 로그 기능 활성화
  3. 워드프레스 이메일 로그 확인

이메일 로그 기능

이메일 로그 기능을 활성화하면 사이트에서 발송되는 모든 이메일 내역이 워드프레스 데이터베이스에 저장되어 추적이 가능합니다.

컨택트 폼을 사용하여 방문자로부터 문의나 의뢰를 받는 경우 문의 이메일이 올바른 담당자에게 전달되었는지 이메일 로그를 통해 확인할 수 있습니다.

또한, 전송 일시를 비롯한 다양한 정보를 볼 수 있고, 특히 이메일이 성공적으로 전달되었는지 확인할 수 있습니다.

워드프레스 이메일 로그 설정하기

다음 단계에 따라 이메일 로그 기능을 설정하여 워드프레스 사이트에서 발송되는 이메일을 추적할 수 있습니다.

WP Mail SMTP 플러그인 설치

워드프레스 Mail SMTP 플러그인

WP Mail SMTP는 인기 컨택트 폼 플러그인을 만든 WPForms에서 제공하는 워드프레스 SMTP 및 PHP 메일러 플러그인으로 현재 100만 개 이상 사이트에 설치되어 사용되고 있습니다.

워드프레스 사이트에서 문의 메일이 제대로 들어오지 않는 경우 WP Mail SMTP 같은 플러그인을 활용할 수 있습니다.

이 플러그인에서는 몇 가지 SMTP 설정 옵션을 제공합니다.

워드프레스 SMTP 플러그인

WP Mail SMTP 플러그인을 설치하고 활성화했다면 워드프레스 알림판에서 WP Mail SMTP 설정 페이지로 이동합니다.

워드프레스 이메일 로그 활성화하기

워드프레스 대시보드에서 WP Mail SMTP » Settings를 클릭한 다음, Email Log 탭을 클릭합니다.

워드프레스 이메일 로그 활성화 - Email Log

Email Log 페이지에 Enable Log 옵션이 있습니다. 이 옵션을 활성화하면 앞으로 웹사이트에서 발송되는 모든 메일의 이력이 기록됩니다.

Enable Log 옵션을 활성화하면 각 워드프레스 이메일 기록에 다음과 같은 정보가 포함됩니다.

  • 이메일 상태 (성공 여부 확인 가능)
  • 발송 날짜 및 시각
  • 제목 라인
  • 받는 사람 이메일 주소 (참조 및 숨은 참조 포함)
  • 이메일 발송자
  • 첨부파일 개수 (양식에 여러 개의 파일을 첨부할 수 있도록 설정한 경우)
  • 사용된 Mailer 옵션
  • 추가 기술적인 세부 정보 (예: content-type, MIME 등)

Enable Log(로그 활성화)를 체크하면 이 옵션 아래에 Log Email Content라는 두 번째 옵션이 나타납니다.

워드프레스 이메일 로그 콘텐츠

Log Email Content 옵션은 사이트에서 발송되는 이메일의 모든 콘텐츠를 저장합니다. 이메일 기록뿐만 아니라 다른 상세 정보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 옵션은 필수적인 기능이 아니기 때문에 이 옵션을 사용할지는 필요에 따라 판단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참고로 Log Email Content 옵션을 활성화하면 데이터가 암호화되지 않은 평문(Plain Text)으로 저장됩니다.

워드프레스 이메일 로그 확인하기

워드프레스 이메일 로그를 확인하려면 워드프레스 관리자 메뉴의 왼쪽에서 WP Mail SMTP » Email Log를 클릭합니다. 최신 이메일순으로 정렬되어 있습니다.

워드프레스 이메일 로그 확인하기

특정 메일에 대한 세부 정보를 확인하려면 해당 이메일의 제목을 클릭하면 됩니다. 그러면 해당 이메일에 대한 상세 정보가 표시된 페이지가 열립니다.

워드프레스 이메일 로그 확인하기 - WP Mail SMTP

마치며

이상으로 WPForms의 WP Mail SMTP를 사용하여 워드프레스 이메일 로그 기능을 세팅하고 확인하는 방법을 살펴보았습니다.

워드프레스에서 뉴스레터를 활용한 마케팅을 수행하려는 경우 "워드프레스 블로그에서 이메일 마케팅을 수행하는 방법"을 참고해보시기 바랍니다.

참고:


댓글 남기기

*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