워드프레스 유료 테마/플러그인 불법 판매 사이트

4

워드프레스를 이용하다 보면 유료 테마나 플러그인을 불법으로 다운로드하고 싶은 유혹을 느낄 수 있을 것입니다. 구글을 통해 검색하면 어렵지 않게 무료로 배포하는 유료 테마나 플러그인을 다운로드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세상에 공짜는 없다’는 말이 있듯이 아무런 대가 없이 유료 테마나 플러그인을 불법으로 제공하지는 않습니다. 그런 해킹 버전(Nulled version 혹은 Pirate version)에는 멀웨어가 심어져 있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보안업체인 Sucuri의 “WP-VCD Malware Comes with Nulled Themes” 참고)

국내에서는 한술 더 떠서 유료로 판매하고 있는 사이트가 있네요.

아바다 테마

위의 그림은 아바다 테마 판매 페이지를 갈무리한 것입니다. 얼핏 보면 60달러짜리를 절반 이하 가격에 구입할 수 있어 저렴하게 느껴질 수 있습니다.

하지만 라이선스 키와 자동 업데이트가 제공되지 않고, 구입 후 3개월간만 다운로드가 가능합니다. Avada 테마의 경우 등록을 하지 않으면 데모를 설치할 수 없고 자동 업데이트가 되지 않아서 기능에 제한이 따르게 됩니다. Divi 테마의 경우에도 등록하지 않으면 무료로 제공되는 레이아웃 팩을 이용할 수 없고 자동 업데이트 기능이 작동하지 않습니다.

보안을 위해 항상 최신 버전으로 업데이트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3개월 이후에는 무료 다운로드가 안 되므로 다시 구입해야 한다면 결국 비용이 저렴한 것이 아닙니다.

그리고 출처를 알 수 없기 때문에 보안상 문제도 발생할 수 있습니다. 또, Avada, Enfold 등 Themeforest 테마는 기본 6개월의 지원이 제공되므로 문제가 발생하거나 질문이 있으면 지원을 요청할 수 있습니다. 결국 문제가 발생하면 혼자 힘으로 해결해야 합니다.

이런 여러 가지를 고려해볼 때 당장 몇 푼 아끼려고 불법적인 채널을 통해 구입할 경우 결코 저렴한 것이 아닙니다. 지원 등을 받지 못하기 때문에 사용에 불편함도 따르게 되고, 추후에 업데이트가 안 되면 보안에 구멍도 생기는 등 부작용이 따르게 됩니다.

라이선스는 상호 약속이기 때문에 준수하는 것이 좋습니다. 입장을 바꾸어서 생각해보면, 시간과 노력을 들여서 열심히 제품을 만들었는데 누군가가 불법적으로 복제품을 판매한다면 얼마나 화가 날까요?

그리고 Themeforest 테마는 1라이선스 1사이트용으로 사용이 가능합니다. 하나를 구입하여 복수의 사이트에 설치하는 것은 라이선스 위반에 해당합니다. 여러 사이트에 설치하려는 경우 Divi 테마 등 라이선스 기간 중에 사이트 개수에 관계없이 설치할 수 있는 테마를 고려해볼 수 있습니다.

여담:

저는 오래 전에 TV에서 “공짜보다 비싼 것은 없다”라는 속담을 소개하는 방송을 보고 세상에 공짜란 없다는 것을 새삼 깨닫게 되었습니다. 그래서 공짜로 무엇을 주겠다고 하면 경계부터 합니다. 실제로 이런 일은 흔합니다. 가령, 세상 물정에 어두운 노인들을 상대로 공짜로 무엇을 보내주겠다고 해놓고서는 실제로 물건을 받으면 이런 저런 핑계를 대면서 돈을 입금하도록 유도하기도 합니다.

또, 바둑에 소탐대실이라는 격언이 있습니다. 바둑에서 작은 것을 미끼로 던지고 더 큰 것을 취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작은 것에 연연하다가 더 큰 것을 잃을 수도 있습니다. 인생을 살다 보면 당장은 내게 이득이 되는 것처럼 보이지만 길게 보면 실(失)이 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길게 볼 수 있는 안목이 중요한 것 같습니다.

저도 당장 나가는 돈이 아까워서 물건을 살 때 저렴한 것을 골랐다가 제대로 사용하지 못하고 다시 구입하게 되어 돈이 이중으로 나간 적이 간혹 있습니다. 다시는 같은 실수를 반복하지 않겠다고 다짐하지만 저렴하면서 괜찮은 제품을 찾다 보니 그런 실수를 반복하게 되네요. (저렴하면서 좋은 제품은 없는 것이 진리지만 저렴하면서 좋은 것을 찾는 것이 사람의 마음 같습니다.)

참고:

*일부 글에 제휴링크가 포함될 수 있습니다.기부를 통해 블로그 운영을 후원하실 수 있습니다.

Related Posts

4개 댓글
  1. 안토니오

    그 돈도 없으면 도대체 뭐하는 사람인가?

    1. Word

      학생들이나 경제적으로 여유가 없으면 한푼이라도 아끼려고 이런 사이트를 이용하고 싶은 생각이 들 수도 있을 것입니다.
      그래도 커피샵에 조금 덜 가고 다른 곳에서 지출을 조금 줄여서 정품을 구입하는 것이 장기적으로 이익이 될 것 같습니다. 이런 불법 사이트를 이용하면 당장은 이익이 되는 것처럼 보이지만 시간이 지나면 손해를 볼 가능성이 높을 것입니다.

  2. 이카루스

    저는 오래 전 워드프레스테마는 아니지만 다른 홈페이지 제작테마 유료를 누군가 저한테 서로 바꾸어서 사용해 보자는 검은 손의 의뢰를 받은 적이 있습니다.
    참으로 이런 것 없애야 되는데..ㅜㅜ

    1. Word

      경험상 돈을 조금 아끼려고 올바르지 않은 방법을 선택하는 경우 시간이 지나면 문제가 되는 경우가 종종 있더군요.

      이 글에서 언급하는 사이트에서는 많은 유료 테마와 플러그인을 30~60% 가격에 판매하고 있습니다. 모든 테마와 플러그인을 정당한 대가를 지불하고 구입한다면 엄청나게 많은 돈이 들기 때문에 정품을 구입하지 않고 인터넷에서 나도는 것을 다운로드하여 판매할 수도 있을 것 같습니다. (예전에 용산에서 불법 소프트웨어를 해외에서 다운로드하여 CD로 만들어 저렴하게 판매하던 사람들이 생각나네요.) 신뢰할 수 없는 소스를 통해 다운로드할 경우 악성코드가 포함되어 있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그리고 위에서 설명했듯이 3개월만 무료 다운로드가 가능하기 때문에 결국 더 많은 돈이 들어갈 수밖에 없습니다.

댓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