워드프레스 우커머스 플러그인 업데이트 후 오류가 발생하는 경우

우커머스 업데이트 후 워드프레스 사이트 문제 발생

워드프레스 사이트의 보안을 유지하기 위해 항상 워드프레스와 테마, 그리고 플러그인을 최신 버전으로 유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업데이트를 소홀히 하면 보안에 취약해져 해킹을 당하거나 멀웨어 등 악성코드에 감염될 수 있습니다.

우커머스 플러그인을 업데이트한 후 사이트에 오류가 발생하는 경우가 있을 수 있습니다. 이런 문제에 대비하여 먼저 백업을 받아놓고 업데이트를 실행하는 것이 안전합니다.

만약 백업을 받아놓지 않고 업데이트를 한 후에 문제가 발생한 후 다음과 같은 방법으로 사이트를 복구할 수 있습니다.

이전 버전의 우커머스 파일 다운로드

임시 복구 방법으로 이전 버전의 WooCommerce 파일을 다운로드하여 FTP를 통해 업로드할 수 있습니다. 이전 우커머스 버전은 다음 사이트에서 다운로드가 가능합니다.

워드프레스에서 FTP를 사용하는 방법은 이 글을 참고해보시기 바랍니다. 그리고 압축을 풀 때에는 반디집이나 7-Zip 같은 압축 프로그램을 사용하시면 됩니다. 알집(AlZip)은 가급적 사용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참고).

※ 이 방법은 임시로 사이트를 복구할 때 사용할 수 있습니다. 근본적인 원인을 파악한 후에 문제를 해결하여 가능한 한 최신 버전을 사용하는 것이 보안상 좋습니다.

문제 해결하기

우커머스 등 플러그인을 업데이트한 후에 사이트가 제대로 복구되지 않는 경우, 문제의 원인을 파악하여 해결을 시도할 수 있습니다.

우커머스가 다른 플러그인과 충돌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다른 플러그인을 모두 비활성화한 후에 사이트가 제대로 작동하면 플러그인 충돌이 원인입니다. 이 경우 충돌을 일으키는 플러그인을 찾아서 비슷한 기능을 하는 다른 플러그인을 대체하면 됩니다.

우커머스가 테마와 충돌을 일으킬 수도 있습니다. 테마를 Twenty Twelve 등 기본 테마로 변경한 후에 사이트가 제대로 작동하면 테마 충돌이 원인입니다. 이 경우 테마 개발자에게 문의하여 문제 수정을 요청할 수 있습니다. 아바다 등 유료 테마의 경우 패치/업데이트를 통해 해당 문제를 해결해줄 것입니다.

참고로 테마나 우커머스를 수정할 때에는 반드시 자식 테마를 이용해야 합니다. 그렇지 않은 경우 테마나 우커머스가 업데이트되면서 수정 사항이 초기화될 수 있습니다.

마치며

저는 플러그인 업데이트가 릴리스되면 곧바로 업데이트를 실시하는 편입니다. 중요한 사이트의 경우 긴급한 업데이트(예: 중요한 보안 문제 해결)가 아니면 며칠 정도 기다린 후에 업데이트하는 것도 좋은 방법 같습니다.

만약의 사태에 대비하여 정기적으로 백업을 실시하는 것이 좋습니다. 백업은 웹호스팅 업체에서 제공할 수도 있습니다. 가령, 카페24에서는 지난 7일 간의 백업을 제공하고 해외 호스팅 중 하나인 사이트그라운드는 지난 30일 이내의 기간으로 롤백할 수 있는 기능을 제공합니다("해외 호스팅 Siteground에서 백업/복원 기능 업데이트" 참고).

웹호스팅 업체에서 자동으로 백업본을 제공해도 수동으로 직접 백업하여 컴퓨터에 저장하는 것이 좋을 수 있습니다. UpdraftPlus 플러그인을 사용하면 워드프레스 내에서 쉽게 백업이 가능합니다.

중요한 업데이트를 실시하기 전에 사이트에 문제가 발생하는지 여부를 알고 싶다면 테스트 사이트를 하나 만들어서 미리 업데이트를 실시해볼 수도 있습니다. 저는 Vultr 같이 저렴한 가상서버호스팅(VPS)에 테스트 서버를 하나 만들어서 테스트한 후, 테스트가 완료되면 서버를 삭제하는 방법을 간혹 사용합니다. Vultr에서는 월 2.5달러 혹은 5달러짜리 저가 상품도 있습니다. 며칠 정도 테스트해도 몇 백 원 나오지 않습니다.

※ 문제 해결에 어려움을 겪는 경우 또는 업데이트 등을 위한 테스트 서버를 구성하기를 원하는 경우 여기에서 서비스(유료)를 의뢰하실 수 있습니다.

일부 글에 제휴 링크가 포함될 수 있으며 파트너스 활동으로 일정액의 수수료를 받을 수 있습니다.

댓글 남기기

* 이메일 정보는 공개되지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