워드프레스 외부 링크를 새 창/새 탭으로 열기

SEO를 위해서는 내부 링크와 외부 링크를 적절히 사용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외부 링크를 새 창이나 새 탭에서 열도록 하고 싶은 경우가 있습니다. 수동으로 외부 링크를 새 창/새 탭에서 열리도록 설정할 수 있지만, 모든 외부 링크를 새 창이나 새 탭에서 하는 것도 가능합니다. 워드프레스 외부 링크를 강제로 새 창/새 탭으로 열도록 하는 방법에 대해 살펴보겠습니다.

새 탭에서 링크 열기 설정

워드프레스의 기본 에디터인 구텐베르크에서 글을 작성할 때 링크를 새 탭에서 열리도록 하려면 링크를 설정할 때 "새 탭에서 열기" 옵션을 선택합니다.

워드프레스 외부 링크를 새 창/새 탭으로 열기 2

Rank Math 등 SEO 플러그인을 사용하는 경우에는 Open in New Tab (새 탭에서 열기)를 활성화하면 됩니다.

워드프레스 외부 링크를 새 창/새 탭으로 열기

링크할 텍스트를 마우스로 선택한 다음 Add Link 아이콘을 클릭하거나 Ctrl + K 단축키를 눌러서 링크를 추가할 수 있습니다.

모든 외부 링크를 새 창/새 탭으로 열기

여러 가지 방법으로 모든 외부 링크를 새 창에서 강제로 열도록 할 수 있습니다.

footer.php 파일에 코드 추가하기

플러그인을 사용하는 방법을 선호하지 않는 경우 다음 코드를 footer.php 파일의 </body> 태그 바로 위에 추가하면 모든 외부 링크가 새 창에서 열릴 것입니다.

<script>
//<![CDATA[
jQuery(document).ready(function($) {
$('a').each(function() {
var a = new RegExp('/' + window.location.host + '/');
if(!a.test(this.href)) {
$(this).click(function(event) {
event.preventDefault();
event.stopPropagation();
window.open(this.href, '_blank');
});
}
});
});
//]]>
</script>

차일드 테마를 만들어서 작업해야 추후에 테마가 업데이트될 때 수정 사항이 초기화되지 않습니다("워드프레스 차일드 테마 활용하기" 참고).

FTP를 통해 (웹호스팅) 서버에 접속하거나 cPanel 환경을 제공하는 웹호스팅을 이용하는 경우 File Manager를 사용하여 이 작업을 수행할 수 있습니다. 클라우드웨이즈를 이용하는 경우 SFTP를 통해 서버에 접속할 수 있습니다.

테마의 footer.php에 직접 추가하지 않고 Insert Headers and Footers 플러그인을 사용하여 코드를 추가하는 것도 가능합니다.

다른 방법으로 단비스토어의 "모든 외부 링크를 새창으로 열기"에서 제시하는 방법으로도 코드를 추가할 수 있습니다(※ 페이지가 사라졌네요).

jQuery보다는 다음 글에서 소개하는 자바스크립트를 이용하는 것이 더 바람직할 것 같습니다.

참고로 모든 링크(내부 링크와 외부 링크 모두)를 새 창/새 탭에서 열리도록 하고 싶은 경우에는 다음과 같은 자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var links = document.getElementsByTagName("a");

for(var i=0; i<links.length; i++) {
    links[i].target='_blank';
}

SEO를 위해 내부 링크는 현재 창에서, 외부 링크는 새 창에서 열리도록 하는 것을 고려할 수 있습니다.

플러그인을 사용하여 외부 링크를 새 창/새 탭에서 열기

플러그인을 사용하면 쉽게 외부 링크를 새 창에서 열도록 설정할 수 있습니다.

External Links in New Window / New Tab 플러그인

이런 기능을 제공하는 대표적인 플러그인으로 External Links in New Window / New Tab이 있습니다.

워드프레스 외부 링크를 새 창/새 탭으로 열기 플러그인

이 플러그인은 기본적으로 모든 외부 링크를 새 창/탭에서 열리도록 합니다. 또한, 새 탭에서 열리지 않도록 예외 링크를 추가할 수 있습니다.

External Links in New Window / New Tab 플러그인 설정 페이지
External Links in New Window / New Tab 플러그인 설정 페이지

SEO 플러그인 사용하기

워드프레스 SEO 플러그인에서 외부 링크를 새 창에서 열리도록 설정하는 옵션을 제공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Rank Math에서는 워드프레스 관리자 페이지 > Rank Math > General Settings > Links에서 Open External Links in New Tab/Window 옵션을 활성화하여 외부 링크를 새 창에서 열도록 할 수 있습니다.

워드프레스 SEO 플러그인 Rank Math

이외에도 외부 링크나 이미지 파일 링크에 Nofollow 속성을 추가하는 등 다양한 SEO 관련 옵션을 제공합니다.

Rank Math 플러그인을 사용하는 경우 별도의 플러그인을 설치할 필요 없이 이 플러그인에서 제공하는 기능을 사용하여 외부 링크를 새 창에서 실행되도록 할 수 있습니다.

Yoast SEO 플러그인의 경우, 이 옵션이 제공되지 않는 것 같습니다. 제가 해당 옵션을 찾지 못했을 수도 있으므로, Yoast SEO에서도 이 기능이 제공되는 경우 아래 댓글을 통해 알려주시면 글을 업데이트하도록 하겠습니다.

마치며

이상으로 워드프레스에서 외부 링크를 새 창/새 탭에서 표시하는 방법을 살펴보았습니다. 글을 적성할 때 내부 링크(Internal Link)와 외부 링크(Exernal Link)를 적절히 추가하면 SEO에 도움이 됩니다. Yoast SEO나 Rank Math와 같은 SEO 플러그인을 사용하면 글 작성 시 SEO와 관련하여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참고


댓글 남기기

*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