워드프레스 예약글 발행이 되지 않는 문제

Last Updated: 2021년 03월 02일 | | 댓글 남기기

휴가를 떠나거나 일정 기간 글을 작성할 시간이 없는 경우 워드프레스의 예약글 발행 기능을 유용하게 활용할 수 있습니다. 한가할 때 미리 글을 작성하여 예약글로 발행하면 예약된 날짜와 시각에 글이 발행됩니다. 드물지만 예약글이 예정된 시점에 발행되지 않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 글에서는 워드프레스 예약글 발행이 되지 않는 경우 체크할 사항에 대해 살펴보겠습니다.

워드프레스 예약글 발행 기능

티스토리 블로그 등과 같이 워드프레스에서도 글 예약 발행 기능이 제공됩니다. 여러 개의 글을 한꺼번에 발행하는 것보다 일정한 간격을 두고 발행하는 것이 SEO(검색엔진최적화)에 유리합니다. 가령, 7개의 글을 발행한 후에 6일 동안 글을 발행하지 않는 것보다 하루에 1개씩 일주일 동안 글을 발행하는 것이 좋습니다. 방문자들이 사이트를 방문했을 때 자주 글이 올라오지 않으면 사이트가 활발히 운영되지 않는다는 느낌을 가질 수 있습니다.

워드프레스에서 글을 예약 발행하려면 글 편집 화면에서 오른쪽 상단의 "공개" 버튼을 누르는 대신, 문서 > 공개 옆의 즉시를 클릭하여 글 발행 예약 날짜와 시간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워드프레스 예약글 발행 방법

워드프레스 예약글이 발행되지 않는 문제

드물지만 워드프레스 예약글이 지정된 시간에 발행되지 않는 문제가 발생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예약글이 제 시간에 발행되지 않는 경우 다음 사항을 체크해보시기 바랍니다.

방문자가 적은 경우

워드프레스에서 이벤트 예약은 WP-Cron을 사용합니다. 따라서 페이지를 방문해야 Cron이 실행됩니다. 트래픽(방문자)이 없으면 코드가 실행되지 않고 transient가 만료되면 날짜를 놓치게 됩니다. 업데이트 또한 워드프레스 크론을 사용합니다. 일반적으로 대부분의 사이트에는 어느 정도 방문자가 있기 때문에 이로 인해 문제가 발생하지 않습니다.

The scheduling of events uses the WordPress Cron, which requires a visit to a page to initiate it. If there is no traffic, the code never runs, the transients expire, so the date is missed. The update checks also use WordPress Cron. Typically this is not a problem because sites have some traffic, even if it is a search engine bot.

https://wordpress.org/support/topic/scheduled-posts-not-publishing-12/

WP Missed Schedule Posts라는 플러그인을 사용하면 워드프레스 Cron이 놓친 글을 발행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 플러그인은 3년 이상 업데이트가 안 되고 방치되고 있으므로 사용하지 않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3년 이상 업데이트가 안 되고 있지만 현재 1만 개 이상 사이트에서 사용되고 있네요.)

WP-Cron 문제 / 비활성화

방문자가 거의 없는 경우가 아니고 글 예약 발행에 문제가 있으면 도구 > 사이트 상태에서 WP-Cron 관련 문제가 발생하지 않는지 체크해보시기 바랍니다.

WP-Cron을 비활성화하면 사이트 속도가 향상될 수 있습니다("워드프레스에서 wp-cron.php 비활성화하여 사이트 속도 향상시키기" 참조). 워드프레스 Cron이 비활성화된 경우 활성화시키면 문제가 해결될 것입니다.

캐시 플러그인 문제

캐시 플러그인은 사이트 속도 개선에 도움이 되지만, 종종 문제를 일으키기도 합니다. 저는 W3 Total Cache 플러그인을 사용할 때 예약 설정한 글이 제대로 발행되지 않는 문제가 발생하는 것을 경험한 적이 있습니다. 캐시 플러그인을 비활성화한 후에 문제가 해결되는지 확인해보시기 바랍니다.

캐시 문제가 발생하면 SEO에도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캐시 문제 때문에 최신 글이 홈페이지에 표시되지 않는 경우도 있습니다. 그런 경우 누군가가 알려주지 않으면 문제를 빨리 인지하지 못할 수도 있습니다.

실제로 이 블로그에서 테마를 변경한 후에 테마와 캐시 플러그인이 충돌하여 재방문자들에게 최신 글이 표시되지 않는 문제가 발생했지만 문제를 인식하지 못하고 있다가 몇 달 만에 문제를 파악하여 겨우 해결한 적이 있습니다.

마치며

이상으로 워드프레스에서 예약글이 발행되지 않는 문제가 발생할 경우 대처 방법에 대해 살펴보았습니다.

참고


댓글 남기기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