워드프레스 엘리멘터 편집기 위젯 패널 로딩 문제

워드프레스에서 엘리멘터 페이지 빌더로 페이지나 글을 편집하려고 시도할 때 Elementor 위젯 패널이 로드되지 않고 계속 "로드 중" 아이콘이 표시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 문제는 보통 서버 리소스가 부족하거나, 다른 플러그인과의 충돌 때문에 발생할 수 있습니다.

워드프레스 엘리멘터 편집기 위젯 패널 로딩 문제

워드프레스 엘리멘터 편집기 위젯 패널 로딩 문제

엘리멘터 페이지 빌더를 실행할 때 위의 그림과 같이 엘리멘터 위젯 패널이 로드되지 않고 계속 로딩 아이콘이 표시되는 문제를 최근 경험했습니다.

이 오류가 발생하는 경우 다음 사항을 체크해보시기 바랍니다.

시스템 요구사항 확인

먼저 웹 서버가 시스템 요구 사항을 충족하는지 확인하도록 합니다.

워드프레스 관리자 페이지의 엘리멘터 » 시스템 정보(System Info)로 이동하여 시스템이 요구사항에 부합하는지 체크할 수 있습니다.

엘리멘터 시스템 정보

여기서 중요한 항목은 PHP 버전과 PHP Memory Limit입니다. 다른 항목들도 체크하도록 합니다.

PHP 메모리 제한 늘리기

우커머스(WooCommerce)와 같은 추가적으로 자원을 많이 소모하는 무거운 플러그인을 사용하는 경우에는 Memory Limit을 512M로 늘리시기 바랍니다. 메모리 부족이 로딩 문제의 주된 원인이라고 합니다.

메모리 제한 크기를 늘리는 방법은 웹호스팅 업체마다 조금씩 다를 수 있습니다. 블루호스트의 경우 cPanel에서 PHP 설정값을 상향 조정할 수 있습니다.

보통 wp-config.php 파일에 다음 라인을 추가하여 PHP 메모리 제한 크기를 늘릴 수 있습니다.

define('WP_MEMORY_LIMIT', '512M');

일부 웹호스팅 업체에서는 이 값을 조정하는 것을 허용하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최신 Elementor 버전 사용

가장 최근에 업데이트된 최신 버전의 Elementor와 Elementor Pro(사용하는 경우)를 사용해야 합니다. 또한, 워드프레스, 테마, 기타 플러그인도 최신 버전을 사용해야 제대로 작동할 수 있습니다.

업데이트가 있는지 모를 경우 알림판 » 업데이트로 이동하여 "다시 확인" 버튼을 클릭하여 최신 버전이 있는지 확인할 수 있습니다.

최신 버전이 릴리스되어도 지역에 따라 늦게 확인이 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그런 경우 기다리면 보통 업데이트가 확인되지만, 어떠한 이유로 최신 버전이 확인되지 않으면 수동으로 업데이트할 수 있습니다.

플러그인 비활성화

플러그인과의 충돌로 인해 이 문제가 나타날 수도 있습니다. Elementor와 Elementor Pro를 제외한 모든 플러그인을 비활성화하여 문제가 해결되는지 체크해보시기 바랍니다.

만약 문제가 나타나지 않으면 플러그인을 하나씩 활성화하면서 문제를 일으키는 플러그인을 찾을 수 있습니다.

플러그인 충돌 문제가 아닌 경우, 테마를 Twenty Seventeen 등의 기본 워드프레스 테마로 일시적으로 변경하여 문제가 해결되는지 확인해보시기 바랍니다. 테마를 변경한 후에 문제가 나타나지 않는다면 테마가 엘리멘터와 충돌을 일으키는 것입니다. 이 경우 테마를 변경하거나 테마 개발자에게 연락하여 문의할 수 있습니다.

호스팅 업체에 문의

상기의 조치를 취해도 문제의 원인을 찾을 수 없는 경우 호스팅 업체에 연락하여 ModSecurity 에러 로그를 확인해 줄 것을 요청하고 문제를 해결해 줄 수 있는지 문의하시기 바랍니다. 또한, PHP Zlib 익스텐션이 서버에 활성화되어 있는지도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max_input_vars 값 변경

경우에 따라 max_input_vars 값을 높여야 할 수도 있습니다. 이 값을 높일 수 있도록 허용하는 호스팅도 있고, 허용하지 않는 호스팅 업체도 있습니다. 호스팅 업체에 연락하여 도움을 요청해보세요.

마치며

이상으로 엘리멘터 페이지 빌더의 위젯 패널이 로딩되지 않는 문제가 발생 시 확인할 사항에 대하여 살펴보았습니다.

제 경우는 Wp-Organic VisaHub라는 플러그인(이민 컨설팅 관련 워드프레스 테마인 VisaHub 테마에 포함된 플러그인)이 충돌이 발생하여 엘리멘터 로딩 문제가 발생했습니다. 클라우드웨이즈에서 에러가 발생하여 PHP 버전을 바꾸면서 테스트해보니 PHP 7.4에서는 제대로 작동하고 PHP 8.0과 PHP 8.1에서 오류가 발생했습니다. 아마 이 플러그인이 업데이트가 안 되어 최신 PHP 버전에서 오류를 일으키는 것으로 추정되었습니다.

PHP 7.4 이하는 보안 지원이 만료되었으므로 가급적 PHP 8.0 이상을 사용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PHP 버전이 높으면 사이트 속도도 향상될 수 있습니다.

참고

일부 글에 제휴 링크가 포함될 수 있으며 파트너스 활동으로 일정액의 수수료를 받을 수 있습니다.

댓글 남기기

* 이메일 정보는 공개되지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