워드프레스 엘리멘터 개발 사이트 라이선스(Elementor Pro Staging Sites)

워드프레스 인기 페이지 빌더인 엘리멘터(Elementor)를 사용하면 코딩 지식이 없어도 수월하게 홈페이지를 만들 수 있습니다. 엘리멘터 프로 템플릿과 기능을 사용하려면 유료 버전을 구입해야 합니다. 개발 사이트에서 사이트를 만드는 경우 추가적인 Elementor Pro 라이선스가 필요하지 않습니다. 이 글에서는 엘리멘터 개발 사이트 라이선스에 대해 살펴보겠습니다.

워드프레스 엘리멘터 프로 라이선스

엘리멘터 페이지 빌더는 현재 500만 개가 넘는 워드프레스 사이트에 활성화되어 있습니다. 무료 버전으로도 웬만한 사이트를 만들 수 있지만, 프로 위젯(예: Portfolio, Posts 위젯)이나 프리미엄 템플릿 혹은 기능을 사용하려면 유료 버전이 있어야 합니다.

현재 Elementor Pro는 3가지 라이선스로 제공됩니다.

워드프레스 엘리멘터 프로 요금제

적용 가능한 사이트 개수에 따라 플랜이 구분되어 있습니다. Essential 플랜은 1개 사이트, Expert 플랜은 25개 사이트, 그리고 Agency 플랜은 1000개 사이트에 사용이 가능합니다.

엘리멘터 프로는 평생 라이선스는 없고 연간 라이선스만 있습니다. 최저가 플랜인 Essential은 연간 59달러에 판매되고 있습니다. 라이선스가 종료될 경우 지원과 업데이트를 받을 수 없습니다.

라이선스가 만료되더라도 기존 사이트는 그대로 유지되지만, 프리미엄 템플릿을 업데이트하거나 이용하려면 라이선스를 갱신해야 합니다. 또한, 2.9 버전 이상에서는 Elementor Pro 위젯이 드래그되지 않는다고 합니다.

장기간 업데이트를 하지 않을 경우 보안 문제가 발생할 수 있고, 워드프레스를 최신 버전으로 업데이트할 경우 충돌이 발생할 수도 있기 때문에 가급적 최신 버전으로 업데이트하는 것이 안전합니다.

엘리멘터 프로 라이선스를 등록하는 방법은 다음 글을 참고해보세요.

워드프레스 엘리멘터 개발 사이트 라이선스(스테이징 사이트용)

Essential 요금제를 이용하는 경우 1개 사이트에 Elementor Pro를 설치하여 사용할 수 있습니다.

개발 사이트(스테이징 사이트)에 워드프레스 사이트를 만든 후에 실제 사이트로 이전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런 상황에서 Elementor Pro 라이선스를 개발 사이트에 적용한 후에 실제 사이트로 이전할 경우: 이전 후에 개발 사이트에서 라이선스 연결을 해제하고 실제 사이트에서 라이선스를 연결하여 활성화할 수 있습니다.

엘리멘터에서는 서브도메인에 대하여 별도의 라이선스를 요구하지만, 다른 방법으로 특정 이름으로 된 서브도메인에 Elementor Pro를 설치해도 라이선스로 간주되지 않는다고 합니다. 예를 들어, dev.example.com에 엘리멘터 프로를 설치하고 라이선스를 활성화해도 라이선스로 카운트되지 않습니다.

다음과 같은 서브도메인에서는 라이선스로 간주되지 않습니다.

  • dev.* (dev.example.com)
  • local.* (local.example.com)
  • test.* (test.example.com)
  • staging.* (staging.example.com)

또한, 다음과 같은 최상위 도메인을 이용해도 라이선스로 계수되지 않는다고 합니다.

  • *.dev (example.dev)
  • *.local (example.local)
  • *.staging (example.staging)
  • *.test (example.test)
  • *.example (example.example)
  • *.invalid (example.invalid)

확인해보니 dev 도메인의 경우 namecheap에서 연간 14.98달러에 등록이 가능하네요. 최상위 도메인을 이용하려면 도메인 등록비와 유지비가 소요되므로 dev.example.com과 같은 서브도메인을 이용하면 무난할 것 같습니다.

예를 들어, 1개 사이트에 적용 가능한 Essential 라이선스를 이용하고 있고 example.com에 Elementor Pro를 설치하여 사용하고 있더라도 dev.example.com 사이트에 (추가적인 라이선스 없이) Elementor Pro를 설치하여 사이트를 만들 수 있습니다. 물론 사이트를 이전하여 사이트 주소를 변경할 경우 유효한 라이선스를 연결하여 등록해야 합니다.

실제로 테스트해보니 Essential 요금제에서도 dev 하위 도메인에 추가로 Elementor Pro를 설치하여 사용하는 것이 가능했습니다.

워드프레스 엘리멘터 개발 사이트 라이선스(Elementor Pro Staging Sites)

이 방법을 이용하면 Essential 플랜을 사용하여 여러 개의 개발 사이트에 엘리멘터 프로를 설치하여 홈페이지 제작이 가능할 것입니다.

엘리멘터 프로의 개발 사이트 라이선스에 대한 자세한 정보는 "Elementor Expands License To Include Staging Sites"(스테이징 사이트를 포함하도록 라이선스 확장) 문서를 참고해보세요.

참고로 이 글에 포함된 링크를 클릭하여 Elementor Pro를 구입할 경우 제가 약간의 커미션을 받을 수 있으며, 이를 통해 이 블로그 운영에 도움을 주실 수 있습니다.

참고

일부 글에 제휴 링크가 포함될 수 있으며 파트너스 활동으로 일정액의 수수료를 받을 수 있습니다.

2개 댓글

  1. 클라 시이트를 엘리멘터 프로를 사용하여 제작하는 상황인데 그럼 굳이 추가로 라이센스를 구입할 필요가 없겠네요.

    1. Elementor Pro의 Essential 플랜의 경우 1개 사이트에서만 사용할 수 있지만, 엘리멘터에서 허용하는 개발 사이트(예: dev.example.com)에서 엘리멘터 프로를 활성화해도 라이선스로 계수되지 않으므로 엘리먼토 프로 라이선스를 추가로 구입하거나 상위 플랜으로 업그레이드하지 않아도 될 것입니다.

댓글 남기기

* 이메일 정보는 공개되지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