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워드프레스] 애드블록 프로그램에 효과적으로 대응하는 Adblock Notify Lite 플러그인

인터넷을 사용 중에 귀찮은 광고 때문에 광고를 아예 차단하는 사용자가 많이 늘어나고 있습니다. 저는 별도의 광고 차단(애드블록) 프로그램을 설치하여 사용하고 있지 않지만 일부 온라인 신문 사이트의 경우 부적절한 광고 때문에 눈살이 찌푸려지는 경우가 간혹 있습니다.

하지만 이 블로그와 같이 구글 애드센스(Google Adsense) 광고에 의존하는 사이트의 경우 이러한 애드블록의 사용으로 광고를 차단할 경우 블로그 운영이 쉽지 않을 수 있습니다. 이 블로그의 경우 고육책은 "후원" 메뉴를 추가했지만 자발적으로 후원해주는 사용자는 거의 없는 것이 현실입니다. 그렇다고 애드블록을 완벽하게 차단할 수도 없다고 하네요. 창과 방패의 싸움인데, 애드블록의 경우 광고를 차단할 수 있는 많은 방법이 있어 애드블록의 공격을 모두 차단하기란 불가능하다고 합니다(참고).

그리고 광고를 보고 싶지 않다는 사용자에게 광고를 억지로 표시하는 것도 별로 좋은 방법 같지 않습니다. 그런 사용자에게 왜 광고가 표시되는 것이 중요한지를 인식시켜주는 쪽으로 방향을 바꾸는 것이 더 바람직할 것 같습니다.

이 글은 2016년 12월에 작성되었습니다. 당시 유용한 플러그인 중 하나로 Adblock Notify Lite를 이 블로그에 소개했지만 이 플러그인은 2024년 2월 현재 5년 이상 업데이트가 안 되고 방치되고 있습니다. 대신 이 글에서 소개하는 애드블록 감지 플러그인을 사용하나 광고 차단 감지 코드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애드블록 프로그램에 효과적으로 대응하는 Adblock Notify Lite 플러그인

워드프레스에서 Adblock으로 검색하면 여러 가지 플러그인이 검색됩니다. 하지만 잘 작동하다가도 시간이 지나면 광고를 차단해주지 못할 수도 있습니다. 여러 가지 플러그인 중에 Adblock Notify Lite라는 플러그인이 유용한 것 같습니다.

이 플러그인에 대하여 이전 글에서 잠시 언급했습니다만, 당시에는 Adblock Notify Lite를 사용하는 대신 직접 코드를 짜서 애드블록 사용자에게 메시지를 표시해주는 방법을 선택했습니다. 하지만 테마를 바꾸고 하는 과정에서 당시의 코드가 모두 사라졌습니다. 이전 테마 파일을 찾아서 코드를 적용하면 되지만 귀찮아서 Adblock Notify Lite를 설치해보았습니다.

Adblock Notify Lite는 플러그인 이름에서 알 수 있듯이 라이트 버전으로 Pro 버전의 무료 버전입니다. 즉, Pro 버전이 별도로 있기 때문에 이 플러그인은 애드블록의 공격에 대응하여 활발하게 업데이트되는 것 같습니다.

[워드프레스] 애드블록 프로그램에 효과적으로 대응하는 Adblock Notify Lite 플러그인 3

위의 플러그인을 설치하면 워드프레스 대시보드에 Adblock Notify라는 메뉴가 추가됩니다. 여러 가지 옵션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이 플러그인은 세 가지 모드를 지원합니다.

[워드프레스] 애드블록 프로그램에 효과적으로 대응하는 Adblock Notify Lite 플러그인 4

Modal Box or Redirection ? 옵션에서 세 가지 중에서 선택할 수 있습니다.

  • (1) None - 모달 박스나 리디렉션 기능을 사용하지 않습니다. 대신 사용자가 인식하지 못하게 애드블록이 차단한 광고를 다시 표시합니다.
  • (2) Modal Box - 애드블록 프로그램이 감지되면 광고를 차단하지 않고 모달 팝업을 표시합니다. 메시지는 사용자가 지정할 수 있습니다. 메시지 상자 레이아웃은 3가지가 있고, 무료 버전(Lite)에서는 기본적인 레이아웃만 사용 가능합니다. 하지만 유료 버전의 경우 비용이 비싼 편이네요.
  • (3) Page redirection - 말 그대로 애드블록 프로그램이 감지되면 지정한 페이지로 리디렉션하는 옵션 같습니다.

쿠키 활성화를 사용하면 설정된 기간 동안 쿠키가 보관됩니다.

참고로 오페라에서 이 블로그에 접속하면 구글 광고가 모두 제거된 상태로 보입니다. 바로 오페라 브라우저에 내장된 애드블록 기능 때문입니다. 이 플러그인을 설치하여 테스트해보니 오페라의 애드블록 기능을 감지하여 (플러그인 설정에 따라) 광고를 표시하거나 팝업 메시지를 표시해주네요.

플러그인을 사용하면 사이트 성능에 좋지 않은 영향을 줄 수 있겠지만 당분간 이 플러그인을 사용하여 효과가 있는지 관찰해볼 생각입니다.

참고

일부 글에 제휴 링크가 포함될 수 있으며 파트너스 활동으로 일정액의 수수료를 받을 수 있습니다.

댓글 남기기

* 이메일 정보는 공개되지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