워드프레스 아바다 테마와 PHP 버전 호환성

최신 워드프레스 버전과 아바다 테마를 사용할 경우 PHP 버전에 따라 사이트가 제대로 작동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Avada 테마 사이트에서는 PHP 7.3 이상을 권장하고 있으며 아바다 7.2 이상 버전에서는 PHP 8.0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최신 아바다 테마 버전을 사용하는 경우 PHP 7.3 이상을 권장하며 최소한 7.1 이상이 되어야 제대로 작동합니다.

워드프레스 아바다 테마와 PHP 버전 호환성

워드프레스 베스트셀링 테마 아바다

Avada 테마는 8년 연속 판매 1위를 기록하고 있는 베스트셀링 테마로 2021년 7월 현재 71만 개 이상이 판매되었습니다.

아바다 테마에서는 "리거시 환경에서는 Avada가 PHP 5.6.20 이상 버전과 MySQL 5.0 이상에서 작동하지만 이러한 버전은 수명 사이클이 종료되었으므로 사이트가 보안 취약점에 노출될 수 있습니다. PHP 7.3 미만인 모든 PHP 버전은 라이프 사이클이 종료되었으므로 사용해서는 안 됩니다"라고 밝히고 있습니다.

워드프레스 5.2 이상 버전에서 최소 PHP 요구사항이 PHP 5.6.20으로 상향 조정되었으며 PHP 7.4 이상을 권장하고 있습니다.

워드프레스 권장 요구사항:

  • PHP 버전 7.4 이상.
  • MySQL 버전 5.6 이상 또는 MariaDB 버전 10.1 이상.
  • HTTPS 지원

최신 버전의 워드프레스(현재 WordPress 5.8)과 아바다(7.4.1)에서 PHP 버전을 달리하면서 테스트를 해보니 PHP 7.1 이상에서 제대로 작동했습니다. PHP 5.6에서는 "이 웹사이트에 치명적인 오류가 있습니다." 에러가 발생했고 PHP 7.0에서는 "데이터베이스 연결을 구축하는 중 오류입니다" 오류가 발생했습니다.

데이터베이스 연결을 구축하는 중 오류입니다

이 오류는 특정 웹호스팅 환경에서만 발생할 수도 있을 것 같습니다. 해당 PHP 버전에 대하여 필수 모듈이 누락되었을 가능성도 있어 보입니다. 이 오류가 발생하면 PHP 버전을 높이면 문제가 해결될 수 있지만, PHP 버전을 변경할 수 없는 경우에는 웹호스팅 업체에 연락하면 에러 로그를 확인하여 조치를 취해줄 수도 있습니다.

제가 테스트한 환경에서는 PHP 7.1 이상에서 사이트가 정상적으로 작동했습니다. 하지만 PHP 7.3 이하에서 사이트가 제대로 작동하더라도 가능하면 PHP 버전을 7.4 이상으로 변경하는 것이 바람직할 수 있습니다.

만약 PHP 버전이 낮아서 아바다 테마가 제대로 작동하지 않는다면 1) PHP 버전을 높이거나 (권장), 2) 바람직하지 않지만 아바다 테마의 버전을 낮출 수 있습니다. 아바다 테마의 이전 버전이 없다면 아바다 테마 판매자에게 연락하여 요청해야 합니다.

최신 버전으로 업데이트 권장

오랫동안 워드프레스와 테마, 플러그인을 업데이트하지 않은 경우에는 먼저 데이터베이스와 데이터 백업을 확실히 한 후에 PHP 버전을 업그레이드(필요한 경우)하고 워드프레스와 테마, 플러그인을 최신 버전으로 업데이트할 수 있습니다.

업데이트를 안 한지 1~2년 이상 지난 사이트를 최신 버전으로 업데이트하면 사이트에 오류가 발생할 수 있고 사이트 레이아웃이 깨질 수도 있습니다. 업데이트 후에 문제가 되는 플러그인이 있다면 비활성화하고, 레이아웃이 깨지는 경우 테마 판매자에게 연락하여 문제를 수정할 수 있을 것입니다.

PHP 8.0을 적용하면 이론상 사이트 속도가 개선될 수 있습니다. 아바다 테마의 경우 7.2 버전 이상 버전을 이용하는 경우 PHP 8.0을 적용할 수 있습니다.

마치며

오랫동안 사이트를 안전하게 운영하려면 워드프레스와 테마, 플러그인을 가능하면 항상 최신 버전으로 업데이트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PHP 버전도 7.3 이상(가능한 경우 7.4 이상)을 적용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아바다 최신 버전을 사용하고 있고 웹호스팅에서 PHP 8.0을 지원하는 경우 PHP 8.0을 적용하면 사이트 속도 개선에도 도움이 될 것입니다.

그리고 정기적으로 백업을 받아서 PC나 클라우드에 저장해 놓으면 사이트에 문제가 발생할 경우 쉽게 복구가 가능합니다.

아바다 테마는 과거보다 속도가 많이 개선되었지만, 다목적 테마의 특성상 사이트 속도가 만족스럽지 못할 수도 있습니다. 사이트 속도가 중요하다면 이 블로그에서 사용하고 있는 GeneratePress와 같은 테마를 사용하고 캐시 플러그인 등을 사용하여 사이트 최적화를 수행하면 사이트 속다가 괜찮게 나올 것입니다.

참고

일부 글에 제휴 링크가 포함될 수 있으며 파트너스 활동으로 일정액의 수수료를 받을 수 있습니다.

댓글 남기기

* 이메일 정보는 공개되지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