워드프레스 슬러그 한글 누락 문제 해결 (임시)

워드프레스 슬러그에서 한글이 누락되는 문제가 워드프레스 5.5 버전부터 나타나고 있습니다. 고유주소가 '글 이름'으로 설정된 경우에는 이 문제가 나타나지 않았지만 최근에는 '글 이름'으로 설정되어도 한글 누락 문제가 발생하는 것 같습니다. 워드프레스 슬러그 한글 누락 문제가 나타나는 경우 빠른 편집에서 슬러그를 다시 설정하면 임시로 문제를 해결할 수 있습니다.

업데이트: 조금 더 살펴보니 이 문제는 임시글로 저장할 때에만 나타나고 글을 공개하면 정상적으로 슬러그에 한글이 표시되네요. 원하는 대로 슬러그를 지정할 수 없는 경우나 임시 글 상태에서도 슬러그를 미리 설정하려는 경우 아래 방법을 참고해보시기 바랍니다.

워드프레스 슬러그 한글 누락 문제 해결 (임시)

한글 슬러그 문제

워드프레스 글을 작성할 때 제목에 한글이 포함되면 슬러그에서 한글이 누락되는 문제가 워드프레스 5.5 버전부터 발생하고 있습니다. 제목에 숫자나 영문이 포함되어 있지 않으면 슬러그에 해당 글의 ID만 표시되고, 제목에 숫자나 영문이 포함되어 있으면 슬러그에 해당 숫자와 영문이 표시됩니다.

워드프레스 슬러그 한글 누락 문제 해결

위의 그림에서는 제목에 숫자와 영문이 없고 순수하게 한글만 포함되어 있어 URL 슬러그가 '글 ID'로 표시되는 예를 보여줍니다.

워드프레스가 버전 5.5로 업데이트하면서 이 문제가 발생했는데, 당시에는 설정 > 고유주소에서 퍼머링크 설정이 '글 이름'으로 지정된 경우에는 이 문제가 발생하지 않았습니다. 그래서 작년 9월에 작성한 '워드프레스 한글 슬러그 문제'에서 고유주소를 '글 이름'으로 설정할 것을 제시한 적이 있습니다. (고유주소를 '글 이름' 또는 '/카테고리/글 이름'으로 설정하는 것이 SEO에 유리하다고 합니다.)

하지만 이제는 고유주소 설정이 '글 이름'으로 지정되어도 이 문제가 나타나는 것 같습니다. 어떤 분이 '글 이름'으로 되어 있어도 이 문제가 발생한다고 하여 몇 개 사이트에서 테스트해보니 실제로 슬러그에서 한글이 삭제되는 문제가 나타났습니다.

슬러그에서 한글이 누락되는 문제 해결하기 (임시)

이 문제가 나타나는 경우 임시로 다음과 같은 방법으로 슬러그를 재지정할 수 있습니다.

  1. 글을 작성한 후에 곧바로 발행하지 말고 임시 글로 저장합니다.
  2. 빠른 편집에서 슬러그를 다시 설정합니다.

저는 워드프레스 5.5 업데이트 이후부터 줄곧 이 방법으로 URL 슬러그를 재지정하고 있습니다. 조금 번거롭지만 습관이 되니 크게 불편하게 느껴지지는 않네요. 방법을 영상으로 만들어보았습니다.

위의 방법으로 문제가 해결되지 않는 경우

위의 방법으로 슬러그를 재설정할 수 없는 경우 플러그인을 모두 비활성화한 후에 문제가 해결되는지 체크해보시기 바랍니다. 아바다 테마에서 플러그인 충돌 문제로 슬러그 재설정이 되지 않는 경우를 접한 적이 있습니다. 불필요한 플러그인은 가급적 삭제하여 플러그인을 최소화하는 것이 좋습니다.

슬러그를 영문으로 설정하는 경우

슬러그를 영문으로 설정하면 누락되는 현상이 발생하지 않습니다. 예를 들어, '성공하는 사람의 7가지 습관'이라는 제목의 글이라면 URL 슬러그에 '7 habits of successful people'을 입력하면 '7-habits-of-successful-people'로 슬러그가 설정됩니다.

하지만 한글 사이트인 경우 한글로 슬러그를 설정하는 것이 SEO(검색엔진최적화)에 유리하다고 하므로 가급적 한글로 슬러그를 설정하는 것이 바람직할 것 같습니다.

마치며

슬러그에서 한글이 누락되는 버그가 작년부터 발생하고 있지만 아직도 해결되지 않고 있네요. 이 문제를 워드프레스 커뮤니티에 언급한 적이 있지만 버그가 수정되지 않아 아쉽네요. Reporting Bugs 페이지를 참고하여 버그를 보고할 수 있습니다. 많은 분들이 버그를 보고하면 문제가 빨리 해결될 수도 있을 것 같습니다.

문제가 해결될 때까지 위의 방법으로 슬러그를 재설정해보시기 바랍니다. 혹시 더 좋은 방법이 있으면 아래 댓글을 통해 알려주시면 글을 업데이트하도록 하겠습니다.

참고

일부 글에 제휴 링크가 포함될 수 있으며 파트너스 활동으로 일정액의 수수료를 받을 수 있습니다.

2개 댓글

댓글 남기기

* 이메일 정보는 공개되지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