워드프레스 사이트 오류 발생 확인 참고 사항

워드프레스 사이트를 운영하면서 방문자 수가 줄어들거나 어떤 변화가 있다면 사이트에 오류가 발생하지 않는지 체크해볼 필요가 있습니다. 로그인 상태에서는 오류가 발생하지 않지만 방문자가 사이트 방문 시 오류가 발생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그러므로 종종 로그아웃 상태에서 사이트를 방문하여 이상한 오류가 발생하지 않는지 확인해보시기 바랍니다.

워드프레스 사이트 오류 발생 확인 참고 사항

문제 해결 Mod_Security 오류

가끔 운영자가 인지하지 못하는 오류가 사이트에서 발생할 수 있습니다. 경험상 1) 캐시 플러그인과 관련하여 오류가 발생하거나 2) 로그아웃 상태에서만 발생하는 멀웨어(악성코드)가 있을 수 있습니다.

로그아웃 상태에서만 실행되는 멀웨어

자주 목격하는 것이 관리자로 로그인한 상태에서는 사이트가 정상적으로 작동하지만 방문자들이 사이트를 방문하면 이상한 사이트로 리디렉션되는 경우입니다. 이 때문에 멀웨어 감염 사실을 너무 늦게 알게 되어 사이트 복구에 어려움을 겪을 수 있습니다.

가끔 로그아웃 상태에서 사이트를 방문해보고, 다른 컴퓨터에서도 사이트에 방문하여 사이트에 이상한 오류가 발생하지 않는지 체크하면 이런 문제가 발생하더라도 초기에 대응하여 쉽게 오류를 바로잡을 수 있습니다.

정기적으로 백업본을 만들어 PC나 클라우드에 보관하는 것도 중요합니다. 사이트가 멀웨어에 감염되면 백업본을 사용하여 사이트를 복구한 다음 보안 조치를 하시기 바랍니다.

워드프레스 코어, 테마, 플러그인을 항상 최신 버전으로 업데이트하고, 오랫동안 업데이트가 안 되는 플러그인은 삭제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또한, admin이나 사이트의 도메인 이름으로 된 사용자 이름을 관리자 계정으로 사용하지 않고 비밀번호를 복잡하게 설정하는 등 일반적인 보안 관행도 준수하는 것이 안전합니다.

캐시 플러그인 문제

또 다른 경우로 캐시 플러그인을 사용할 때 발생할 수 있습니다. 캐시 플러그인은 사이트 속도를 높여주기 때문에 매우 요긴한 플러그인이지만, 로그인 상태에서는 작동하지 않습니다.

그러므로 관리자로 로그인한 상태에서는 사이트가 정상적으로 작동하지만 로그아웃 상태에서는 이상한 현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가장 많이 나타나는 문제가 글을 발행하거나 댓글이 달려도 사이트에 반영이 안 되는 경우입니다. 보통은 캐시 때문에 시간이 지나면 변경 사항이 반영될 것입니다. 하지만 며칠이 지나도 사이트 변경 사항이 적용되지 않으면 문제의 원인을 파악하여 조치를 취해야 할 것입니다.

예시: 이미지 레이지 로드 플러그인 문제

최근 이미지 레이지 로딩 플러그인과 관련하여 비슷한 오류가 발생한 적이 있습니다. 워드프레스 5.5 버전에서 이미지 지연 로드 기능이 추가되었습니다. 그러므로 최신 워드프레스 버전에서는 이미지 레이지 로드 기능이 기본적으로 지원됩니다.

이와는 별도로 a3 Lazy Load와 같은 이미지 레이지 로드 전용 플러그인을 사용하는 것도 가능합니다. 이 플러그인은 현재 20만 개 이상 사이트에 설치되어 사용되고 있습니다.

이 플러그인을 설치한 한 사이트에서 이상한 현상을 발견했습니다. 관리자로 로그인한 상태에서는 이미지 레이지 로딩이 정상적으로 작동했지만, 로그아웃 상태에서는 이미지 로딩 아이콘만 표시되면서 이미지가 정상적으로 로드되지 않았습니다. 다시 한 번 페이지를 새로 고침하면 이미지가 표시되었습니다.

이 이미지 지연 로드 플러그인과 캐시 플러그인 또는 다른 플러그인과 충돌이 발생하는 것이 아닐까 의심되었습니다. a3 Lazy Load 플러그인을 비활성화하니 문제가 해결되었습니다.

워드프레스 자체에서 이미지 지연 로드 기능을 제공하므로 이미지 로드 플러그인은 굳이 사용할 필요는 없을 것 같습니다. 만약 사용한다면 캐시 플러그인이나 다른 플러그인과 충돌이 발생하지 않는지 체크해보시기 바랍니다.

마치며

워드프레스 사이트를 업데이트하거나 새로운 플러그인을 설치하는 경우, 로그인 상태뿐만 아니라 로그아웃 상태에서 사이트에 문제가 발생하지 않는지 체크하면 좋을 것 같습니다. 또한, 다른 브라우저와 다른 컴퓨터에서도 사이트에 접속하여 오류가 없는지 확인하는 것도 오류를 조기에 식별하여 대응하는 데 도움이 될 것이라 생각합니다.

참고


2개 댓글

  1. 안녕하세요, 워드프레스로 홈페이지 제작 중 멀쩡하다가 갑자기 레이아웃이 틀어지는 오류가 발생하는데요! 수정 페이지에선 멀쩡히 보이고, 사람들한테 보여지는 페이지에선 레이아웃들이 틀어집니다. 캐쉬나 플러그인, 테마 등의 문제는 아니고 호스팅의 문제도 아니라고 합니다ㅠㅠ 혹시 이런 오류는 어떻게 해결할 수 있나요?? 이메일 주시면 홈페이지 캡쳐본 전달해서 자세히 보여드리겠습니다ㅠㅠ

    1. 로그인 상태에서는 문제가 없지만 로그아웃 상태에서는 레이아웃이 깨지는 현상인가요? 커스텀하면서 코드를 테마 파일이나 플러그인 파일에 추가하거나 수정한 경우 그러한 코드를 의심해볼 수 있을 것입니다. 그런 문제가 아니라면 유료 테마인 경우 테마 판매자에게 연락하여 지원을 요청해보시기 바랍니다.

댓글 남기기

*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