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ank Math 플러그인 사용 후 색인 생성 범위 오류 감소

이 블로그에서는 오랫동안 Yoast SEO 플러그인을 사용하다가 지난달 중순에 Rank Math라는 워드프레스 SEO 플러그인으로 변경했습니다. SEO 플러그인을 교체한 후에 구글 서치 콘솔에서 색인 생성 범위 오류가 대부분 해결되었습니다.

SEO 플러그인을 변경할 경우 방문자 유입이 증가하거나 오히려 감소할 수 있습니다. 저는 Rank Math로 변경한 후에 전체 방문자 유입 자체에는 큰 변화가 없었습니다. SEO 플러그인 변경 후 SEO 변화는 사이트에 따라 케바케이겠지만 이 블로그에서 Rank Math로 변경한 후의 변화에 대해 간략히 정리해보았습니다.

Yoast SEO vs. Rank Math

워드프레스에는 사이트의 SEO 작업을 도와주는 다양한 SEO 플러그인이 있습니다. Yoast SEO는 현재 500만 개 이상 사이트에 설치되어 사용되고 있는 인기 플러그인입니다. Rank Math는 20만 개 정도(2021년 4월 현재 70만 개 이상)의 워드프레스 사이트에서 사용되고 있으며 Yoast SEO에 비해 후발주자로서 인지도가 떨어지는 편입니다.

Yoast SEO에서는 스키마 타입(Schema Type) 등 일부 기능을 프리미엄에서 지원하지만 Rank Math는 무료 버전에서도 이런 기능을 제공합니다.

다양한 SEO 관련 플러그인 중에서 마음에 드는 것을 선택하면 좋을 듯합니다. Yoast SEO의 유료 버전에서 제공하는 일부 고급 기능을 이용해보고 싶은 경우 Rank Math도 하나의 선택지가 될 수 있습니다.

추가: 보다 정교하게 SEO를 설정하고 싶은 경우 유료 버전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보통은 무료 버전으로 충분하지만 고급 기능을 사용하고 싶은 경우 고려해볼 수 있을 것입니다.

Rank Math 플러그인 변경 후 SEO 변화

구글 서치 콘솔에서 색인 생성 범위 오류 감소

구글 서치 콘솔 색인 생성 범위 오류 감소

위의 그림은 지난 12월부터 현재까지의 구글 서치 콘솔에서의 '색인 생성 범위' 오류를 나타낸 것입니다. Yoast SEO 플러그인을 사용할 때에는 100개가 넘는 오류가 발생하다가 Rank Math 플러그인으로 변경한 후에 오류가 2개로 급감했습니다.

구글 애널리틱스 색인 생성 범위 오류 상세 정보

상세 정보를 살펴보면 세 가지 오류 항목이 표시되고 있습니다.

  1. 제출된 URL이 Soft 404를 반환합니다.
  2. 서버 오류(5xx)
  3. 제출된 URL에 크롤링 문제가 있습니다.

3번 문제는 최근에 문제를 수정하여 구글에 재검토 요청을 보냈더니 지금은 유효성 검사에서 '해당사항 없음'으로 표시되네요.

Yoast SEO를 사용했을 때 특히 Soft 404 반환 오류가 많이 발생했습니다. 지금은 1개만 표시되고 있는데, 이것도 곧 사라질 것으로 기대됩니다.

색인 생성 범위 오류 - 서버 오류(5xx)
색인 생성 범위 오류 - 서버 오류(5xx)

서버 오류(5xx)의 경우 뉴스페이퍼 테마 폴더를 구글에서 색인 생성했지만, 테마 폴더 자체에 접근할 수 없도록 설정되어 있기 때문에 오류가 반환되고 있습니다. 테마 폴더가 색인되는 경우 robots.txt 파일에 다음 라인을 추가하여 테마 폴더가 색인되지 않도록 설정할 수 있습니다.

Disallow: /wp-content/themes

사이트 방문자 유입 변화

SEO 플러그인을 Yoast SEO에서 Rank Math로 변경한 후 위에서 설명했듯이 구글 서치 콘솔에서 '색인 생성 범위' 오류가 거의 대부분 사라졌습니다. 하지만 구글 방문자수에는 유의미한 변화가 없었습니다.

대신 네이버 방문자수가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SEO 플러그인 변경 덕분이라고 단정할 수는 없는 것 같습니다. 네이버 검색 로직 변경으로 인해 일시적으로 증가하는 추세일 가능성도 있습니다.

워드프레스 SEO 플러그인 변경 후 네이버 유입 변화

이 블로그를 처음 시작했을 때 네이버 블로그 섹션에 노출되면서 네이버에서 많은 유입이 있었습니다. 하지만 갑자기 네이버 유입이 제로가 되었다가, 이후에는 증가와 감소를 반복하고 있습니다. 방문자 유입 소스를 살펴보면 구글 유입이 절대적인 비중을 차지하고 있고 네이버는 지난 30일 기준으로 4.1%에 불과합니다.ㅠ

네이버 유입은 안정적이지 않고 네이버 검색 로직 변경에 따라 감소했다가 증가하는 패턴을 반복하는 것이 특징 같습니다. 구글도 유입이 감소하거나 증가할 수 있지만 네이버처럼 극적으로 변하지는 않습니다. 장기적으로 봤을 때 구글을 타겟으로 하는 것이 안정적으로 블로그를 운영하는 데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마치며

워드프레스에서는 SEO 플러그인을 사용하여 SEO 관련 설정을 상세하게 설정할 수 있습니다. SEO 플러그인을 변경할 경우 SEO에 변화가 발생하여 검색엔진을 통한 방문자 유입이 증가하거나 감소할 수 있습니다.

저는 Yoast SEO에서 Rank Math로 변경하면서 구글 서치 콘솔에서 많은 '색인 생성 범위' 에러가 급감했지만 전체적인 방문자수에는 유의미한 변화는 아직 없었습니다.

Yoast SEO를 사용 중이고 구글 서치 콘솔의 '색인 생성 범위' 페이지에서 많은 오류가 표시되는 경우 Rank Math로 변경하면 오류가 대부분 사라질 것이라 생각됩니다. 하지만 오류가 사라진다고 당장 유입이 늘어나는 것 같지는 않습니다. 이러한 변화가 장기적으로 긍정적인 방향으로 작용하면 좋겠습니다.

SEO 플러그인 선택도 중요하겠지만 SEO에 최적화된 글을 작성하기 위한 노력도 마찬가지로 중요한 것 같습니다. 이때까지 SEO를 고려하지 않고 자유롭게 글을 작성하였는데, 과거 글을 살펴보니 미흡한 점이 너무 많네요.

앞으로 SEO에 유리한 글 작성에 대해 고민하고 테스트하여 유의미한 결과를 얻게 되면 공유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참고:

일부 글에 제휴 링크가 포함될 수 있으며 파트너스 활동으로 일정액의 수수료를 받을 수 있습니다.

17개 댓글

  1. 잘읽었습니다~! 저는 요스트에서 랭크매쓰로 바꾼지 얼마안되었는데요.
    사용성은 마음에 들어서 계속 쓰고싶다는 생각을 했습니다.
    그런데 이번에 seo를 바꾸면서 구글서치콘솔의 사이트링크검색창 갯수가 글발행수와 거의 동일했었는데 그 숫자가 급격하게 줄기 시작했습니다.
    발행했던 글 순위도 뒤로 밀리는 듯 했구요.
    사이트검색창이 아마도 스키마??? 라고 부르는 것 같습니다만,
    요스트에서는 지원을 한다는데 랭크매쓰는 지원을 안하는 것일까요ㅠㅠ

    그러다가 다음과 같은 페이지를 찾았는데요,
    https://rankmath.com/kb/sitelinks-searchbox-schema/

    추가방법이 제 워프와 달라서 시도해보진 않았는데,
    랭크매쓰에서 구지 사이트검색창이 필요없다(?)고 말하는 것 같기도 합니다. @.@;;

    혹시 워드님은 랭크매쓰 사용후 사이트검색창 갯수 부분이 줄거나 문제가 있지는 않았는지요

    1. 여기에 대해서는 정확히는 모르겠습니다.
      해당 링크 글을 보면 Searchbox 스키마를 활성화하는 방법이 나오네요.

      Google recommends only one SearchAction for a website and an optional another, only if it supports an app search. Hence, the SearchAction should be pointed to your homepage even if the Schema appears on all your web pages.

      구글에서는 하나의 웹사이트에 대하여 하나의 SearchAction만을 권장한다고 하네요.

  2. 안녕하세요. 워드님
    색인생성범위>현재 색인이 생성되지 않음 메뉴에
    첨부 이미지와 같이 tag, feed로 구성된 url이 표시되는데
    왜 이렇게 나타나는지.. 표시되지 않게 하는 방법은 없는지 궁금합니다.
    https://blog.daum.net/mayorga/5

    1. /feed/ 페이지는 색인이 되지 않는 것이 정상인 것 같습니다. Yoast에서는 다음과 같이 설명하고 있습니다.

      These could be pages created by WordPress automatically, like /feed/ pages meant for RSS readers, and not meant for regular visitors, so they are not indexed.

      /fee/ 페이지는 RSS 리더를 위한 것으로 워드프레스에 의해 자동으로 생성되며, 정상적인 방문자를 위한 것이 아니므로 색인(인덱스)이 생성되지 않습니다.

      tag 페이지는 색인이 될 것 같습니다. yoast나 rank math 등에서 태그 페이지가 색인이 안 되도록 설정되지 않았는지 체크해보시기 바랍니다.

  3. 안녕하세요.
    제가 궁금한게 있는데 사진을 첨부할 수가 없네요.
    랭크메스를 사용하고 있는데 404monitor에 log count와 url hits라는게 나오잖아.
    근데 거기에 40,50이렇게 숫자가 항상 있는데 왜그런걸까요?
    오류페이지가 있어서 고쳤는데도 계속 숫자가 올라갑니다.
    그리고 사이트킷을 받아서 쓰고있는데 사이트킷에서는 방문자 수랑 임프레션이 올라가는데 랭크메스에서는 항상 0이더라구요. 뭐가 잘못된건가요? 아니면 방문자수나 뷰수가 일정한 숫자에 도달하지 못해서 그런건가요?

    1. 안녕하세요, stella 님. 404 Monitor를 활성화할 때 Log Count와 URL Hits에서 숫자가 표시되는 문제에 대해서는 Rank Math에 한 번 문의해보시겠어요? Rank Math의 Analytics 기능을 활성화하면 며칠 지나야 통계가 잡힐 것입니다. 하지만 사이트킷을 사용하고 있는데, 굳이 Rank Math의 Analytics 모듈은 사용할 필요는 없지 않나 생각됩니다. 개인적으로는 사이트킷도 제거하고, 통계는 구글 애널리틱스 사이트에서 확인하는 것을 선호합니다.

      Rank Math에서 Analytics 모듈을 활성화하면 데이터를 DB에 저장하게 되므로, 경우에 따라서는 DB 크기가 크게 증가하는 현상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저는 그런 현상 때문에 이 옵션을 비활성화하고 관련 데이터도 삭제했습니다. 다음 글을 참고해보세요:

      https://www.thewordcracker.com/basic/rank-math-analytics-%EA%B8%B0%EB%8A%A5-%EB%B0%8F-%EB%8D%B0%EC%9D%B4%ED%84%B0-%EC%82%AD%EC%A0%9C/

      Google Analytics를 활용하는 방법에 대해서는 다음 글을 참고해보세요:

      https://www.thewordcracker.com/intermediate/add-google-analytics-to-wordpress/

      https://avada.tistory.com/1700

  4. 안녕하세요
    워드프레스 초보인데 많은 정보 눈팅으로 얻고 가고 있습니다
    최근에 rank math 설치해서 공부하고있는데
    세팅들어가면 대쉬보드 밑에 analytics 에 빨간불이 들어오는데 아무리 찾아봐도 이유를 모르겠습니다 혹시 방법이 있을까요?

    1. 안녕하세요, 워프 초보님.

      글을 작성할 때 점수가 낮게 나오는 문제인가요?
      "Focus Keyword"를 입력해야 점수가 제대로 표시됩니다.

  5. 글 잘봤습니다.
    저도 최근에 Rank Math로 변경해 보았습니다.
    차이는 크게 없구요.
    - 에러는 8개정도에서 3개로 줄었고
    - 다만 일시적으로 색인이 생성되었으나 사이트맵에 제출되지 않음이 몇천개 등장했내요..
    . 테스트해보면 문제가 없다고 나오는데요.
    . 그리고 이는 전체 유효 색인수에는 영향을 주지는 않는 것는 것 같아서 두고 보고 있습니다.
    . 한극인식이 완벽하지는 않은 것 같습니다.
    예를들어 Rank Math는 타이틀의 길이를 제한하고 있는데요.
    한글제목은 “rank-math%eb%a5%bc-%ec%9d%b4%ec%9a%a9%ed%95%9c-%ea%b2%80%ec%83%89-%ec%b5%9c%ec%a0%81%ed%99%94-%eb%b0%a9%eb%b2%95″
    이런식으로 표기되는 것을 전부 문자로 인식해 길게 인식하는 것 같습니다.

    코로나19로 다들 힘든데, 건강하시고 남들에게 민폐를 끼치지 않는 범위내에서 즐거운 외부 활동도 만끽하시길 빕니다.

    1. 저도 변경한 후에 실제로 달라진 것은 없는 것 같습니다.
      다만 본문에서 언급했듯이 구글 서치 콘솔에서 표시되던 에러가 거의 다 사라졌고 네이버 유입이 증가하고 있다는 점이 달라졌는데요.
      구글 서치 콘솔에 표시되는 에러가 사라졌다고 해서 구글 유입이 늘어나지는 않네요. 네이버 유입 증가는 Rank Math 플러그인과 무관하게 네이버 검색 로직의 변경 때문이 아닐까 추정합니다.

      하지만 Yoast SEO보다는 Rank Math가 사용하기에 조금 더 편리한 것 같습니다.

      한글 문제는 SEO 플러그인을 사용할 때 감안하여 사용하면 될 것 같습니다. 가령 Yoast SEO를 사용할 때 '조사'가 붙으면 다른 단어로 인식하는데요. 이 때문에 Yoast SEO의 권고에 따라 조사를 띄어쓰기 하는 분도 계시더군요.

      이런 부분은 언어의 차이 때문에 발생하는 버그로 생각하고, 그보다는 SEO 플러그인에서 제시하는 사항이 의미하는 바를 이해하여 응용하는 것이 중요하지 않나 생각됩니다.

      일례로, 텍스트 길이 문제가 있는데요. 경험상 영문 200단어를 한글로 번역하면 135단어 내외가 됩니다. (오래 전에 직접 여러 샘플을 이용하여 분석한 결과이고, 분야에 따라 달라질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법률의 경우 한글 한 단어가 여러 개의 영어 단어로 번역되기도 합니다. 그런 경우에는 더 압축될 것입니다.) 이런 부분도 감안하여 적절한 글 길이를 정하는 것도 고려해볼 수 있을 것입니다.

  6. 좋은 정보 잘 봤습니다.

    영문 블로그에서는 Yoast SEO가 SEO 체크를 잘 해줘서 도움이 많이 되는데, 의외로 한글 블로그는 Yoast SEO 가 영~ 이상하네요. Word 님 말씀처럼 한글에 최적화가 안되어서 그런지 글 쓰면서 좀 불안했는데, Rank Math로 바꿔야겠어요.

    Rank Math로 바꾸게 되면 포스팅 마다 SEO 다시 셋팅 해야겠죠? 그렇게 될까봐 쉽게 바꾸기 어렵네요.

    1. 안녕하세요, Jeremy Park님.

      Yoast SEO를 비활성화하고, Rank Math를 설치하여 활성화하면 Yoast SEO 데이터를 Rank Math로 가져올 수 있습니다.
      이때 조심해야 할 점은, 사이트 규모가 큰 경우 데이터 가져오기 과정에서 마치 멈춘 것처럼 보일 수 있습니다. 그런 경우 취소를 누르거나 뒤로 이동하지 말고 기다리면 데이터 이전이 완료됩니다.

    1. SEO 플러그인을 바꾸면 SEO에 변동이 생겨 검색엔진 유입에 변화가 발생할 수 있으므로 변경할 경우에는 신중하게 결정하시기 바랍니다.

  7. 올리신 네이버 방문자 그래프를 보니깐 제 사이트 네이버 방문자 추세랑 정말 비슷해서 신기하네요. 절대 수치는 차이가 있어도 추이는 정말 비슷합니다.

    1. 어제는 구글과 네이버 모두 유입이 평소보다 제법 상승했습니다.

      계절적인 요인도 있지 않나 생각됩니다.
      지금이 방문자 유입이 오르기 시작하는 시기인 것 같습니다.

      물 들어올 때 노 저어라는 말이 있듯이 이때 양질의 글을 많이 발행하면 방문자 유입 증가에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댓글 남기기

* 이메일 정보는 공개되지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