워드프레스 '이 웹사이트에 치명적인 오류가 있습니다' 오류 복구 방법

워드프레스 사이트 문제로 인해 '사이트에 기술적인 문제가 발생했습니다' 제목의 이메일을 받거나 사이트에 '이 웹사이트에 치명적인 오류가 있습니다' 오류 메시지가 표시될 경우 아래의 방법에 따라 복구를 시도해볼 수 있습니다.

[ 이 글은 2024년 1월 3일에 마지막으로 업데이트되었습니다. ]

이 웹사이트에 치명적인 오류가 있습니다 / 사이트에 기술적인 문제가 발생했습니다 (The site is experiencing technical difficulties)

워드프레스 사이트에 치명적인 오류가 발생할 경우 워드프레스 5.2 이전 버전에서는 사이트에 아무런 내용이 표시되지 않으면서 접속이 되지 않았지만, 워드프레스 5.2 버전부터는 다음 오류가 표시됩니다.

이 웹사이트에 치명적인 오류가 있습니다.
(There has been a critical error on this website.)

- 또는 -

이 웹사이트에 치명적인 오류가 있습니다. 지침을 위해 사이트 관리자 이메일의 받은 편지함을 확인해주세요.
(There has been a critical error on this website. Please check your site admin email inbox for instructions.)

워드프레스 버전에 따라 '당사의 웹사이트에 치명적인 오류가 발생했습니다' 에러 문구가 표시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이 웹사이트에 치명적인 오류가 있습니다 / 사이트에 기술적인 문제가 발생했습니다 (The site is experiencing technical difficulties)

그리고 관리자 이메일 주소로 '사이트에 기술적 문제가 발생했습니다' 메일이 전송될 수 있습니다.

워드프레스 사이트에 기술적 문제가 발생했습니다

위의 메일은 관리자 페이지에서 작업하다가 문제가 발생하여 사이트에 접속이 불가능해지면서 전송된 경우를 보여줍니다. 상황에 따라 위와 같은 메일이 전송되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이 웹사이트에 치명적인 오류가 있습니다' 오류가 발생할 경우 대처 방법

워드프레스 사이트에 치명적인 오류가 발생하여 사이트에 접속이 불가능해질 경우 다음과 같은 방법으로 복구를 시도할 수 있습니다.

백업본을 이용한 사이트 복원 방법은 근본적인 해결이 안 될 수도 있습니다. 가능한 경우 오류의 근본 원인을 파악하여 해결하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빠르게 복구하고 싶은 경우 백업본을 사용하여 복원해보시기 바랍니다.

사이트 롤백 (복원)

백업본이 있다면 백업본을 사용하여 복원하는 것이 가장 간편하고 확실합니다. 백업본이 없다면, 웹호스팅 업체에 연락하여 백업본을 정기적으로 보관하는지 문의해볼 수 있습니다.

카페24의 경우 지난 7일 이내의 기간으로 복원이 가능합니다. 해외 호스팅인 패스트코멧에서도 지난 7일 이내의 기간으로 복원이 가능하고 클라우드웨이즈를 이용하는 경우 백업/복원 설정에 따라 최대 1개월 이내의 백업본을 유지할 수 있습니다.

문제를 일으킨 원인 파악 및 제거

특정 작업을 한 후에 문제가 발생했다면 해당 작업 이전 상태로 되돌리면 문제가 해결됩니다. 예를 들어...

  • 테마의 함수 파일을 수정하다가 문제가 발생했다면 함수 파일 내의 변경 사항을 취소하고 이전 상태로 되돌리면 됩니다.
  • 워드프레스를 업데이트한 후에 문제가 발생했다면 워드프레스 버전을 다운그레이드할 수 있습니다. (이 방법보다는 보다 근본적인 원인을 파악하여 제거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급히 복구해야 할 때에는 워드프레스 다운그레이드를 수행하면 문제가 해결될 것입니다.)
  • 플러그인을 설치한 후에 문제가 발생했다면 FTP에 접속하여 /wp-content/plugins/ 폴더 아래에 있는 해당 플러그인 폴더를 삭제하면 사이트가 복구될 것입니다.

워드프레스 디버깅

원인을 알 수 없다면 Debugging in WordPress 문서에서 제시하듯 wp-config.php 파일에서 다음 라인을 찾아서 falsetrue로 변경하도록 합니다.

define( 'WP_DEBUG', false );

위의 라인을 찾아서 다음과 같이 변경합니다. 위의 라인이 없다면 아래 라인을 복사하여 wp-config.php 파일 내에 붙여넣기 합니다.

define( 'WP_DEBUG', true );

그러면 운이 좋을 경우 오류를 발생시키는 원인을 찾을 수 있습니다. 위의 라인을 wp-config.php 파일에 추가하고 저장한 후에 사이트를 방문하거나 페이지를 새로 고치면 에러 메시지가 표시될 수 있습니다.

wp-config.php 파일을 수정하는 방법은 "워드프레스에서 wp-config.php / htaccess 파일 수정하기"를 참고해보세요.

많은 경우 플러그인 충돌로 인해 문제가 발생합니다. 만약 에러 메시지에 특정 플러그인과 관련된 문구가 표시된다면 FTP에 접속하여 해당 플러그인의 폴더 이름을 변경하여 문제가 해결되는지 체크해보시기 바랍니다. (예시: /public_html/wp-content/plugins 폴더 내의 better-wp-security 폴더를 better-wp-security-temp로 임시로 변경)

워드프레스 플러그인 폴더 이름 변경

문제가 되는 플러그인 폴더의 이름을 변경한 후에 만약 문제가 해결되면 그 플러그인이 문제를 일으키는 것이므로 해당 플러그인 폴더를 삭제하면 사이트가 정상화될 것입니다.

이외에 특정 오류 문구가 표시되면 이 블로그의 검색 페이지에서 오류 메시지를 검색하여 적절한 조치를 취하도록 합니다.

기타 조치

경험상 많은 워드프레스 문제가 플러그인 충돌과 관련이 많은 것 같습니다. 디버그 로그에 아무런 에러 메시지가 표시되지 않을 때에는 원인을 찾는 것이 쉽지 않을 수 있습니다. 문제의 원인은 다양합니다.

  • 사용자 실수
  • 웹호스팅 문제 / 서버 문제 (리소스 문제, 특정 기능 비활성화 등)
  • 서버 구성 문제

아마존 AWS나 라이트세일에서 직접 서버를 세팅하여 워드프레스를 운영할 때 잘못된 서버 세팅으로 인해 다양한 문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 경우 퍼미션 문제와 관련될 수 있습니다.)

원인을 파악하는 것에 어려움을 겪는 경우 웹호스팅 업체에 문의하면 오류 로그를 제공할 수 있습니다. 오류의 원인을 알 수 있다면 문제 해결 방법을 결정할 수 있을 것입니다.

마치며

이상 없이 잘 작동하던 사이트가 갑자기 접속 불능이 되면서 오류 메시지가 표시되면 당황스러울 수 있을 것입니다. 침착하게 오류의 원인을 파악하여 대처하면 쉽게 사이트 복구가 가능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정기적으로 사이트 백업을 받아놓으면 만약의 사태가 발생할 경우 쉽게 복구가 가능합니다.

항상 강조하는 내용이지만, 1) 가급적 최신 버전으로 워드프레스, 테마, 플러그인으로 업데이트하고 2) 정기적으로 백업하면 사이트를 안전하게 운영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보안 플러그인을 설치하면 보안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문제 해결에 어려움을 겪는 경우 자세한 정보(사용 중인 워드프레스 버전, 테마명 및 버전, 사용 중인 플러그인, 자세한 문제 증상, 문제 해결을 위해 취한 조치 등)를 아래에 댓글로 달아주시면 아는 범위에서 답변해드리도록 노력하겠습니다.

긴급하거나 여러 조치에도 문제가 해결되지 않으면 여기에서 서비스를 의뢰(유료)하실 수도 있습니다.

참고


15개 댓글

  1. 안녕하세요.
    워드프레스 관리자 페이지에서 php5.5 버전을 최신 버전으로 업데이트 하는 것이 좋다고 안내받아 cafe24에서 8.2 버전으로 업데이트를 했습니다.
    데이터와 db의 백업과 복원은 문제없는데 사이트에 접속을 하려니 접속이 되지 않고 "사이트에 기술적 문제가 발생중입니다" 라는 메일을 받았습니다.
    내용은 아래와 같습니다.
    유형 E_ERROR의 오류는 /www/wp-content/plugins/fusion-builder/shortcodes/fusion-button.php 파일의 646 행에서 발생했습니다.
    오류 메시지: Uncaught TypeError: round(): Argument #1 ($num) must be of type int|float, string given in /www/wp-content/plugins/fusion-builder/shortcodes/fusion-button.php:646

    상기와 같은 오류메세지의 경우에도 복구모드로 접속해 플러그인을 비활성화 하거나, 아니면 ftp에 접속해 해당 폴더명을 변경하거나 삭제하면 되는지요?
    이럴 경우(폴더명을 변경하거나 삭제) 해당 플러그인으로 작업한 내용이나 페이지는 사라지지 않고 그대로 홈페이지에서 나타나는 지요?

    1. 안녕하세요, EASTFLOW님. 최신 워드프레스 버전에서는 PHP 5.5를 지원하지 않으므로 최신 버전으로 변경해야 최신 워드프레스 버전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현 상황에서는 워드프레스, 테마, 플러그인을 모두 최신 버전으로 업데이트하고, 업데이트 후에 에러가 발생하는 경우 해당 에러에 대응해야 합니다.

      진행해보시고, 잘 안 되는 경우 서비스(유료)를 의뢰하실 수 있습니다.

      https://www.thewordcracker.com/forum/support-system

  2. 안녕하세요 저도 '치명적인 오류'로 인해 머리가 아픈 상황인데요. 혹시 로그인(어드민)하면 치명적 오류가 발생하는데 다른 컴퓨터들에서는 멀쩡한 상황입니다 ㅠㅠ 즉 어드민 로그인을 진행한 컴퓨터에서만 치명적 오류가 뜨고 있는데 어떻게 접근해야할지도 모르겠습니다 ㅠㅠ

    cafe24를 이용하고 있어 복구는 되지만 복구하고 나서 시간이 지나고 나면 어드민 로그인한 컴퓨터에서는 치명적 오류가 발생하고 있습니다

    어떻게 하는게 좋을까요? 부탁드립니다 ㅠㅠ

    1. 본문 글을 참고하여 디버깅을 수행해보시겠어요?
      그러면 오류의 원인을 찾을 수 있을 것입니다.
      원인을 찾아야 해결 방법을 결정할 수 있습니다.

      해결에 어려움을 겪는 경우 "문의" 메뉴를 통해 서비스(유료)를 요청하실 수 있습니다.

      1. 알려주신대로 진행해보니 해결된 것 같습니다
        빠른 답변 너무 감사드립니다

  3. 안녕하세요~! 저도 "치명적인 오류"메시지가 떠서 해법을 고민하다가 이곳까지 오게 되었습니다.
    저의 경우에는 구글사이트 등록을 위해서 Yoast SEO 플러그인이 원인이었습니다.
    일단 정확한 증상은 "사이트접속가능"-> "페이지접속가능"-> 상세글에서 "치명적인 오류"가 발생하는 증상이었습니다.

    그래서 Yoast SEO를 "비활성화"했더니, 에러가 사라지고 정상적으로 접속이 되었습니다.
    이제 저의 미션은 Yoast SEO를 활성화 했을 때도 사이트가 정상접속되는 것입니다. ^^ㅎ
    그런데 그 플러그인이 꼭 활성화를 시켜놔야하는 것인지는 잘 모르겠네요~!

    암튼 좋은 포스팅으로 도움주셔서 감사드립니다. ^^

    1. Yoast SEO가 무엇 때문에 오류가 발생하는지 원인을 찾아서 제거해야 할 것입니다. 질문의 증상만으로는 오류의 원인을 알 수가 없습니다.
      만약 Yoast SEO가 최근 업데이트되면서 에러가 발생하기 시작했다면, Yoast SEO에 이 문제(버그)를 보고하면 추후 업데이트에서 버그가 수정될 수도 있을 것입니다.
      이외에도 원인은 다양할 수 있습니다.

  4. 안녕하세요.
    홈페이지 오류가 생겨서 문의 드립니다.
    워드프레스 업데이트를 하라고 해서 했는데 그 후부터 장애가 발생한 것 같습니다.
    홈페이지가 열리기는 하나 상세페이지가 클릭이 되지 않습니다.
    제가 워낙 이런쪽으로 잘 몰라 문의드립니다.

    1. 안녕하세요, 뮤직뮤직님. 사이트가 카페24에서 호스팅되는 것 같네요. 카페24에서는 복원 기능을 제공합니다. 카페24에 로그인하여 어제 날짜로 사이트를 롤백(복원)해보시기 바랍니다.

      Cafe24에서 사이트를 복구하는 방법은 다음 글을 참고해보세요:

      https://avada.tistory.com/645

  5. 안녕하세요 워드프레스 Theme editor에 functions.php에 리다이렉션 코드를 실수로 2개를 입력한 뒤 '이 사이트에 기술적인 문제가 있습니다.'라는 알림만 뜨고 들어가지지가 않는군요..파일질라를 이용해서 ftp에 접근하면 해당 문제를 해결할 수 있을지 궁금합니다..

    1. 워드프레스에서 테마 편집기(Theme Editor)는 보안상 비활성화하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합니다.
      저는 Theme editor를 비활성화했습니다.

      Theme editor로 편집하다가 문제가 발생하면 FTP로 접속하여 문제가 되는 부분을 수정해야 합니다.

  6. 안녕하세요 저는 워드프레스로 홈페이지를 취미삼아 만들고 있는 이동형이라고 합니다.

    쓰신 글을 보고 여쭈어볼 것이 있어 이렇게 글을 씁니다.

    얼마전까지만 워드프레스 관리자페이지에서 로그인할때 위에 있는 치명적인 오류 문구가 나오지 않았는데, 최근에 나오기 시작했습니다 ㅠㅠ

    워드프레스 버전을 5.5.1버전으로 업그레이드 한 이후부터 문제가 발행한 것으로 보이고, 플러그인 설치도 계속 실패합니다..

    카페24에서 호스팅하고 있는 홈페이지에서 문제가 발생하고, 닷홈이나 자체 서버에서 호스팅하고 있는 홈페이지는 업그레이드 이후 문제가 없는데, 카페24에서 문제가 있는 것일까요?(카페24 홈페이지 확인 결과, 카페24의 워드프레스 최신 버전은 5.4.1버전입니다) 혹시 카페24 호스팅에 문제가 있는 걸까요?

    1. 안녕하세요, 이동형님.

      플러그인 설치가 실패하는 경우 먼저 카페24에 로그인하여 웹호스팅 서버 공간이 충분한지 확인해보시기 바랍니다.

      https://avada.co.kr/2017/08/web-hard-monitoring-in-cafe24/

      웹 서버의 공간이 충분하다면, 백업을 한 후에 다음 조치를 취해보시기 바랍니다.
      1. 모든 플러그인을 비활성화하여 문제가 해결되는지 확인합니다.
      2. 워드프레스와 테마, 플러그인을 최신 버전으로 업데이트합니다.

      참고로 현재 워드프레스 버전은 5.5.1입니다. 가능한 경우 워드프레스 코어, 테마, 플러그인을 최신 버전으로 유지하는 것이 보안상 좋습니다. 그리고 오랫동안 업데이트가 안 되는 플러그인은 삭제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1. 네. 가급적 최신 버전으로 업데이트하고 정기적으로 백업하는 것이 정말 중요한 것 같습니다.

      휴일 잘 보내시고 즐거운 시간 되세요.

댓글 남기기

*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