워드프레스 사이트맵 자동 생성 플러그인 - Google XML Sitemaps

사이트맵은 사이트에 있는 페이지, 동영상 및 기타 파일과 각 관계에 관한 정보를 제공하는 파일로, 구글이나 네이버와 같은 검색엔진은 사이트맵 파일을 읽고 사이트를 보다 지능적으로 크롤링하게 됩니다. 워드프레스 사이트맵 자동 생성 플러그인을 사용하여 사이트맵을 자동으로 생성하여 구글 서치 콘솔과 네이버 서치어드바이저에 제출할 수 있습니다.

Yoast SEO나 All in One SEO Pack과 같은 플러그인을 사용하는 경우 SEO 플러그인에 내장된 사이트맵 기능을 활성화할 수 있습니다.

다른 방법으로 XML 사이트맵 전용 플러그인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그러면 SEO 플러그인에서 제공하는 사이트맵 기능보다 정교하게 사이트맵을 생성할 수 있습니다.

워드프레스 사이트맵 생성 플러그인 - Google XML Sitemaps

워드프레스에는 다양한 사이트맵 플러그인이 있습니다. 그 중에서 Google XML Sitemaps 플러그인이 200만 개 이상의 워드프레스 사이트에 설치되어 사용되고 있습니다.

워드프레스 사이트맵 자동 생성 플러그인 - Google XML Sitemaps

이 플러그인은 워드프레스가 생성한 모든 종류의 페이지와 커스텀 URL을 지원합니다. 또한. 이 플러그인은 새 글을 생성할 때마다 모든 주요 검색엔진에 새로운 글이 생성되었음을 알려줍니다.

Google XML Sitemaps를 워드프레스 알림판 > 플러그인 > 새로 추가에서 검색하여 설치하고 활성화하면 워드프레스 알림판 > 설정 > XML-Sitemap에서 옵션을 지정할 수 있습니다.

워드프레스용 구글 사이트맵 플러그인 - 기타 옵션
Google XML Sitemaps 플러그인의 기타 옵션. 일부 문자열이 한국어로 번역되어 있다.

사이트에서 콘텐츠가 업데이트되면 구글과 빙(Bing)에 알리는 기능이 있습니다. 별도의 등록은 필요하지 않지만 구글 웹마스터 도구(구글 서치 콘솔)나 빙 웹마스터 도구와 연결하여 크롤링 통계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워드프레스 사이트 맵 내용
Google XML Sitemaps 플러그인을 사용하면 커스텀 포스트 타입(예: 상품, 포트폴리오, FAQ) 글을 사이트맵에 추가할지 여부를 결정할 수 있다.

이 플러그인을 사용하면 워드프레스 표준 콘텐츠(홈페이지, 포스트, 정적 페이지, 카테고리 등), 사용자 정의 분류, 사용자 정의 글 유형을 사이트맵에 포함할지 여부를 세부적으로 설정할 수 있습니다. 위의 스크린샷에서는 아바다 테마를 사용할 경우를 보여줍니다. 아바다 테마를 사용할 경우 Portfolio, FAQ, Fusion Slide, Fusion Template 등의 사용자 정의 글 유형을 사이트맵에 추가할지 선택할 수 있습니다. 이 부분은 테마에 따라 다릅니다.

Yoast SEO나 All in One SEO Pack 같은 플러그인에서 제공하는 사이트맵 기능을 이용하는 경우 별다른 설정 없이 그대로 사용합니다. 커스텀 포스트 타입 글 등을 포함시킬지 여부를 설정하고 싶은 경우 Google XML Sitemaps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이 플러그인을 사용하는 경우 Yoast SEO 등의 플러그인에 포함된 사이트맵 기능이나 다른 사이트맵 플러그인을 비활성화하시기 바랍니다. 두 개 이상의 사이트맵 기능이 활성화되면 예상치 않은 오류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검색엔진에 사이트맵 제출하기

Google XML Sitemaps 를 설치하여 활성화하였다면 구글 서치 콘솔과 네이버 서치어드바이저에 사이트맵을 제출할 수 있습니다. 이 플러그인을 사용할 경우 사이트맵 주소는 http://www.example.com/sitemap.xml입니다.

구글 서치 콘솔 (舊 구글 웹마스터 도구)

Google Search Console에 로그인한 후에 색인 > Sitemaps를 클릭하고 새 사이트맵을 제출할 수 있습니다.

구글 서치 콘솔 (구글 웹마스터도구) 사이트맵 제출

여러 개의 사이트맵을 제출할 수 있습니다.

네이버 서치 어드바이저 (舊 네이버 웹마스터 도구)

네이버 서치 어드바이저 (Naver Search Advisor)에서는 요청 > 사이트맵 제출에서 사이트맵을 제출할 수 있습니다.

네이버 서치 어드바이저 (네이버 웹마스터도구) 사이트맵 제출

네이버에서는 1개의 사이트맵 제출이 가능합니다. 새로 제출할 경우 기존의 사이트맵을 삭제한 후에 제출해야 합니다. 사이트맵을 제대로 인식하지 못하는 경우 다른 플러그인을 사용하여 사이트맵을 생성하여 제출해보시기 바랍니다.

마치며

티스토리를 사용해보신 분들은 알겠지만 티스토리 블로그에서는 XML 사이트맵 생성 사이트에서 사이트맵을 생성해서 티스토리 블로그 글에 사이트맵 파일을 올린 후에 업로드한 파일의 URL을 검색엔진에 제출합니다. 그것도 자동으로 갱신되지 않기 때문에 정기적으로 사이트맵을 생성하여 제출해야 합니다.

워드프레스에서는 이런 수작업 없이 플러그인을 사용하여 자동으로 사이트맵을 활성화할 수 있습니다. SEO(검색엔진최적화)를 위해 반드시 사이트맵을 생성하여 검색엔진에 제출하시기 바랍니다.

참고:


19개 댓글

  1. 안녕하세요 매번 유익한 글 너무 잘보고 있습니다.
    사이트맵 색인이 완료되었는데 발견된 페이지에 따로 글이 안 보이는 건 어떤 문제일까요?
    타사 노출은 비교적 잘되는데 구글 노출이 전혀 안되고 있는데, 혹시 사이트맵과도 관련이 있는 걸까요~?

    1. 여러 가지 원인이 있을 수 있습니다. 특히 구글에 제대로 노출되려면 수 개월이 걸릴 수 있습니다. 고유한 콘텐츠의 퀄리티 높은 포스트를 꾸준히 작성하면 구글 유입에 도움이 될 것입니다. 글 작성 시 구글 가이드라인도 참고해 보세요. 다음 글도 참고해보시기 바랍니다.

      https://avada.tistory.com/3130

  2. 안녕하세요
    네이버 웹마스터 사이트맵 제출에 사이트맵 제출이 안돼서 문의 냄겨요
    기존에 했던 방법으로는 rank math 로 해서 사이트맵 링크 url 했는데 안됐고
    xml 추출해서 파일질라 ftp에 붙여넣기 해봤는데도 안되네요ㅠ
    위에 글대로 구글도 해봤는데도 안되구요

    고견 부탁드리겠습니다 ㅠ

  3. 안녕하세요
    네이버 웹마스터에 사이트맵 URL 제출하려하는데
    처음에 RANK MATH로 해보고 안돼서
    XML 추출해서 파일질라에 넣어줘도 안되네요 ㅠ
    구글로 해도 안되네요ㅠ
    고견 부탁드리겠습니다

    1. 이 블로그에서는 rank math의 사이트맵 주소를 이용하고 있습니다.

      사이트맵 주소가 올바른지 확인해보시기 바랍니다.

      Rank Math 등의 SEO 플러그인에서 제공하는 사이트맵을 이용하거나 사이트맵 전용 플러그인에서 제공하는 기능을 사용하는 경우, 사이트맵 주소가 올바른지 확인해보시고, 사이트맵 주소가 올바른 경우에도 에러가 발생한다면 웹호스팅 업체에 연락하여 문제에 대하여 문의해보시기 바랍니다.

  4. 안녕하세요. 좋은 글 잘 봤습니다! 사이트맵 연결이 안되서 댓글 남겨봅니다.
    일단 처음에 yosat SEO xml을 활성화하고 sitemap_index.xml로 구글서치콘솔에 사이트맵을 제출했는데 적용이 되지 않아서 yosat SEO xml을 비활성화하고 google sitemap XML을 다운받고 활성화하여 sitemap.xml로 제출하였는데도 똑같은 http 오류코드(404)가 뜹니다. 일단 문제해결을 위해 제가 확인해본 것은 카페24에서 해외ip차단여부를 문제없음을 확인했구요. 페이스북 개발자 디버깅에서 2가지 문제가 있긴한데 이것이 원인이 될 수 있는지요? 댓글에 사진첨부기능이 없네요, 알 수 없는 이미지오류 하나와 나머지 하나는 필수 자산 누락 fb: app_id입니다.

    1. 안녕하세요, jwoh님. 사이트맵 주소가 /wp-sitemap.xml 이네요. 이 주소는 워드프레스에서 제공하는 기본 사이트맵 주소입니다. 워드프레스 5.5부터 워드프레스 자체 사이트맵이 제공됩니다.

      https://www.thewordcracker.com/basic/%EC%9B%8C%EB%93%9C%ED%94%84%EB%A0%88%EC%8A%A4-5-5%EC%97%90-%EC%83%88%EB%A1%AD%EA%B2%8C-%EC%B6%94%EA%B0%80%EB%90%98%EB%8A%94-xml-%EC%82%AC%EC%9D%B4%ED%8A%B8%EB%A7%B5/

  5. 여쭤보는김에 하나만 더 여쭤 볼께요~
    제가 서브도메인으로도 회사 홈페이지 만들었는데 그 서브도메인의 홈페이지도 구글 서치콘솔에 처음 했던것 처럼 속성추가+싸이트맵제출 다 해야되나요?

  6. 안녕하세요 글 잘봤습니다~~ 감사합니다~
    근데 전 전에 설치해놨던 All in One SEO Pack으로 구글서치콘솔에 싸이트맵 제출했는데 확인되지 않음으로 나오는데 몇시간 지나면 제대로 돌아오겠죠?

    1. 안녕하세요, 위재호님.

      '확인되지 않음'으로 나올 경우 하루 정도 후에 다시 체크해보시기 바랍니다.

      참고로 카페24를 사용하는 경우 해외 IP를 차단하도록 설정되어 있지 않은지 체크해보세요.

      만약 미국 IP 주소를 차단하도록 설정할 경우 구글봇이 사이트에 접근하지 못하게 되고 페이스북 등의 SNS 공유 시에도 오류가 발생합니다.

      https://www.thewordcracker.com/basic/%ED%8E%98%EC%9D%B4%EC%8A%A4%EB%B6%81-%EA%B3%B5%EC%9C%A0-%EC%8B%A4%ED%8C%A8-403-forbidden/

      이외에도 방화벽 등이 문제가 되지 않는지도 웹호스팅 업체와 체크해보시기 바랍니다.

  7. 안녕하세요 워드프레스 블로그를 만들면서 이것저것 이홈페이지를 통해서 많은 정보를 얻고있는데 알면 알수록 너무 어렵고 복잡하더라구요,.
    혹시 개인적으로 물어볼것들을 수업료를 내고서라도 질문을좀할게있는데 연락처나 메일이나 카톡아이디나 좀 알수있을가요>?

  8. 안녕하세요..! 글 잘 보고 있습니다!
    Yoast SEO 플러그인을 쓰고 있는데 구글 서치콘솔에 사이트맵을 등록할 때는
    Sitmap.xml와 Sitemap.index_xml 둘 중에 어느 것으로 등록해야 하나요?

    1. 보통 사이트맵 주소는 sitemap.xml이지만, Yoast SEO와 Rank Math 플러그인을 사용하는 경우 사이트맵 경로는 sitemap_index.xml입니다.

      sitemap_index.xml를 구글 서치 콘솔과 네이버 웹마스터 도구 (네이버 서치 어드바이저)에 등록하시기 바랍니다.

  9. 최근에 알았는 데, 구글 Search Console은 사이트맵 삭제가 안되더군요. 구글이 시키는 데로 robots.txt로 막긴 했는 데, 아직도 왜 그런가 싶습니다. 좀 어리둥절하고요.

댓글 남기기

*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