워드프레스 사이트맵 - 커스텀 포스트 타입

구글 웹마스터도구와 네이버 웹마스터도구에 사이트맵을 제출하면 검색엔진에서 사이트 내의 글과 페이지를 수집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워드프레스의 경우 가입형(WordPress.com)에서는 기본적으로 제공됩니다. 하지만 보통 웹호스팅 서버에 워드프레스를 설치하여 사용하는 설치형(WordPress.org)에서는 사이트맵이 기본적으로 제공되지 않습니다.

플러그인을 사용하여 워드프레스에 사이트맵을 간단히 추가할 수 있습니다. Google XML Sitemaps 같은 사이트맵 전용 플러그인을 사용해도 되지만, Yoast SEO나 All in One SEO Pack 등의 플러그인을 사용하는 경우 SEO 플러그인에 포함된 사이트맵 기능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오늘 Divi 테마가 사용된 워드프레스 사이트에서 '프로젝트' 포스트 타입 글 중 일부가 구글에 노출되지 않는 것을 발견했습니다. 테마 개발자에게 지원을 요청하여 '프로젝트' 커스텀 포스트 타입 글을 지원하는 사이트맵 플러그인이 있는지 문의해보니, Yoast SEO 플러그인을 사용하면 된다는 답변을 받았습니다.

조금 시간을 내어 테스트해보니 Yoast SEO나 AIO SEO 플러그인에 포함된 사이트맵을 사용하면 커스텀 포스트 타입(사용자 정의 글 유형) 콘텐츠가 사이트맵에 포함되지만, Google XML Sitemaps 플러그인을 사용하는 경우에는 설정에서 사이트맵에 포함할 글 유형을 지정해주어야 사이트맵에 반영되었습니다.

Google XML Sitemaps 플러그인

워드프레스 사이트맵 플러그인 Google XML Sitemaps

SEO(검색엔진최적화) 플러그인을 사용하지 않는 경우 Google XML Sitemaps을 설치하여 워드프레스에 사이트맵을 추가할 수 있습니다. 이 플러그인을 설치하고 활성화한 후에 알림판 > 설정 > Site-Sitemap으로 이동합니다.

워드프레스 사이트맵 플러그인

Sitemap Content(사이트맵 콘텐츠) 섹션에서 사이트맵에 추가할 콘텐츠를 선택합니다. 위의 그림과 같이 커스텀 포스트 타입을 지정할 수 있는 옵션도 제공됩니다. 이 플러그인을 설치하면 기본적으로 커스텀 포스트 타입의 콘텐츠는 사이트맵에 포함되지 않으므로 여기에서 설정하도록 합니다.

SEO 플러그인 - Yoast SEO와 All in One SEO Pack

Yoast SEO나 AIO SEO 플러그인을 사용하는 경우 별도의 사이트맵 플러그인을 설치하지 않고 플러그인에 내장된 사이트맵 기능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자세한 방법은 다음 글을 참고해보시기 바랍니다.

이 두 플러그인에서 사이트맵 기능을 활성화해도 사이트맵에 대하여 설정하는 옵션은 제공되지 않습니다. 그러나 체크해보니 커스텀 포스트 타입 콘텐츠가 사이트맵에 추가된 것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만약 원하는 커스텀 포스트 타입 콘텐츠가 사이트맵에 추가되지 않으면 SEO 플러그인에 내장된 사이트맵 기능을 비활성화하고, 대신 위에서 설명한 Google XML Sitemaps를 설치하여 해당 콘텐츠를 지원하는지 확인해볼 수 있습니다.

Yoast SEO의 경우 케이보드 글과, 아바다(Avada) 테마의 포트폴리오, Divi 테마의 프로젝트 같은 커스텀 포스트 타입 콘텐츠가 사이트맵에 추가되었습니다. 그러나 망보드 글은 사이트맵에 반영되지 않았습니다. 망보드의 경우 Google XML Sitemaps 플러그인을 망보드에 맞게 수정한 망보드 Sitemaps 플러그인을 망보드 사이트에서 다운로드할 수 있습니다.

robots.txt 파일에 사이트맵 URL 추가하기

사이트맵을 생성했다면 네이버 웹마스터도구와 구글 웹마스터도구에 사이트맵을 제출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robots.txt 파일에도 사이트맵 URL을 추가할 수 있습니다.

robots.txt 파일을 열고 다음과 같은 형식으로 사이트맵 URL을 추가하도록 합니다.

Sitemap: http://www.example.com/sitemap.xml

위의 라인을 robos.txt 파일 내의 아무 곳에 추가해도 됩니다. Yoast SEO의 경우 사이트맵 주소는 http://www.example.com/sitemap_index.xml 형식이 됩니다.

참고:

일부 글에 제휴 링크가 포함될 수 있으며 파트너스 활동으로 일정액의 수수료를 받을 수 있습니다.

댓글 남기기

* 이메일 정보는 공개되지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