워드프레스 블록 에디터에 블록을 추가할 수 없는 경우 해결 방법

워드프레스가 5.0 버전으로 업데이트하면서 기본 편집기가 블로그 에디터(=구텐베르크)로 바뀌었습니다. 워드프레스 블록 에디터에서 블록을 추가할 수 없는 문제가 발생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블록 에디터에 블록을 추가하는 아이콘이 비활성 상태가 되는 경우에 문제를 해결하는 방법에 대해 살펴보겠습니다.

워드프레스 블록 에디터

워드프레스 버전 5에 블록 에디터를 도입하는 과정에서 많은 논란이 있었습니다. 이 때문에 일부 사용자는 블록 에디터 사용을 거부하고 고전 편집기(Classic Editor)를 설치하여 사용하고 있습니다. 현재 고전 편집기는 500만 개 이상 사이트에 활성화되어 있습니다.

워드프레스 고전 편집기 플러그인 - 블록 에디터가 문제를 일으키는 경우에 사용할 수 있다.
워드프레스 고전 편집기 플러그인.

하지만 워드프레스가 지속적으로 업데이트되면서 블록 에디터가 많이 안정화되었고, 아직 미흡한 점이 있지만 기능이 점점 향상되고 있습니다. 최근 워드프레스 5.4에서는 더 빠르고 더 쉽게 블록으로 홈페이지를 만드는 데 주안점을 두고 업데이트되었습니다. 그리고 버튼 블록과 소셜 아이콘 블록이 추가되었습니다.

워드프레스 블록 에디터에서 블록을 추가할 수 없는 문제 해결 방법

워드프레스 블록 에디터에 블록을 추가할 수 없는 문제

워드프레스 블록 에디터에서 위의 그림과 같이 새 블럭 추가 아이콘이 비활성화하여 선택할 수 없는 문제가 발생하는 경우가 드물지만 있습니다.

이 문제 때문에 글을 작성할 수 없는 경우 워드프레스 알림판 > 사용자 > 나의 프로필로 이동하여 비주얼 편집기 옆의 글 쓸때 비주얼 편집기를 사용안함의 체크를 해제하면 문제가 해결될 것입니다.

워드프레스 블록 에디터에 블록을 추가할 수 없을 때 해결 방법

영어 워드프레스 버전을 사용하는 경우 WordPress Admin > Users > Your Profile 페이지에서 Disable the visual editor when writing의 체크를 해제하면 됩니다.

Disable the visual editor when writing in WordPress Block Editor

변경 사항을 저장한 후에 테스트해보시면 블록 추가 (Add block) 아이콘이 활성화되어 사용이 가능해질 것입니다.

문제가 해결되지 않을 경우

위의 조치로 문제가 해결되지 않으면 활성화된 모든 플러그인을 비활성화하여 문제가 해결되는지 체크해보시기 바랍니다. 플러그인 > 설치된 플러그인에서 모든 플러그인을 선택하여 비활성화시킬 수 있습니다.

모든 플러그인을 비활성화했을 때 문제가 해결되면 사용 중인 플러그인 중에서 문제를 일으키는 플러그인이 있습니다. 특히 TinyMCE Advanced와 같은 플러그인이 있으면 먼저 비활성화하여 문제가 해결되는지 체크해볼 수 있습니다.

문제를 일으키는 플러그인을 찾았다면 해당 플러그인을 삭제하거나 대체 플러그인으로 바꾸시기 바랍니다.

마치며

이상으로 워드프레스 블록 에디터에서 블록 추가 불가 문제가 발생하는 경우 대처 방법에 대해 살펴보았습니다.

블록 에디터(구텐베르크)가 문제를 테마 등과 충돌하여 문제를 일으킨다면 고전 편집기 플러그인을 설치하여 사용할 수 있습니다. 고전 편집기 플러그인은 기존 에디터에서 블록 에디터를 넘어가는 과정에서 제공되는 과도기적인 플러그인으로 2021년 12월 31일까지 공식 지원됩니다.

워드프레스가 최근 몇 차례 업데이트를 통해 블록 에디터가 많이 안정화되고 기능도 향상되고 있으므로 테마나 플러그인과 문제를 일으키지 않을 경우 블록 에디터를 사용하면 고전 편집기보다는 편리하게 글 작성이 가능합니다.

참고:

일부 글에 제휴 링크가 포함될 수 있으며 파트너스 활동으로 일정액의 수수료를 받을 수 있습니다.

댓글 남기기

* 이메일 정보는 공개되지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