워드프레스 블로그 테마 변경 시 참고 사항

Last Updated: 2024년 04월 21일 | 댓글 남기기

워드프레스 블로그는 보통 글 위주이기 때문에 테마를 비교적 자유롭게 변경할 수 있습니다. 테마 변경 후에 전면 페이지(홈페이지)와 포스트 페이지의 레이아웃 등을 조정하여 곧바로 블로그 운영을 이어 갈 수 있습니다.

이에 반에 기업 사이트나 쇼핑몰 등의 사이트의 경우 테마를 바꾸는 것은 사이트를 리뉴얼하는 작업으로 경우에 따라 새로 사이트를 만드는 것만큼 쉽지 않을 수 있습니다.

블로그 테마를 변경하려는 경우 먼저 백업을 확실히 한 후에 테마를 변경하고 테마 세팅 작업을 하면 중단 시간을 최소화하면서 테마를 변경할 수 있습니다.

워드프레스 블로그 테마 변경 시 참고 사항

워드프레스 블로그 테마 변경 시 참고 사항

페이지 빌더 사용

워드프레스에서는 엘리멘터 등 페이지 빌더를 사용하여 사이트 디자인 작업을 수월하게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블로그를 운영하는 경우에는 페이지 빌더를 가급적 사용하지 않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특히 글을 작성할 때에는 기본 에디터인 블록 에디터(구텐베르크)를 사용하시기 바랍니다. 그러면 어떤 테마로도 변경이 가능합니다.

페이지 빌더를 사용하는 경우, 테마를 변경 후에도 해당 페이지 빌더를 유지해야 합니다. 그렇지 않을 경우 빌더로 만든 페이지나 템플릿은 새로 만들어거나 구성해야 합니다.

다른 페이지 빌더를 사용하는 테마로 바꾸는 경우가 있을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아바다 테마를 사용하다 엘리멘터 빌더를 사용하는 테마로 바꾸는 것을 생각할 수 있는데요. 이 상황에서 아바다 테마의 아바다 빌더를 테마 변경 후에도 유지해야 할 수 있습니다. 이 경우 빌더가 두 개가 설치되어 충돌할 가능성이 높고 사이트 속도도 크게 느려질 것입니다.

블로그에서는 보통 페이지 빌더를 사용하지 않는 것이 바람직할 수 있습니다. 페이지 빌더는 사이트 속도를 느리게 할 수 있고 사이트를 무겁게 합니다. 또한, 워드프레스가 업데이트되면서 페이지 빌더가 다른 플러그인 등과 충돌을 일으킬 가능성도 있습니다.

블로그는 심플하면서 빠른 속도를 낼 수 있도록 GeneratePress 등의 심플한 테마를 사용하는 것을 고려할 수 있습니다.

사이트 백업

테마를 변경하기 전에 사이트를 백업하여 테마 변경 후 되돌리고 싶은 경우에 빨리 되돌릴 수 있도록 대비하는 것이 좋습니다.

변경 후 시간이 지나서 다시 되돌리려고 하는 경우가 있을 수 있습니다. 그런 경우에는 테마를 바꾼 후에 작성한 콘텐츠를 유지하면서 테마를 되돌리는 방법을 알고 있어야 합니다.

백업 방법은 여러 가지가 있습니다. 웹 서버 공간이 충분한 경우 UpdraftPlus와 같은 백업 플러그이을 사용하여 데이터와 디비(DB)를 백업할 수 있습니다.

저는 클라우드웨이즈에서 애플리케이션을 복제하여 추후에 본래 테마로 바꾸려는 경우에 참조할 수 있도록 했습니다.

클라우드웨이즈 애플리케이션 복제

애플리케이션(워드프레스 사이트)을 복제하는 경우 장점은 언제라도 복제한 사이트에 접속하여 테마 설정 등을 참조하고 설정 내보내기 등의 작업을 통해 추후에 테마를 되돌릴 때 참고할 수 있습니다.

애플리케이션을 복사한 후에는 애플리케이션 설정(Application Settings)에서 애플리케이션을 비활성화할 수 있습니다. 그러면 복제된 사이트에 접근할 수 없게 됩니다.

애플리케이션 비활성화

Application Access를 비활성화한 상태에서 사이트에 접속을 시도하면 "사이트에 연결할 수 없음. https://wordpress-1234567-4502029.cloudwaysapps.com/의 웹페이지가 일시적으로 다운되었거나 새 웹 주소로 완전히 이동했을 수 있습니다. ERR_INVALID_RESPONSE"와 같은 오류 메시지가 표시됩니다.

복사한 사이트에 접속하려면 Application Access를 활성화하면 됩니다.

테마 변경 후 설정

테마를 변경한 후에는 테마에서 제공하는 데모(템플릿)를 설치하거나 사용자 정의하기에서 테마 설정을 진행하도록 합니다.

메뉴 설정

메뉴가 표시되지 않는다면 메뉴 위치를 테마에 맞게 지정해주도록 합니다. 디자인 » 메뉴로 이동하여 해당 메뉴를 선택한 다음, 메뉴 설정위치 표시에서 테마 위치를 지정할 수 있습니다. (워드프레스 6.5 이전 버전에서는 "디자인" 대신 "외모"라는 용어가 표시됩니다.)

메뉴 지정하기

메뉴 위치는 테마에 따라 다를 수 있습니다.

위젯 매핑

다른 테마로 바꾸었을 때 사이드바 등의 위젯이 사라지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런 문제가 발생한다면 디자인 » 위젯으로 이동하여 사이드바 위젯 영역 등에 원하는 위젯을 추가하여 사이드바를 구성합니다.

참고로 워드프레스 버전 4.9 이상부터는 테마가 변경되어도 테마의 위젯 영역(Widget Area) 매핑을 이전보다 효과적으로 할 수 있는 로직이 추가되었으므로 사이드바 등의 위젯은 이름이 비슷하여 알아서 위젯 영역이 매핑될 것입니다.

유사한 종류의 사이드바에서 슬러그 이름이 부분적으로라도 일치하면 매핑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A 테마에 "Primary" 위젯 영역이 있고 B 테마에 "Main" 위젯 영역이 있는 경우, 이 두 위젯 영역이 매핑되어 알아서 표시됩니다. 비슷하게 "Bottom" 위젯 영역은 "Footer" 위젯 영역과 매핑될 수 있습니다.

테마 설정

테마 설정은 보통 디자인 » 사용자 정의하기에서 가능합니다. 하지만 아바다, 뉴스페이퍼 등 일부 유료 테마는 워드프레스에서 제시하는 관행을 무시하고 자체 테마 옵션을 제공하기도 합니다.

테마를 변경하면 테마 옵션을 새로 해주어야 합니다.

테마를 변경하기 전에 테마 옵션을 내보내기 하여 파일로 저장하는 것이 좋습니다. 유료 테마에서는 대부분 테마 설정 내보내기 옵션을 제공합니다. GeneratePress 테마의 경우 유료 버전에서 사용자 정의하기 설정(Customizer Settings)을 내보내기/가져오기 기능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GeneratePress 테마 사용자 정의하기 설정 내보내기 및 가져오기

사용자 정의하기 설정을 내보내기 해 놓으면 추후에 테마를 되돌릴 때 쉽게 이전 상태로 복원할 수 있습니다.

커스텀 CSS 코드

커스텀 CSS 코드는 몇 가지 방법으로 추가할 수 있습니다. 보통은 디자인 » 사용자 정의하기 » 추가 CSS에 사용자 코드를 추가할 수 있습니다. 다른 방법으로 차일드 테마의 스타일시트 파일에 추가하는 것도 가능합니다.

이 둘 사이에는 약간의 차이가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CSS 코드 분량이 얼마 되지 않으면 사용자 정의하기를 통해 입력하면 됩니다. 사용자 정의하기추가 CSS 섹션을 통해 코드를 추가하면 코드가 모든 페이지의 헤더 부분에 추가되어 페이지 소스 보기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차일드 테마를 이용하는 경우 차일드 테마를 백업하면 됩니다. 사용자 정의하기를 통해 추가한 경우에는 데이터가 DB에 저장됩니다. 만약의 사태를 위해 CSS 코드를 별도의 텍스트 파일로 저장하는 것을 고려할 수 있습니다.

커스텀 포스트 타입 (사용자 정의 글 유형)

일부 테마에서는 포트폴리오(Portfolio) 등 자체 커스텀 포스트 타입을 제공하기도 합니다. 테마를 변경하면 기존 테마의 커스텀 포스트 타입을 보통 이용할 수 없게 됩니다.

사용자 정의 글 유형을 이용하는 경우 테마 변경 시 사용하지 못할 수 있다는 점을 인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다른 테마에서 이용하려면 사용자 정의 글 유형을 비슷한 다른 글 유형으로 변경하거나 커스텀 포스트 타입 템플릿을 만드는 등 개발 작업이 필요할 수 있습니다.

마치며

이상으로 워드프레스 테마 변경 시 몇 가지 고려 사항에 대하여 살펴보았습니다. 테마를 변경하기 전에 테스트 사이트를 만들어서 먼저 변경 테스트를 한 후에 실제 사이트에 변경하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테마를 변경할 경우 SEO(검색엔진 최적화)에 영향을 미칠 수 있으므로 신중하게 변경 여부를 결정하시기 바랍니다.

테스트 사이트에서 먼저 변경 테스트를 해보고 싶거나 워드프레스 관련 문제로 어려움을 겪는 경우 여기에서 서비스(유료)를 의뢰하실 수 있습니다.

참고


댓글 남기기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