워드프레스 블로그 전자책을 구입해도 될까?

Last Updated: 2024년 05월 31일 | 2개 댓글

본업만으로 생활하기에 빠듯하여 부업으로 블로그를 통한 수익화를 고려하는 분들이 계실 것입니다. 특히 워드프레스 블로그로 큰 수익을 얻었다는 내용의 유튜브 영상들이 화제가 되면서 워드프레스를 시작했다가 막상 해보니 생각보다 수익을 내지 못해 중도에 포기한 분들도 많은 것 같습니다.

가끔 워드프레스 블로그 수익화에 대한 전자책을 구입해도 되는지를 문의하시는 분들이 계십니다. 여기에 대해 제 나름대로의 생각을 정리해보았습니다. 단지 참조만 하시기 바랍니다.

워드프레스 블로그 전자책을 구입하거나 부업 강의를 들어도 될까?

티스토리가 자체 광고를 송출하면서 티스토리 블로그들의 수익이 반토막 혹은 반에 반토막이 난 분들이 많을 것입니다. 이 때문에 일부 티스토리 블로거들이 워드프레스 등으로 넘어왔습니다.

티스토리 블로그로 많은 수익을 내던 분들이 특히 타격을 입었으리라 생각합니다. 티스토리 강의를 하거나 티스토리 전자책을 내던 분들도 발 빠르게 티스토리에서 워드프레스로 전환하여 워드프레스에 대한 전자책을 내는 분들도 계십니다.

최근 다양한 채널을 통해 블로그 관련 전자책이나 강의를 판매하는 경우가 많아졌습니다. 이런 콘텐츠를 제공하는 분들은 블로그를 통해 상당한 수익을 낸 경험을 지녔다고 할 수 있을 것입니다.

전자책을 구입하거나 강의를 구입한다면 블로그로 수익을 낸 분들의 경험을 산다고 생각하면 맞을 것 같습니다.

여기서 다음과 같은 사항이 궁금할 수 있습니다.

  1. 수익을 내고 있다면 왜 비법(?)을 판매하려고 하는가?
  2. 전자책이나 강의를 통해 수익을 낼 수 있을까?

수익화 방법을 왜 판매하려고 하는가?

워드프레스 블로그 전자책을 구입해도 될까?
이미지 생성 by 챗GPT.

수익을 얻을 수 있는 새로운 방법을 알게 되었다면 나면 알고 싶어하지 남들에게 알려주는 사람은 없습니다.

그런데 많은 수익을 낸 분들이 그 비법을 판매하려고 하는 것일까요?

지속 가능성 문제와 실행력, 두 가지 부분을 생각할 수 있으리라 생각됩니다.

운이 좋아서 큰 수익을 냈지만 블로그 환경이 변화면서 더 이상 기대한 수익을 낼 수 없는 경우가 있을 수 있습니다. 또는, 수익을 지속하기 위해서는 엄청난 노력을 계속 해야 하는 경우도 있을 수 있습니다.

이런 점 때문에 수익을 지속해 나가는 데 어려움을 겪을 수 있습니다. 그래서 수익화 파이프라인을 넓혀 강의나 전자책을 판매할 수도 있을 것이라 여겨집니다.

또 다른 이유로는 비법을 알려주어도 실행하는 사람이 거의 없을 수 있습니다. 실제로 다양한 수익화 방법이 담긴 전자책을 고가에 판매하는 분들이 있는데, 각 방법을 세심히 살펴보면 해당 방법을 실행하고 유지하는 것이 보통의 의지로 쉽지 않을 수 있습니다.

전자책이나 강의를 듣고 유의미한 수익을 이룰 수 있을까?

빠른 수익화를 위해서는 1) 올바른 방향과 2) 실행력이 필요하리라 생각됩니다.

모든 전자책이 그렇지는 않겠지만 잘 구입할 경우 올바른 방향을 정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을 것입니다.

전자책은 남의 경험을 돈을 주고 사는 것입니다. 여기서 생각할 점은 남의 경험을 듣고서 그것을 온전히 내 것으로 만들 수 있는가 하는 점입니다.

만약 어느 정도 자신의 것으로 만들고 인사이트를 얻었다면, 그것으로 만족해야 할 수도 있습니다.

많은 경우, 전자책에 담긴 내용은 새로운 내용이 아닐 수 있습니다. 구글링하여 모든 정보를 취합하여 진짜와 가짜를 구분하는 데 많은 시간과 노력이 들 수 있습니다. 전자책은 그런 과정을 단축하고 시간을 절감해 줄 수는 있어도, 실질적으로 응용하여 실행하는 것은 직접 해야 합니다.

수익을 낼 수 있는가에 대해서는, 안타깝게도 많은 분들이 중도에 포기하는 것 같습니다. 유의미한 수익을 내는 분들은 소수에 지나지 않습니다.

하지만 이런 현상은 다른 모든 분야에서도 마찬가지일 것입니다. 오래 전에 저는 번역학원에서 번역에 대한 강의를 들은 적이 있습니다. 저녁 시간대라 수강생 대부분이 직장인들었습니다. 한 달, 두 달 지나니 처음 인원의 1/4도 채 남지 않았던 기억이 나네요.

이처럼 끈기가 부족하여 어느 분야든지 중도에 포기하는 사람들이 많습니다. 블로그는 특히 중도 포기자가 많을 수 있습니다. 구글에서 처음에는 노출시켜 주다가 해당 블로그에 대한 평가가 끝나면 순위가 뒤로 밀려 제대로 노출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그 기간이 6개월 정도 지속된다면 어떨까요?

6개월 동안 수익이 거의 없게 되면 대부분 포기하게 될 것입니다. 신규 사이트에 대하여 몇 개월 동안 노출이 제대로 되지는 이러한 기간을 샌드박스 기간이라고 합니다. 구글은 샌드박스에 대하여 부인했지만, 2024년 5월에 유출된 검색 알고리즘에 대한 내부 문서에 의하면 실제로 존재하는 것으로 밝혀졌습니다.

이 기간을 이겨내고 열심히 노력한 분들은 좋은 결과를 얻을 수 있지만, 반 년 동안 방문자들이 거의 없고 수익도 미미한 수준이라면 좌절감을 느끼는 분들이 대부분일 것입니다.

  1. 전자책에는 해당 블로거의 경험이 담겨 있다.
  2. 전자책에 담긴 내용이 완전히 새로운 내용이 아닐 수 있지만, 전자책을 통해 (유용한 정보를 제공하는 전자책이라면) 시행착오를 줄이고 시간을 절약할 수도 있다.
  3. 경험을 돈으로 주고 사더라도 내 것으로 만드는 것은 쉽지 않다.
  4. 전자책의 내용을 현재 상황에서 어떻게 활용하여 수익화를 얻을 것인가에 대한 고민이 필요하다.
  5. 전자책의 내용을 이해하더라도 실행하지 않으면 아무런 효과가 없다. 실행하더라도 상황에 맞게 응용해야 할 수 있다.
  6. 올바른 방법이 아닌 변칙적인 방법을 소개하는 책은 도움이 되지 않을 수 있다. 검색엔진의 정책은 계속 변화하기 때문에 검색 로직이 바뀌건 블로깅 환경이 바뀌면 무용지물이 될 수 있다.
  7. 성공하기 위해서는 올바른 방향으로 실행력을 가지고 실행해야 한다.
  8. 성공하기 위해서는 인내가 필요하다.

수익형 블로그? 브랜드형 블로그!

저는 수익형 블로그를 운영하지 않습니다. 개인적으로는 브랜드형 블로그를 권장합니다.

블로그를 자신을 브랜드화할 수 있는 도구로 활용하는 것에 대하여 고민해보시면 어떨까 생각됩니다.

이 블로그의 경우 애드센스 광고를 게재하고 있지만, 이 분야의 애드센스 수익은 방문자에 비해 매우 낮은 수준입니다.

블로그나 SNS 등을 통해 해당 분야에서 인정을 받게 된다면 새로운 기회가 열릴 것입니다. 그것이 수익으로 이어질 수도 있고, 좋은 회사에 취직할 수 있는 기회를 얻게 될 수도 있습니다. 실제로 IT 블로그를 운영하다 MS 등의 다국적 기업에 입사하는 경우도 있었습니다.

이외에도 상품을 판매하거나, 제휴 프로그램으로 수익을 거둘 수 있는 경우도 있을 수 있습니다.

초보자를 위한 워드프레스 블로그 세팅 방법

티스토리 블로그를 운영하다 워드프레스로 전환하거나 처음으로 워드프레스를 시작하는 사용자들은 워드프레스가 어렵다고 호소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워드프레스는 블로그뿐만 아니라 기업 웹사이트, 인강 사이트, 쇼핑몰 등 거의 모든 사이트를 만들 수 있는 종합적인 CMS(콘텐츠 관리 시스템)이기 때문에 처음 시작하는 경우 어렵게 느껴질 수 있습니다.

어렵게 느껴지는 이유는 고려해야 할 사항이 많이 늘었기 때문이 아닌가 생각됩니다. 티스토리 블로그를 운영할 때에만 고려할 사항이 그리 많지 않았지만, 워드프레스의 경우 웹호스팅에 가입하고 테마와 플러그인도 직접 선택하고 설정해야 하기 때문에 할 일이 훨씬 많은 것처럼 느껴질 수 있습니다.

워드프레스를 빠르게 세팅하고 싶은 경우 다음 글을 참고해보시기 바랍니다.

마치며

블로그 전자책에 대한 저의 생각을 정리해 보았습니다. 개인적인 생각이므로 참고만 하시기 바랍니다.

어떤 분이 제게 전자책을 구입할 의향이 있는지 물어보셨는데요. 저는 수익형 블로그 운영을 염두에 두고 있지 않기 때문에 구입하지는 않을 것 같습니다.

본문에서 말씀드렸듯이 다른 사람의 경험을 구입하여 시간을 절감하고 싶은 경우 전자책 구입도 하나의 방법이 될 것입니다. 다만, 실질적으로 기대한 수익을 내지 못할 수 있다는 점을 염두에 두면 좋을 것 같습니다. 이미 유의미한 수익을 내고 있다면, 이 분야의 환경이 빠르게 변화하므로 부단한 공부와 노력을 해야 지속적으로 수익을 유지할 수 있으리라 생각됩니다.

참고로 네이버 카페에서 워드프레스에 대한 정보를 공유하고 워드프레스 사용자들과 공유하실 수 있습니다. 워드프레스 관련 문제를 직접 해결하기를 원하는 경우 워드프레스 코칭 프로그램을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참고


2 개 댓글

Leave a Comment

  1. 맞아요.. 진짜 볼 때마다 너무 답답하고..
    강의 홍보한다고 들어가서 보면 1000만원 우습고
    사람들은 간절하니까 수강신청하고..

    조금만 코딩공부하고 하면.. 어떤구조로 돌아가는 건지 알게 되는데
    저는 솔직히 세팅하는 걸 제대로 알려주는 거면 비용이 좀 비싸도 괜찮다 생각하거든요.

    그게 아닌 세팅은 어디서 개발자에게 폼하나 받아놓고 그걸로 돌려쓰고... 강의내용은 희망고문에 하루에 10분 글쓰기 이런걸로 현혹시키는 것 같더라구요.

    ㅠㅠ

    응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