워드프레스 블로그에서 이메일 마케팅을 수행하는 방법

블로그로 어떻게 하면 수익을 낼 수 있을까요? 아마 구글 애드센스 광고를 생각하는 분들이 많을 것입니다. 하지만 배너 광고는 수익률이 매우 낮은 모델입니다.

워드프레스로 돈벌기

블로그가 활성화되었다면 어떤 방법으로 수익을 낼 것인가를 고민해볼 필요가 있는 것 같습니다. 판매할 수 있는 상품이나 서비스가 있다면, 블로그가 수익 증대에 많은 도움이 될 것입니다.

특정 분야의 주제를 다루는 블로그가 활성화되면 해당 분야에 관심을 가진 사람들이 방문하게 됩니다. 예를 들어, 주식 관련 블로그라면 주식에 관심이 있는 사용자들이 주로 방문하게 될 것입니다. 그러면 방문자들로부터 이메일 주소를 받아서 뉴스레터를 운영하거나 증권 상품 등의 정보를 보내면 보다 효과적으로 마케팅을 수행할 수 있을 것입니다.

이 글에서는 워드프레스 블로그에서 방문자로부터 이메일을 받아서 뉴스레터나 이벤트 소식 등을 발송하려는 경우 기술적인 방법에 대해 다루어보았습니다.

방문자로부터 이메일을 수집하기

방문자로부터 이메일 주소를 확보하는 방법으로 뉴스레터나 이벤트 등 소식 구독을 유도하는 구독 가입하기 양식을 추가할 수 있습니다.

이메일 구독 가입 플러그인으로 MailChimp에서 제공하는 MailChimp for WordPress와 Elegant Themes에서 제공하는 Bloom 같은 플러그인이 있습니다.

또한, 무료 플러그인인 NewsletterEmail Subscribers & Newsletters, 유료 플러그인인 Mailster와 같은 뉴스레터 전용 플러그인에서 제공하는 구독 가입 폼을 사이드바에 배치할 수도 있습니다.

MailChimp for WordPress를 이용하면 이메일을 수집하여 MailChimp 서비스를 통해 뉴스레터를 발송할 수 있습니다.

Bloom은 방문자로부터 이메일을 받아서 이메일을 발송하는 플러그인이나 서비스로 메일 리스트를 제공하는 역할을 합니다.

단순히 구독하기 버튼을 블로그에 추가하는 것보다 효과적으로 구독자 수를 늘릴 수 있습니다.

이 방법은 특히 해외 블로그에서 많이 사용되고 있습니다. 예를 들어, 글을 읽는 도중에 팝업으로 구독 폼이 표시되거나 특정 글을 읽기 위해서는 이메일 주소를 입력하도록 요구하기도 합니다.

Bloom은 메일링 리스트 가입 폼을 멋진 레이아웃으로 표시하여 더 많은 가입자를 유치하는 데 도움이 되며, 다양한 형식으로 메일 입력 폼을 표시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일정 시간이 지난 후 또는 사용자가 글을 다 읽거나 댓글 또는 구매를 한 후에 팝업 형태로 자동으로 표시하거나, 특정 글을 보려면 이메일 주소를 입력하도록 요구할 수도 있습니다. (Divi 테마 사용자는 이 플러그인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메일 마케팅
Bloom 플러그인을 이용하여 다양한 방식으로 방문자로부터 이메일을 수집할 수 있다. 그림처럼 특정 글을 보려면 이메일 주소를 입력하도록 요구할 수 있다.

참고: Newsletter, Email Subscribers & Newsletters, Mailster 플러그인은 뉴스레터를 운영할 수 있는 모든 요소를 제공하는 반면, MailChimp for WordPress는 MailChimp에서 뉴스레터를 운영할 수 있도록 이메일을 수집하는 역할을 합니다. Bloom도 단순히 이메일을 수집하여 Newsletter, Mailster, MailChimp 등으로 이메일 주소를 전달하는 역할을 하고 메일은 발송하지 않습니다.

Bloom 플러그인을 사용하면 스크롤 시 이메일 주소 입력을 요청하는 메일링 리스트 가입 양식을 표시하거나 파일 다운로드를 위해 이메일 주소 입력을 요구하도록 설정할 수 있습니다(참고).

이메일 발송하기

워드프레스에서 뉴스레터나 이벤트 소식을 이메일로 발송하기 위해 다음과 같은 두 가지 방법을 생각해볼 수 있습니다.

  • 워드프레스 사이트 내에서 플러그인을 사용하여 발송하기
  • MailChimp 같은 외부 이메일 전송 서비스를 이용하여 발송하기

워드프레스에서 직접 발송하고 싶은 경우 Newsletter, Email Subscribers & Newsletters 같은 무료 플러그인을 사용하거나 Mailster 같은 유료 플러그인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MailChimp 같은 서비스를 이용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MailChimp의 경우 구독자 수가 적고 메일 발송량이 월 12,000통 미만인 경우에는 무료로 사용이 가능하지만, 구독자 수가 많아지면 비용이 상승하게 됩니다. 구독자 수가 적고 월 발송량이 제한적인 경우 이 서비스를 이용해볼 수 있습니다.

워드프레스 내에서 직접 메일을 발송하는 경우, 이용하는 웹호스팅 상품의 이메일 발송 제한을 확인하도록 합니다.

  • 카페24의 경우 일 최대 400통까지 발송 가능하고 1회 최대 40통까지 발송 가능
  • 클라우드웨이즈의 경우 Elastic Email 애드온을 사용하여 월간 최대 100만 통의 이메일을 보낼 수 있습니다.

클라우드웨이즈(Cloudways)를 이용하는 경우 Elastic Email 애드온을 활성화하여 이메일을 전송할 수 있습니다.

  • 1000 Emails ($0.10/Month)
  • 3000 Emails ($0.30/Month)
  • 5000 Emails ($0.50/Month)
  • 8000 Emails ($0.80/Month)
  • 12000 Emails ($1.10/Month)
  • 15000 Emails ($1.40/Month)
  • 25000 Emails ($2.30/Month)
  • 50000 Emails ($8.00/Month)
  • 100,000 Emails ($15.00/Month)
  • 250,000 Emails ($25.00/Month)
  • 500,000 Emails ($37.00/Month)
  • 1,000,000 Emails ($57.00/Month)

저는 월 1000통 이메일 옵션을 선택하여 사용하고 있습니다. 많은 이메일을 보내는 경우 최대 월 100만 통 이메일 옵션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월 100만통의 경우 57달러로 MailChimp 서비스보다는 훨씬 저렴한 편입니다. MailChimp를 살펴보니 월 150,000통 이메일 전송에 350달러부터 시작한다고 하네요.

메일침프 서비스

구독자에게 가치 있는 정보를 제공하는 것이 관건

블로그에서 MailChimp나 Bloom 등의 플러그인을 사용하여 구독자를 확보하고, 플러그인이나 외부 서비스를 통해 이메일을 발송할 수 있다면 이메일 마케팅을 수행할 준비가 되었습니다.

이메일 마케팅의 승패는 구독자에게 가치 있는 정보를 제공하는가 여부일 것입니다. 뉴스레터를 운영하는 경우 콘텐츠에 대한 고민이 필요한 것 같습니다.

특히 정기적으로 뉴스레터를 발송한다면 장기적으로 양질의 콘텐츠를 꾸준히 보내는 것이 중요할 것입니다. 이와 관련하여 생각노트님이 2년 동안 100회의 뉴스레터를 보내면서 고민한 내용을 정리한 "100번째 뉴스레터를 맞이하여"라는 글을 참고해보시기 바랍니다.

저도 뉴스레터를 운영해보고 싶다는 생각을 가지고 있지만 구독자들에게 가치 있는 정보를 장기간 꾸준히 제공할 수 있을지에 대해 확신을 가지지 못하여 실행에 옮기지 못하고 있습니다.

이메일 마케팅은 매우 오래된 마케팅 채널이지만, 표적화된 대상에게 가치 있는 정보를 꾸준히 제공할 수 있다면 분명 효과적인 마케팅 수단이 될 것입니다.

참고:

일부 글에 제휴 링크가 포함될 수 있으며 파트너스 활동으로 일정액의 수수료를 받을 수 있습니다.

4개 댓글

  1. 저도 생각노트님의 그 글을 몇번이나 보고 뉴스레터에 관해 고민을 해 보았습니다.
    하지만 역시 뉴스레터가 무엇인지, 계속 양질의 콘텐츠를 끊이지 않고 제공할 수 있을지 확신이 없군요.
    지금은 새 글이 올라가면 구독자에게 메일로 보내주는 정도만 하고 있습니다만, 이메일로 블로그 구독하기 창으로는 그다지 효과가 없는 것 같습니다. 이래저래 고민입니다.

    1. 정성스럽게 만든 뉴스레터를 보내면 방문자들의 재방문율도 높이고 마케팅 효과를 높일 수 있을 것입니다.
      하지만 양질의 콘텐츠를 끊임없이 제공할 수 있는가가 관건인 것 같습니다.

댓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