워드프레스 메뉴 표시 문제 (갑자기 메뉴가 노출되지 않는 오류)

최근 들어 워드프레스 아바다 테마에서 메뉴가 갑자기 표시되지 않는 문제가 발생한다고 호소하는 분들이 계십니다. 메뉴가 표시되지 않지만 마우스를 올리면 메뉴가 노출되는 현상입니다. 갑자기 메뉴 색상이 흰색으로 바뀌어서 메뉴가 제대로 표시되지 않는 경우 아래의 조치를 취해보시기 바랍니다.

워드프레스 메뉴 표시 문제: 갑자기 메뉴가 노출되지 않는 문제 발생 시 해결 방법

워드프레스 문제 해결 - 워드프레스 메뉴 표시 문제

테마를 최신 버전으로 업데이트

Avada 테마에서 메뉴가 갑자기 노출되지 않고 메뉴 항목 위에 마우스를 올리면 메뉴가 표시되는 문제를 제기하신 분의 아바다 테마 버전이 최신 버전이 아니었습니다. 현재 Avada 테마의 최신 버전은 6.2.3이지만 문제가 발생하는 사이트의 테마 버전은 5.9이었습니다.

워드프레스, 테마, 플러그인을 모두 최신 버전으로 업데이트하면 문제가 해결될 수 있습니다. 오래된 버전에서는 버그가 있을 수 있습니다. 테마가 업데이트되면서 각종 버그와 보안 문제가 꾸준히 수정됩니다.

아바다 테마의 경우 6.2.2 이하 버전에서 보안 문제가 발생하여 보안 취약점이 수정되었습니다("워드프레스 아바다 테마와 Elementor 페이지 빌더 보안 업데이트" 참고). 그러므로 최신 버전이 아닌 아바다를 사용할 경우 보안 문제에 노출될 수 있고, 이로 인해 해킹을 당하거나 멀웨어 등 악성 코드에 감염될 위험이 있습니다.

업데이트를 진행하기 전에 반드시 백업을 하시기 바랍니다. 이용하는 웹호스팅 업체에서 백업 서비스를 제공하는 경우 해당 서비스를 이용하여 백업할 수 있습니다. 그렇지 않은 경우 플러그인을 사용하여 백업을 실시할 수 있습니다. 플러그인을 사용하여 백업하려는 경우 웹호스팅 서버에 충분한 공간이 있어야 합니다.

아바다, 엔폴드, 뉴스페이퍼테마포레스트 (Themeforest) 테마는 테마가 존속하는 한 평생 업데이트가 가능합니다. 6개월의 기본 라이선스 기간이 만료되고 라이선스를 갱신하지 않더라도 지원을 받지 못하지만 업데이트는 가능합니다. 아바다 테마의 경우 인증을 한 경우 자동 업데이트가 지원됩니다. 또 다른 인기 테마인 Divi 테마를 이용하는 경우 라이선스 기간(플랜에 따라 1년 또는 평생) 동안 업데이트와 지원을 받을 수 있고 테마를 무제한 사이트에 설치가 가능합니다. 테마마다 라이선스 조건이 다를 수 있으므로 해당 테마의 라이선스를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메뉴 색상 변경

메뉴 항목 색상이 배경색과 동일하여 메뉴가 노출되지 않는 것처럼 보일 경우(예: 흰색 배경에 흰색 메뉴 색상), 테마 옵션에서 메뉴 컬러를 변경하면 메뉴가 제대로 표시될 수 있습니다. 아바다 테마의 경우 워드프레스 관리자 페이지 > Avada > 테마 옵션 > 메뉴 > Man Menu 내의 Main Menu Typography (주 메뉴 타이포그래피) 섹션에서 메뉴 컬러를 설정할 수 있습니다.

워드프레스 아바다 테마 메뉴 색상 설정 (타이포그래피)

만약 메뉴 색상을 변경하는 옵션이 제공되지 않거나 테마 옵션에서 메뉴 컬러를 변경해도 메뉴색이 바뀌지 않으면 CSS를 사용하여 메뉴 색상 변경을 시도해보시기 바랍니다.

대부분 테마의 테마 옵션은 테마 디자인 > 사용자 정의하기 아래에 있습니다. 워드프레스에서는 '사용자 정의하기' 아래에 테마 옵션을 넣을 것을 권장하고 있지만 일부 테마에서는 기존의 관행처럼 별도의 테마 옵션 페이지를 제공하기도 합니다(예: 아바다, 뉴스페이퍼).

플러그인 충돌

갑자기 어떤 문제가 발생하는 것은 드뭅니다. 추정컨대 어떤 이벤트가 개입되었을 수 있습니다. 가령, 워드프레스를 업데이트했거나, 테마, 플러그인을 최신 버전으로 업데이트했거나, 혹은 새로운 플러그인을 설치했거나 하는 등의 이벤트가 있었을 수 있습니다.

워드프레스만 업데이트한 경우, 테마와 플러그인도 함께 업데이트해보시기 바랍니다. 그러면 문제가 해결될 수도 있습니다.

또는, 워드프레스 캐시 플러그인이나 워드프레스 최적화 플러그인이 문제를 일으킬 수 있습니다. 캐시 플러그인과 Minify 플러그인을 잘 사용하면 워드프레스 사이트 속도를 크게 개선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세팅을 잘못하면 문제가 야기될 수도 있습니다.

테마와 관련된 필수 플러그인을 제외한 모든 플러그인(예를 들어, Avada 테마의 경우 Fusion Builder와 Fusion Core를 제외한 모든 플러그인)을 비활성화한 후에 문제가 해결되는지 체크해보시기 바랍니다. 문제가 발생하지 않으면 플러그인과의 충돌로 인해 문제가 발생하는 것입니다. 그러면 플러그인을 하나씩 활성화하면서 문제를 일으키는 플러그인을 특정하여 해당 플러그인을 삭제하거나 비슷한 기능의 다른 플러그인으로 대체할 수 있습니다.

여전히 문제가 해결되지 않으면...

워드프레스 문제해결

문제의 원인은 개별 사안에 따라 다양합니다. PHP 버전과 관련되었을 수도 있고, 서버의 캐시가 문제를 일으킬 수도 있습니다. 위의 초지로 문제가 해결되지 않으면 테마 판매자에게 지원을 요청하여 문제 해결을 시도할 수 있습니다.

아바다 테마의 경우 지원 라이선스가 종료되면 고객 지원을 요청할 수 없습니다. 그런 경우 지원을 갱신한 후에 문의해야 합니다. 문의할 때 가능한 한 자세한 정보를 제공하도록 합니다. 그리고 임시 FTP 계정과 임시 워드프레스 관리자 정보를 함께 제공하는 것이 문제를 빨리 해결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문의를 하면 보통 답변을 받는 데 하루 정도 걸립니다. 주말이나 휴일이면 더 시간이 걸리겠죠. 그러므로 상세한 정보를 제공하지 않으면 몇 차례 답변을 주고 받다보면 며칠이 금방 흘러가게 됩니다.

지원을 요청할 때에는 다음과 같은 정보를 제공하면 좋습니다.

  • 문제 증상에 대한 자세한 정보 (가능한 경우 스크린샷 첨부)
  • 문제가 발생하기 전 이벤트 (예: 특정 플러그인 업데이트, PHP 버전 업데이트)
  • 문제 발생 후 취한 조치와 결과
  • 임시 FTP 접속 정보와 임시 워드프레스 관리자 로그인 정보

문제가 해결되었거나 지원을 받은 후에는 임시 FTP 정보와 관리자 정보는 삭제하도록 합니다. 실제 사용 중인 FTP 정보를 제공한 경우 고객 지원 후에 FTP 패스워드를 변경하시기 바랍니다.

마치며

이상으로 워드프레스 메뉴 표시 문제가 발생 시 대처하는 방법에 대해 살펴보았습니다. 특히 최근 아바다 테마에서 이 문제가 빈번하게 발생하는 것 같습니다. 위의 조치를 취해 보시기 문제가 잘 해결되지 않으면 아래 댓글로 자세한 정보를 알려주시면 다른 해결 방법이 있는지도 체크해보겠습니다.

워드프레스 사이트를 운영하는 과정에서 문제가 발생할 경우 다음 글을 참고로 문제 해결을 시도해보시기 바랍니다. 아래 글에서 가능한 한 모든 상황을 다루도록 노력했습니다. 그리고 이 블로그의 검색 페이지에서 오류 메시지를 넣어 검색해보면 관련 문제를 해결하는 방법에 대한 글을 찾을 수도 있습니다.

참고

일부 글에 제휴 링크가 포함될 수 있으며 파트너스 활동으로 일정액의 수수료를 받을 수 있습니다.

2개 댓글

  1. 안녕하세요! 저는 워드프레스를 이용하여 게시물을 업로드하고 있는 이용자입니다. 다름이 아니라 3월 4일 까지만 해도 portfolio item이라는 메뉴가 분명 존재했고 이를 이용했었는데, 오늘인 3월 11일에 이 메뉴가 사라져서 도무지 원인을 모르겠는 상황 속에서 이에 대한 정보를 찾다가 문의를 남깁니다. 혹시 이에 관해 알고 계신다면 도움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댓글 남기기

* 이메일 정보는 공개되지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