워드프레스 멀티사이트 언어 전환기 플러그인

워드프레스에서 다국어 사이트를 만드는 방법에는 플러그인을 사용하거나 멀티사이트를 이용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WPML과 같은 플러그인을 사용하면 언어 간 포스트를 연결하고 리디렉션시킬 수 있습니다. 멀티사이트로 다국어 사이트를 구성하는 경우 Multisite Language Switcher 등의 플러그인을 사용하여 언어 간 콘텐츠를 연결할 수 있습니다.

워드프레스 멀티사이트 언어 전환기 플러그인

워드프레스 멀티사이트에서 언어 전환기를 달고 싶은 경우 Multisite Language Switcher와 같은 무료 플러그인이나 WordPress Multilingual Multisite와 같은 유료 플러그인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Multisite Language Switcher 플러그인

워드프레스 멀티사이트 언어 전환기 플러그인

무료 플러그인인 Multisite Language Switcher를 사용하여 글(포스트), 페이지, 커스텀 포스트 타입, 카테고리, 태그, 커스텀 분류에 대한 번역을 관리할 수 있습니다.

이 플러그인을 사용하는 경우 멀티사이트 언어 전환기를 메뉴에 추가하려면 MslsMenu라는 플러그인을 추가로 설치해야 합니다.

Multisite Language Switcher는 방문자의 브라우저 언어 기반으로 사용자를 자동으로 리디렉션시키는 기능이 제공되지 않습니다. 이 플러그인 페이지에서는 jQuery 플러그인을 활용하거나 Multisite Language Switcher Theme을 사용할 것을 안내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추천한 jQuery 플러그인을 적용해보니 무한 리디렉션 현상이 발생했습니다. 가령, 한국어 방문자가 사이트를 방문하면 브라우저의 언어를 감지하여 한국어 사이트로 리디렉션시킵니다. 한국어 사이트로 리디렉션되어 한국어 사이트로 이동하면 다시 브라우저 언어를 감지하여 또 다시 한국어 사이트로 리디렉션시키는 현상이 발생합니다.

이 문제를 해결하려면 자바스크립트(JavaScript)로 다시 코드를 짜는 것이 편할 것입니다. 현재 방문한 사이트가 브라우저 언어와 동일한 언어인 경우 리디렉션이 작동하지 않도록 해야 합니다.

멀티사이트 언어 전환기 테마를 사용하려면 멀티사이트를 구성할 때 기본 도메인에 이 테마를 적용하고 각 언어 사이트를 하위 디렉터리나 서브도메인에 설치해야 합니다. 멀티사이트를 구성한 이후에는 이 테마를 사용하기에는 부적합할 수 있습니다. 이 테마를 활성화하면 기본 도메인으로 유입되는 사용자들을 브라우저 언어를 기반으로 각 언어로 분기시켜 줍니다.

WordPress Multilingual Multisite 플러그인

WordPress Multilingual Multisite 플러그인

아바다 테마로 만든 워드프레스 사이트를 멀티사이트로 구성하여 다국어 사이트로 변환하는 작업을 맡은 적이 있습니다. 언어 전환기(언어 변환기) 플러그인을 알아보다 WordPress Multilingual Multisite 플러그인을 알게 되어 구입하여 적용해 보았습니다.

이 플러그인은 콘텐츠를 언어 간 연결시켜 주고 브라우저 언어 기반으로 방문자를 리디렉션시켜주는 기능을 제공합니다.

이 플러그인의 기능:

  • 워드프레스 번역을 심플하게 관리
  • 포스트 & 용어 연결
  • 국가 선택기(Country Selector) 드롭다운 및 페이지
  • 자동 언어 리다이렉트
  • 구글, 마이크로소프트 또는 DeepL을 통한 자동/기계 번역
  • 글/상품 데이터(예: 재고, 글 제목) 및 메타 동기화
  • 우커머스 통합
  • 번역가 할당(커스텀 사용자 역할)
  • 글 또는 용어를 다른 언어로 복사
  • 전체 블로그를 새 사이트로 복사
  • JSON을 통해 포스트 가져오기/내보내기(예: 외부 번역가에게 번역을 맡길 때)
  • 전체 네트워크에 대하여 하나의 Media Database

저는 기본 사이트를 각 언어별로 복제한 후에 이 플러그인을 설치하여 각 포스트/페이지를 언어 간에 연결하는 노가다(?) 작업을 했습니다만, 플러그인 기능 설명을 보니 전체 블로그를 새 사이트로 복사하는 기능이 있네요. 이 기능을 사용하면 언어별로 콘텐츠를 연결하는 작업 없이 복제 시 언어 간에 연결될지도 모르겠습니다(확인 필요).

사이트 복사는 내 사이트 > 네트워크 관리자 > 사이트 아래에 Copy blog에서 가능합니다. (이 플러그인은 매뉴얼이 그다지 친절하지 않는 것 같습니다. 사이트 복사 메뉴를 겨우 찾았습니다.)

각 포스트/페이지 편집 화면에서 번역을 연결할 수 있습니다. 카테고리/태그 등에 대해서도 언어 간 연결이 가능합니다.

워드프레스 멀티사이트 번역 연결

메뉴에 국가 선택기(Country Selector)를 추가할 수 있습니다.

숏코드로 국가 선택기를 추가하는 기능도 제공됩니다. 다음과 같은 숏코드를 사용하여 국가 전환기를 추가할 수 있다고 플러그인 사이트에서는 안내하고 있습니다.

// Shortcode for displaying the country selector of the WordPress Multilingual Multisite plugin

[ wordpress_multilingual_multisite_country_selector text="언어 선택" caret="true" showCurrent="true"]

숏코드를 사용하여 언어 선택기를 넣으면 아래 그림과 같은 모양으로 작동합니다.

워드프레스 다국어 언어 선택기

내비게이션 메뉴에 추가하는 경우에는 보다 상세히 설정이 가능합니다. (숏코드에서는 이상하게 caret 옵션과 showCurrent 옵션이 잘 작동하지 않았습니다. 살펴보니 내비게이션 메뉴에서 선택하는 옵션이 숏코드로 표시하는 국가 선택기에도 영향을 미치네요.)

리리렉션은 기본 언어 사이트의 글이나 페이지를 방문할 때에만 브라우저 언어를 감지하여 해당 언어 사이트의 해당 글/페이지로 리디렉션시킵니다. 다른 언어 사이트를 방문할 때에는 리디렉션이 발생하지 않습니다. 무조건 브라우저 언어를 감지하여 언어 홈으로 리디렉션시키고 싶은 경우에는 자바스크립트를 사용하여 리디렉션시킬 수 있습니다만, SEO적인 측면에서 그리 바람직하지 않는 것 같습니다.

WordPress Multilingual Multisite는 또한 자동 번역 기능도 제공합니다. 이 기능은 사용하지는 않았지만 아마 유료 서비스에 가입해야 가능할 것입니다. 유명한 다국어 번역 플러그인인 WPML에서도 자동번역 엔진(인공지능 번역)을 사용한 자동 번역 기능을 제공합니다.

이 플러그인을 사용하여 세팅해보니 전반적으로 괜찮은 기능을 제공하는 것 같습니다. 자세한 정보와 데모는 WordPress Multilingual Multisite 플러그인 페이지를 참고해보세요.

참고

일부 글에 제휴 링크가 포함될 수 있으며 파트너스 활동으로 일정액의 수수료를 받을 수 있습니다.

댓글 남기기

* 이메일 정보는 공개되지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