워드프레스 멀티사이트 백업/복원 플러그인

사이트에 문제가 발생할 경우 백업본이 있으면 쉽게 복원이 가능합니다. 워드프레스 멀티사이트를 운영한다면 이 글에서 소개하는 플러그인을 사용하여 백업을 할 수 있습니다. 플러그인을 사용한 백업이 실패하는 경우에는 수동으로 백업을 하여 PC나 클라우드 스토리지에 저장할 수 있습니다.

워드프레스 멀티사이트 백업/복원 플러그인

멀티사이트를 이용하면 하나의 워드프레스 설치로 여러 개의 사이트를 운영할 수 있어 관리 부담이 줄어듭니다.

만약의 사태에 대비하여 백업을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멀티사이트 백업을 지원하는 플러그인은 제한적입니다.

Backup Scheduler라는 플러그인이 무료이면서 선택적 백업이 가능하고 비록 수작업이 동반되지만 특정 사이트 복원도 가능하다고 합니다. 하지만 이 플러그인은 4년 이상 업데이트가 안 되고 있기 때문에 아쉽지만 최신 워드프레스 버전에서는 제대로 작동하지 않을 것 같습니다.

멀티사이트를 이용하는 경우 아래에서 소개하는 플러그인을 고려해볼 수 있습니다.

Backup Guard 플러그인 (무료/유료)

Backup Guard 플러그인을 사용하면 워드프레스 사이트를 쉽게 백업, 복원, 이전이 가능합니다. 이 플러그인은 멀티사이트 네트워크를 지원합니다.

워드프레스 멀티사이트 백업/복원 플러그인

이 플러그인을 사용하면 데이터와 DB 전체를 백업하거나 일부만 백업이 가능합니다. 또한, 복원 버튼을 클릭하여 쉽게 복원이 가능합니다.

유료 버전에서는 자동 백업, SFTP/FTP/드롭박스로 백업, 백업 다운로드 & 임포트 기능을 제공합니다.

하지만 DB 파일이 클 경우에는 이 플러그인을 사용하여 백업을 시도하면 오류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저는 400~500MB 이상 크기의 데이터베이스 백업을 시도하니 에러가 발생하면서 백업에 실패했습니다.

요약

전체 또는 일부 사이트 백업이 가능하고 쉽게 복원도 가능하지만, DB 크기가 크면 백업이 제대로 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유료 버전은 저렴한 편이지만 복원 시 개별 사이트 복원 옵션은 제공되지 않고 전체 사이트 복원만 가능합니다.

BackUpWordPress 플러그인 (무료)

BackUpWordPress는 무료 백업 플러그인으로 멀티사이트 백업을 지원합니다.

워드프레스 멀티사이트 백업 플러그인

이 플러그인을 사용하여 백업을 시도해보니 크기가 큰 DB 백업에서 오류가 발생하지 않았습니다.

이 플러그인으로 DB와 데이터 파일을 동시에, 또는 개별적으로 백업이 가능합니다. 하지만 복원 기능은 제공하지 않습니다. 단순 백업 용도로 사용하기에 좋은 플러그인 같습니다.

UpdraftPlus 프리미엄 (유료)

UpdraftPlus는 300만 개가 넘는 사이트에 설치되어 사용되고 있는 인기 백업/복원 플러그인입니다. 그러나 무료 버전은 멀티사이트를 지원하지 않고 프리미엄 버전에서만 멀티사이트를 지원합니다.

이 플러그인을 구입하고 계정에 연결하고 모든 애드온을 활성화하면 멀티사이트 네트워크 백업/복원이 가능해집니다.

워드프레스 멀티사이트 백업/복원 플러그인 - UpdraftPlus

UpdraftPlus 유료 버전은 멀티사이트 네트워크 내의 모든 서브사이트를 백업하며 (즉, 개별적으로 백업은 불가) 복원 과정에서 복원할 서브사이트(하위 사이트)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UpdraftPlus Premium backups all the subsites in a multisite network, it doesn't backups each site separately, but while restoration process it gives you option to select which subsite you want to restore.

UpdraftPlus Premium을 사용하니 Backup Guard에서 DB 크기 때문에 백업에 실패한 사이트에서도 문제 없이 백업이 되었습니다.

요약

UpdraftPlus 프리미엄은 멀티사이트 네트워크를 지원하며, 전체 사이트를 백업하지만 복원 과정에서 복원할 하위 사이트를 선택할 수 있는 옵션이 제공됩니다. DB 크기가 큰 경우에도 문제 없이 백업이 되었습니다. 하지만 가격이 약간 부담이 될 수 있습니다.

수동 백업/복원

수동으로 데이터와 DB를 백업하는 것도 가능합니다.

  • 데이터는 FTP로 접속하여 wp-content 폴더를 PC로 다운로드하여 백업할 수 있습니다.
  • DB는 phpMyAdmin과 같은 MySQL 클라이언트 툴을 사용하여 Export할 수 있습니다.

복원은 FTP를 통해 데이터를 업로드하고 phpMyAdmin을 통해 DB를 Import하는 방식으로 가능합니다.

멀티사이트 내에서 서브 사이트를 분리하고 싶은 경우 이 글의 "워드프레스 데이터 내보내기/가져오기 방법 (상세 단계)" 섹션에서 설명하는 방법으로 멀티사이트를 싱글 사이트로 분리할 수 있습니다.

마치며

멀티사이트는 하나의 워드프레스 설치로 여러 개의 사이트를 관리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지만, 한편으로는 사이트 백업/복원/이전이 까다로운 편이며 멀티사이트 백업을 지원하는 플러그인이 제한적입니다.

전체 사이트를 백업하고 복원하는 용도로 Backup Guard 무료 버전을 사용하면 편리할 것입니다. 만약 데이터 파일 크기나 DB 크기 때문에 백업에 실패하는 경우에는 UpdraftPlus 프리미엄 버전을 고려해볼 수 있을 것입니다.

참고


댓글 남기기

*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