워드프레스 '리디렉션이 너무 많습니다' 오류

워드프레스에는 가입형 워드프레스와 설치형 워드프레스(혹은 "자가 호스트형 워드프레스"라고도 함)가 있습니다. 가입형 워드프레스는 플러그인를 설치할 수 없고 테마는 제공되는 테마에서만 선택할 수 있다는 단점이 있지만 모든 것을 WordPress.com에서 관리해주므로 시스템에 대해 생각할 것이 전혀 없습니다.

반면에 설치형 워드프레스는 직접 워드프레스 설치 파일을 직접 웹호스팅 서버 등에 설치하여 플러그인과 테마를 마음대로 선택할 수 있습니다. 설치형 워드프레스는 기능과 레이아웃을 확장할 수 있는 자유도가 뛰어나지만 한편으로는 다양한 문제에 봉착할 수 있습니다. 흔히 404 페이지 없음, 500 내부 서버 오류 등으로 인해 골머리를 앓을 수 있습니다.

[ 이 글을 2023년 7월 7일에 최종 업데이트되었습니다. ]

리디렉션이 너무 많습니다 오류

흔하지는 않지만 간혹 "310 오류(net::ERR_TOO_MANY_REDIRECTS): 리디렉션이 너무 많습니다."와 같은 오류가 발생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혹은 다음 그림과 같이 "페이지가 작동하지 않습니다. example.com에서 리디렉션한 횟수가 너무 많습니다"라는 오류 메시지가 표시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ERR_TOO_MANY_REDIRECTS 오류

이 오류는 보통 설정에 구성 오류가 있기 때문에 일생하지만 이보다 복잡한 경우도 있습니다. 다음의 경우에 이 오류를 볼 수 있습니다.

  • 워드프레스 주소 URL과 사이트 주소 URL이 다르거나 틀린 경우
  • 사이트를 리디렉트하도록 설치된 플러그인의 구성이 잘못될 경우
  • .htaccess에 문제가 있는 경우
  • 삭제된 사이트와 동일한 URL로 네트워크 내에서 새로운 사이트를 만드는 경우
  • 하나의 IP에 여러 개의 사이트나 네트워크 사용
  • 리디렉션 코드가 삽입된 경우

위의 사항들을 하나씩 체크하여 문제의 원인을 파악하여 문제 해결을 시도해보시기 바랍니다. 멀티사이트를 이용하는 경우 다음 글을 참고해보세요:

주소 설정 오류로 인한 리디렉션 문제

가장 일반적인 구성 오류는 워드프레스 주소(URL)사이트 주소(URL)를 잘못 설정하는 것입니다.

wordpress and site url

워드프레스 대시보드의 "설정" > "일반" 페이지에서 "워드프레스 주소"와 "사이트 주소"를 설정할 수 있습니다.

워드프레스 사이트 주소(URL)과 사이트 주소(URL)의 차이점(site_url()과 home_url() 차이)

참고로 site_url()이라고 하면 보통 "사이트 주소(URL)"라고 적힌 값을 의미할 것이라고 생각할 것입니다. 하지만 실제로는 그렇지 않습니다. site_url()은 워드프레스 코어 파일이 설치되어 있는 곳으로 위의 그림에서 "워드프레스 주소(URL)"에 해당합니다. 그러므로 워드프레스가 www.abc.com/wp에 설치되어 있다면 "워드프레스 주소(URL)" 부분에는 www.abc.com/wp를 입력해야 합니다. home_url()은 위의 그림에서 "사이트 주소(URL)"에 설정되는 주소가 됩니다.

"워드프레스 주소(URL)"는 워드프레스 코어 파일이 설치되어 있는 주소로 site_url()로 호출되고, "사이트 주소(URL)"는 홈 주소(home_url())이다라고 구분하면 좋을 듯 합니다. (그래도 헷갈릴 것 같습니다.)

WP_HOME – Home 주소

  • homeurl
  • home_url()
  • 사이트 주소 (URL)

WP_SITEURL – 워드프레스 코어 파일 경로 (https://codex.wordpress.org/Giving_WordPress_Its_Own_Directory)

  • siteurl
  • site_url()
  • 워드프레스 주소 (URL)

일반적인 해결 방법

자 그럼, 본론으로 들어가서 어떤 경우에 오류가 나는지를 살펴봅시다. 워드프레스 주소(URL)에 http://www.abc.com으로 설정하고 사이트 주소(URL)에 http://abc.com으로 설정하면 오류가 발생합니다.

또, 다른 경우로 서버 설정에서 www를 사용하도록 설정한 상태에서 워드프레스 주소와 사이트 주소에는 www를 생략하면 리디렉션 오류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하나 중요한 점은 사이트 설정에서 끝에 슬래시(/)를 절대로 넣으면 안 된다고 합니다.

http://www.abc.com/

한글 도메인을 사용하는 경우에 '리디렉션한 횟수가 너무 많습니다' 오류가 발생하면 한글 도메인 주소를 퓨니코드로 변환하여 입력해보시기 바랍니다. 다음 페이지에서 퓨니코드로 변환할 수 있습니다.

이외에도 다음과 같은 조치를 취하여 문제가 해결되는지 체크해보세요.

  1. Data브라우저 데이터 삭제
  2. URL 설정 확인
  3. 워드프레스 캐시 삭제
  4. 손상된 플러그인 삭제
  5. .htaccess 파일 비활성화하기
  6. CDN을 일시적으로 해제

마치며

만약 위의 조치로 문제가 해결되지 않으면 플러그인 충돌일 가능성이 높습니다. 먼저 모든 플러그인을 비활성화한 다음 하나씩 활성화하면서 문제를 일으키는 플러그인을 찾아서 삭제하거나 다른 플러그인으로 대체하시기 바랍니다.

또한, 클라우드플레어(Cloudflare)에서 SSL 인증서를 설치할 경우 일부 웹호스팅에서 리디렉션 문제를 일으킬 수 있습니다.

문제가 해결되지 않으면 서비스를 의뢰(유료)하실 수 있습니다.

참고


16개 댓글

  1. 클라우드 웨이즈에 들어가서 봤더니 한 서버에 2개의 사이트가 있었는데 이것 때문에 리디렉션 오류가 뜰 수도 있나요?

    1. 클라우드웨이즈에서 하나의 서버에 여러 개의 애플리케이션(워드프레스 사이트 등)을 추가할 수 있고, 각 애플리케이션은 서로 독립적입니다. 리디렉션 오류가 발생한다면 이 글에 제시된 방법을 시도해보시고 안 된다면 클라우드웨이즈에도 문의해보시기 바랍니다. 또한, 문의 페이지에서 서비스(유료)를 의뢰하실 수도 있습니다.

  2. https로 설정하면 관리자 페이지만 리디렉션 오류로 접속이 안됩니다.
    http로 설정하면 접속이 잘되구요..
    URL은 같게 설정했고, .htaccess도 모두 지웠는데도 안됩니다.
    다른 방법이 있을까요?

    1. 웹서버가 Apache가 아닌 Nginx인 경우에는 서버 레벨에서 구성(conf) 파일을 수정하는 필요합니다. Nginx인 경우 서버 관리자에게 연락해보세요.

      쉬운 방법으로 Really Simple SSL 플러그인을 설치하여 작동하는지 테스트해보세요.

  3. 관리자페이지가 리디렉션 오류로 접속이 안되고 ftp 도 접속이 안됩니다. 사이트는 정상적으로 접속되는데 방법이 있을까요?

    1. 워드프레스가 /wp 폴더에 설치된 경우에 해당하는 내용입니다. 만약 워드프레스가 루트 디렉터리에 설치되었다면 워드프레스 주소와 사이트 주소 모두 https://www.example.com과 같이 동일하게 설정해야 합니다. /wp 하위 폴더에 설치된 경우에는 https://www.thewordcracker.com/basic/how-to-solve-problems-after-changing-the-site-url-in-wordpress/ 글에서 "워드프레스 사이트 주소를 하위 폴더에서 루트로 변경하기(주소에서 wp, wordpress 등 하위 폴더명 제거하기)" 부분을 참고하세요.

  4. 안녕하세요. 워드프레서 초보 사용자입니다.
    워드프레스 서버이전(윈도우에서 리눅스 서버로)중에 리다이렉트 문제(error_too_many_redirect)가 발생했습니다.
    기존 URL을 그대로 갖다 쓰고있고, duplicator로 이전 홈페이지를 가져와서 install 시켰습니다.
    현재 서버는 docker로 구성한 상태입니다.
    서브페이지는 잘 들어가지는데 메인 홈페이지에서만 이문제가 발생합니다.

    1. 워드프레스 주소 URL과 사이트 주소 URL이 다르거나 틀린 경우 -> x
    2. 사이트를 리디렉트하도록 설치된 플러그인의 구성이 잘못될 경우 -> wp_content/plugin 비활성화를 해도 해결이 안됩니다.
    3. .htaccess에 문제가 있는 경우 -> 미검증
    4. 삭제된 사이트와 동일한 URL로 네트워크 내에서 새로운 사이트를 만드는 경우 -> 이 부분에 대한 해결책이 필요합니다
    5. 하나의 IP에 여러 개의 사이트나 네트워크 사용 -> x
    6. 리디렉션 코드가 삽입된 경우 -> 확인할 방법을 모르겠습니다.

    혹시 위와같은 환경에서 리다이렉트 문제를 어떻게 해결하나요??
    답변주시면 정말 감사하겠습니다...

    1. 안녕하세요?

      도커라는 것이 있군요. ("도커는 컨테이너 기반의 오픈소스 가상화 플랫폼"...)

      설정 > 고유주소로 이동하여 설정은 그대로 두고 저장 버튼을은 두 세 번 누른 후에 테스트해보시겠어요?
      그래도 문제가 되면 캐시 플러그인 캐시와 브라우저 캐시를 삭제한 후에 테스트해보시기 바랍니다.

      1. 설정이라 함은 wp-admin안에서 말씀하시는 건가요??
        도메인/wp-admin 하면 리디렉팅 문제때문에 접근이 되지 않습니다...

      2. 리디렉션 때문에 관리자 페이지에 접근할 수 없는 상태인가 보네요.ㅠㅠ

        ftp에 접속하여 .htaccess 파일을 백업받은 후에 이 파일을 삭제해보시겠어요?
        (반드시 백업을 받아놓은 후에 삭제하시기 바랍니다.)
        그런 다음에 관리자 페이지에 접속이 가능한지 확인해보시겠어요?

      1. 감사합니다..^^
        오늘 새벽 백업을 하니 같은 증상이라 어제 새벽으로 백업을 하니 정상적으로 열리네요..
        바로 뉴스페이퍼 업데이트를 했어요..!!

댓글 남기기

*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