워드프레스 "다른 업데이트가 현재 진행중입니다" 오류 해결 방법

워드프레스 업데이트 시 "다른 업데이트가 현재 진행중입니다" 오류가 발생하면서 업데이트가 되지 않는 에러가 발생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 글에서는 "다른 업데이트가 현재 진행중입니다(Another Update is Currently in Progress)" 오류 해결 방법에 대해 살펴보겠습니다.

"다른 업데이트가 현재 진행중입니다" 오류가 발생하는 이유

워드프레스 다른 업데이트가 현재 진행중입니다 오류

이 메시지는 보통 코어 워드프레스 업데이트가 백그라운드에서 실행 중일 때 사용자가 다른 업데이트를 시도하는 경우에 발생합니다.

워드프레스는 코어 업데이트 프로세스가 진행되면 자동으로 워드프레스 데이터베이스(DB)에 update lock(업데이트 잠금)을 설정합니다. 이 데이터베이스 잠금(DB 락)이 설정되면 사이트에서 동시에 여러 개의 업데이트가 실행되지 못하게 합니다.

이 메시지는 15분이 지나거나 업데이트 과정이 완료되면 자동으로 사라지지만, 시간이 지나도 이 메시지가 사라지지 않으면 수동으로 직접 제거해야 합니다.

업데이트를 실시할 때 업데이트 진행 중에 멈춤 것처럼 보일 때 페이지를 새로 고침하거나 다시 업데이트를 시도하면 메인터넌스 오류가 표시되지만 시간이 지나면서 업데이트에 실패하거나 업데이트가 완료된 것으로 표시될 수 있습니다. 이후에 다시 업데이트를 시도하면 이 오류가 발생하는 것을 경험했습니다.

먼저는 페이지를 새로 고침해보시고, 문제가 해결되지 않으면 아래의 설명에 따라 조치를 취해보시기 바랍니다.

"다른 업데이트가 현재 진행중입니다" 오류 해결 방법

다른 업데이트가 진행 중 오류가 발생하면 워드프레스 DB에서 'core_updater.lock'을 삭제해야 합니다. 이를 위해서는 데이터베이스(DB)에 접근할 수 있어야 합니다. 보통 phpMyAdmin 툴을 사용하여 DB에 접속할 수 있습니다.

DB 관련 작업은 위험하므로 이 작업을 실시하기 전에 DB를 백업하는 것이 안전합니다. DB 작업은 돌이킬 수 없으며 잘못될 경우 사이트에 접속하지 못할 수도 있습니다. 수동으로 백업하거나 UpdraftPlus와 같은 플러그인을 사용하여 백업할 수 있습니다.

'core_updater.lock' 파일을 삭제하기 위해 먼저 phpMyAdmin에 접속하도록 합니다. 블루호스트 등 cPanel 환경을 제공하는 웹호스팅을 이용하는 경우 cPanel에 로그인하여 phpMyAdmin에 액세스할 수 있습니다("해외호스팅 Bluehost에서 phpMyAdmin에 접속하는 방법" 참고).

phpMyAdmin에 접속하는 방법을 모르는 경우 호스팅 업체에 연락하면 접속 방법을 안내받을 수 있을 것입니다. 카페24를 이용하는 경우 보안 문제 때문에 phpMyAdmin 서비스가 종료되었으므로 phMyAdmin 툴을 설치한 후에 접속이 가능합니다("카페24에서 phpMyAdmin을 설치하여 DB에 접속하기" 참고).

phpMyAdmin에 접속했다면 해당 DB를 클릭하고 wp_options 테이블을 선택합니다.

워드프레스 다른 업데이트가 현재 진행중입니다 에러 해결 방법

option_name 열에서 "core_updater.lock" 항목을 찾아서 삭제(Delete)를 클릭하여 이 항목을 삭제합니다.

이 옵션은 찾기가 쉽지 않을 수 있습니다. 항목 보기 개수를 늘린 다음, Ctrl+F를 클릭하여 "core_updater.lock"을 검색하면 쉽게 찾을 수 있습니다.

이제 워드프레스 사이트에 로그인하여 업데이트를 시도하면 정상적으로 업데이트가 될 것입니다.

마치며

이상으로 진행 중인 다른 업데이트 때문에 업데이트를 실행할 수 없는 오류가 발생하는 경우 대처 방법에 대하여 살펴보았습니다. 본문에서 밝혔듯이 가급적 백업을 실시한 후에 진행하시기 바랍니다.

참고

일부 글에 제휴 링크가 포함될 수 있으며 파트너스 활동으로 일정액의 수수료를 받을 수 있습니다.

댓글 남기기

* 이메일 정보는 공개되지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