워드프레스에서 긴 글을 여러 페이지로 나누는 방법

2

워드프레스에서는 nextpage 태그를 사용하여 긴 글을 여러 개의 작은 섹션으로 분할하고 페이지 번호를 하단에 표시할 수 있습니다. 긴 글을 꺼려하는 사용자들을 위해 글이 너무 길 경우 여러 파트로 나누어 표시하고 싶은 경우에 유용하게 이용할 수 있습니다.

블록 에디터 (구텐베르크)

블록 에디터를 사용하는 경우 '페이지 바꾸기' 블럭을 삽입하여 여러 섹션으로 분할할 수 있습니다.

페이지 바꾸기 블럭
레이아웃 요소 > 페이지 바꾸기 블럭

페이지 나눔 태그를 추가할 곳에 새로운 블럭을 삽입하고 레이아웃 요소 > 페이지 바꾸기 요소를 선택합니다. 그러면 다음 그림과 같이 '페이지 바꾸기' 블럭이 삽입됩니다.

워드프레스 글 분할

이와 같이 '페이지 나누기' 블럭을 추가하면 다음 태그가 삽입됩니다.

<!--nextpage-->

저장한 후에 글을 살펴보면 여러 페이지로 분할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맨 아래에는 페이지 번호가 표시됩니다.

워드프레스 글 분할

페이지네이션(페이지 번호 매김)의 스타일은 테마에 따라 차이가 있습니다. 위의 그림은 Flatsome 테마에서의 페이지네이션을 보여줍니다.

글을 여러 페이지로 분할하면 각 섹션의 URL도 페이지로 분할됩니다. 예를 들어, 각 섹션의 URL은 다음과 같이 됩니다.

  • https://your-domain.com/post-title/
  • https://your-domain.com/post-title/2/
  • https://your-domain.com/post-title/3/
  • ...

예를 들어, 이 블로그의 '워드프레스 블로그 시작하기' 글이 너무 길고 콘텐츠가 많아서 두 페이지로 나누어보았습니다. 두 번째 페이지의 URL에는 끝에 /2가 추가됩니다.

워드프레스 시작하기

고전 편집기 (Classic Editor)

고전 편집기를 사용하는 경우 페이지로 나누고자 하는 부분에 Alt + Shift + P를 누르면 nextpage 태그가 삽입됩니다.

고전 편집기 글 분할

그러면 블럭 에디터와 마찬가지로 <!--nextpage--> 태그가 삽입됩니다. 저장을 한 후에 글을 살펴보면 위의 블럭 에디터에서와 동일하게 여러 페이지로 분할되고 하단에 페이지 번호가 표시됩니다.

만약 시스템에서 Alt + Shift + P 단축키를 사용하는 프로그램이 있다면 일시적으로 비활성화한 후에 이 단축키를 사용하여 추가할 수 있습니다. 가령 Full Page Screen Capture라는 크롬 확장 프로그램이 이 단축키를 사용합니다. 이 확장 기능이 크롬에 설치되어 있다면 이 확장 프로그램을 일시적으로 비활성화하거나 다른 브라우저(엣지 브라우저 또는 파이어폭스)에서 이 작업을 할 수 있습니다.

마치며

이상으로 긴 글을 여러 페이지로 분할하는 방법에 대해 살펴보았습니다. 너무 긴 글이 있다면 이 방법을 사용하여 여러 섹션으로 나누어 독자들의 스크롤 압박을 완화시켜줄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참고로 이 글에서는 블록 에디터와 고전 편집기로 나누어서 설명을 했습니다. 블록 에디터(구텐베르크)는 워드프레스 5.0부터 기본 편집기로 공식 탑재되었지만 초기에 불안정했습니다. 하지만 워드프레스가 업데이트되면서 점차 안정화되고 기능도 개선되고 있습니다. 최근 공개된 워드프레스 5.3에서는 특히 구텐베르크 기능 개선에 중점을 두었습니다.

참고

2 개 댓글

    • 요즘 사람들은 긴 글을 별로 좋아하지 않기 때문에 가급적 글은 짧게 작성하는 것이 좋은 것 같습니다.
      긴 글은 이 포스트에서 설명한 방법에 따라 여러 파트로 나누면 효과적이지 않을까 생각되네요.

댓글 남기기

댓글을 입력해주세요!
이름을 입력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