워드프레스 관리자 페이지 속도가 느린 경우 대처 방법

워드프레스 관리자 페이지의 속도가 느려서 글 작성 또는 수정 작업을 할 때 불편을 겪는 경우를 간혹 접합니다. 워드프레스 관리자 페이지 속도가 느린 경우 아래의 내용을 확인하여 대처해보시기 바랍니다. 아래의 내용은 제가 경험한 것을 정리한 것입니다. 워드프레스 알림판 속도가 느려지는 다른 이유가 있으면 아래 댓글을 통해 알려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이 글은 2023년 4월 12일에 마지막으로 업데이트되었습니다. ]

워드프레스 관리자 페이지 속도가 느린 경우 대처 방법

워드프레스 사이트 속도 높이기

몇 가지 상황에서 워드프레스 관리자 페이지 속도가 느려질 수 있습니다. 각 사항을 확인하여 속도가 개선되는지 확인해보세요.

다른 브라우저에서 테스트

경험상 사용 중인 브라우저를 바꾸면 문제가 해결될 수도 있습니다. 예를 들어, 인터넷 익스플로러(IE)나 사파리(Safari), 네이버 웨일 브라우저를 사용하는 경우 구글 크롬이나 파이어폭스(Firefox) 등에서 워드프레스 대시보드에 접속해보시기 바랍니다. 구글 크롬에서 속도가 느린 경우 파이어폭스나 오페라 등의 브라우저에서 속도가 개선되는지 확인해보세요.

인터넷 익스플로러 (IE), 사파리, 네이버 웨일에서 예상치 못한 문제를 경험할 수 있으므로 이러한 웹브라우저는 피하는 것이 바람직할 수 있습니다.

PHP 환경 설정값이 낮은 경우

PHP 환경 설정값이 낮은 경우 워드프레스 관리자 페이지와 워드프레스 사이트 속도가 느릴 수 있습니다. 또한, 일부 테마나 플러그인이 제대로 작동하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PHP 환경 설정값은 도구 > 사이트 건강 (또는 사이트 상태) > 정보 탭으로 이동하여 서버 섹션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워드프레스 관리자 페이지 속도가 느린 경우 PHP 설정값 높이기
서버 설정 값 확인하기

PHP 메모리 제한값(PHP memory limit), PHP 실행시간 제한(PHP time limit) 등의 값이 낮은 경우 상향 조정해보시기 바랍니다. PHP 환경 설정값을 조정하는 방법을 모르는 경우 웹호스팅 업체에 문의하면 안내를 받을 수 있습니다. cPanel을 사용하는 환경에서는 cPanel 내에서 이러한 설정을 변경할 수 있습니다(예: 블루호스트에서 PHP 버전과 PHP 환경 설정값 변경하기 (새로운 cPanel 인터페이스)). 아마존 AWS 등을 사용하는 경우에는 서버 리소스를 추가하면 문제가 해결될 수도 있습니다.

※AWS, Vultr 등을 이용하면 사이트 속도가 향상될 수 있습니다. 하지만 AWS 등은 서버를 직접 운영해야 하기 때문에 초보자에게는 쉽지 않은 선택일 수 있습니다. 클라우드웨이즈(Cloudways)를 이용하면 AWS, Vultr, Linode 등의 서버를 선택하여 쉽게 관리할 수 있습니다.

플러그인 문제

워드프레스 플러그인 중에는 많은 서버 리소스를 필요로 하는 플러그인이 있습니다. (웹호스팅) 서버 사양이 좋지 않을 경우 플러그인 때문에 사이트 속도와 관리자 페이지 속도가 느려지기도 합니다.

필수 플러그인을 제외한 플러그인을 모두 비활성화하여 관리자 페이지 속도가 정상화되는지 확인할 수 있습니다. 속도가 정상화되면, 플러그인을 하나씩 활성화하면서 문제를 일으키는 플러그인을 찾아보시기 바랍니다.

데이터베이스 최적화

오랫동안 데이터베이스를 최적화하지 않았다면 DB 최적화 플러그인을 사용하여 DB 최적화를 수행하면 사이트 속도와 알림판 속도가 개선될 수 있습니다.

WP Optimize나 WP-Sweep 플러그인을 사용하여 워드프레스 DB를 최적화할 수 있습니다. 개인적으로는 WP-Sweep을 주로 사용하고 있습니다. DB 최적화를 실시하기 전에 가능한 경우 DB를 백업하는 것이 안전합니다.

인터넷 뱅킹 프로그램 문제

간혹 컴퓨터에 설치된 인터넷 뱅킹 앱 때문에 워드프레스 관리자 페이지 속도가 느려지기도 합니다. 인터넷 뱅킹 앱은 윈도우 속도에도 영향을 미치는 등 여러 가지 문제를 야기할 수 있습니다. 인터넷 뱅킹 프로그램은 사용할 때만 설치하고 인터넷 뱅킹이나 카드사 홈페이지 등에서 작업이 완료된 후에는 삭제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특히 국내 은행 보안 앱은 오히려 보안 문제를 일으키는 것으로 의심 받고 있습니다. 사용할 때에만 설치하고 평상 시에는 삭제하시기 바랍니다.

구글 크롬 사용 시 구글 크롬 확장 프로그램 문제

구글 크롬을 이용하는 경우 확장 프로그램을 비활성화하고 새 시크릿 창에서 워드프레스 관리자 페이지에 로그인하여 문제가 해결되는지도 확인해보시기 바랍니다.

멀웨어/악성코드 감염 시

멀웨어에 감염될 경우에도 사이트 속도가 비정상적으로 느려질 수 있습니다. FTP/SFTP에 접속하여 이상한 이름의 파일(예: about.php, 의미가 없는 문자로 이루어진 파일명 등)이 없는지 체크해 보시기 바랍니다.

악성코드 감염이 의심되면 웹호스팅 업체에 멀웨어 스캔 요청을 할 수 있습니다. 호스팅 업체에서는 멀웨어를 제거해주지는 않지만 멀웨어의 존재 여부를 검사해 줄 것입니다. 악성코드가 발견되면, 악성코드 감염 이전에 백업한 백업본이 있는 경우 백업본으로 복구를 시도할 수 있습니다.

워드프레스 사이트 속도가 느린 경우

워드프레스 사이트 속도에는 다양한 요소들이 관여합니다. 사이트 속도가 느리다면 가벼운 테마를 사용하고 꼭 필요한 플러그인만 설치하여 사용하고, 캐시 플러그인과 최적화 플러그인을 설치하여 사이트 속도 최적화를 시도하면 속도가 크게 개선될 수 있습니다.

이 블로그는 속도가 빠른 것으로 평가되는 GeneratePress 테마가 설치되어 있고 플러그인과 최적화 플러그인을 설치하여 사용하고 있습니다. 다음 글을 참고해보세요.

아바다 테마와 같이 다소 무거운 테마를 사용하거나 페이지 빌더를 사용하는 경우 속도가 느려질 우려가 있습니다. 그런 경우 사이트 최적화만으로 속도가 크게 개선되지 않으면 아마존 AWS와 같은 클라우드 호스팅을 이용하면 속도가 개선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아마존 AWS는 서버를 직접 운영하는 것이므로 초보자가 접근하기에는 쉽지 않을 수 있습니다. 대신, 클라우드웨이즈(Cloudways)를 이용하면 아마존 AWS 서버 등을 비교적 편리하게 운영할 수 있습니다.

참고

일부 글에 제휴 링크가 포함될 수 있으며 파트너스 활동으로 일정액의 수수료를 받을 수 있습니다.

6개 댓글

  1. PHP memory limit과 PHP time limit을 조정했는데 딱히 관리자 페이지가 더 빨라졌다는건 못느끼겠어요. 이거 2가지 말고도 조정할 값이 있나요?

    1. 서버 자체가 좋지 않으면 이러한 설정을 높여도 효과가 없을 수 있습니다. 사이트 최적화를 해보시고, 안 되면 웹호스팅 업체에도 문의해보시겠어요? 가령, 블루호스트와 같은 공유호스팅을 이용할 경우 엘리멘터와 같은 플러그인을 설치하면 관리자 페이지의 속도가 느려질 수도 있을 것입니다.

  2. PHP memory limit과 PHP time limit이 사진보다 낮게 설정되어 있는데 사진이랑 똑같은 수치로 변경하면 될까요?

    1. 이 설정이 낮다면 높게 설정하면 도움이 될 것입니다. 최소 256MB 이상으로 설정하고, 무거운 테마, 플러그인이 사용되면 512MB 이상으로 설정하는 것을 고려해보세요. 이 설정을 높게 해도 서버 자체가 안 좋은 경우 관리자 페이지 속도가 개선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3. 안녕하세요~
    포스팅을 보고 댓글 남깁니다.
    관리자 페이지 글 수정시 저장이 잘 안되네요. 위에 방법중 몇가지를 해 봤는데 방법을 못찾아 서 댓글 달아봅니다.
    서버 문제인지 ㅠㅠ

    1. 문제의 원인은 다양합니다. 다음 글을 참고하여 하나씩 체크해보세요:

      https://avada.tistory.com/1078

      카페24인 경우 디스크 공간이 충분한지도 확인해보세요. 디스크 공간이 부족해도 저장이 안 될 수 있습니다. 충분한 디스크 공간을 원하는 경우에는 가성비 좋은 해외호스팅을 고려해볼 수도 있을 것입니다.

댓글 남기기

* 이메일 정보는 공개되지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