워드프레스 고객 데이터베이스를 구축하는 방법 (회원 DB 만들기)

커뮤니티, 동창회, 동문회, 자원봉사자 또는 동호회 회원 데이터베이스나 고객 데이터베이스를 구축하여 유지 관리하고 싶은 경우가 있습니다. 이 경우 워드프레스 플러그인인 Participants Database를 사용하여 회원이나 고객들로부터 정보를 받거나, 혹은 관리자 페이지에서 직접 회원 정보를 입력하거나, 회원/고객 명부 파일을 임포트하여 데이터베이스화할 수 있습니다.

워드프레스 회원/고객 데이터베이스 구축 플러그인

워드프레스 고객/회원 데이터베이스 구축 플러그인 Participants Database

Participants Database는 사람뿐만 아니라 거의 모든 것을 데이터베이스화하여 관리할 수 있는 기능을 제공합니다. DB는 매우 유연하게 구성이 가능하며 각 레코드에 저장하고 싶은 정보의 모든 필드를 대시보드에서 정의할 수 있습니다. 회원 정보는 워드프레스 관리자 섹션에서 개별적으로 입력하거나 CSV 파일로 임포트하거나, 혹은 개별 회원이 직접 입력할 수 있도록 할 수 있습니다. 레코드 리스트를 필드별로 정렬이 가능하고 결과를 CSV 파일로 내보내기할 수 있습니다.

이 플러그인은 투표자를 교육해야 하는 어떤 조직을 위해 개발되었다고 하네요. 해당 조직은 쉽고 빠르게 투표자, 서포터, 자원봉사자들의 데이터베이스를 구축하여 피드백을 수집하고 봉사자들을 조직하는 등의 작업이 필요했고 이러한 필요성에 따라 개발된 것이 이 플러그인입니다.

이 플러그인을 사용하여 구축하는 데이터베이스는 선거인, 서포터, 회원, 자원봉사자 등의 명부를 만들어 유지해야 하는 모든 조직이 다양한 목적에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이 플러그인은 조직, 클럽, 스포츠 팀 및 기타 단체의 요구에 따라 기능을 커스텀할 수 있는 매우 강력한 기능을 갖추고 있으며 쉽게 사용이 가능합니다.

Participants Database는 색인, 디렉터리, 카탈로그 등과 같은 다른 용도의 DB로 쉽게 적용할 수 있습니다.

플러그인 사용법

이 플러그인을 설치하고 활성화하면 워드프레스 알림판에 Participants Database 메뉴가 추가됩니다. 먼저 Participants Database > Setup Guide 페이지로 이동하여 설정 방법에 따라 설정하면 무리 없이 사용이 가능할 것입니다.

워드프레스 회원 고객 데이터베이스 구축 플러그인 Participants Database 빠른 설정 가이드
Participants Database 플러그인 빠른 설정 가이드

이 플러그인은 데이터베이스 필드를 쉽게 추가, 삭제, 위치 변경을 가능하게 설계되어 있습니다. Manage Database에서 참가자 정보(Participant Info) 필드를 사용자 정의할 수 있습니다.

데이터베이스 필드 관리
데이터베이스 필드 관리 페이지

참가자들로부터 직접 정보를 받으려는 경우 가입 페이지(Signup Form)을 만들고 사용자들이 기본적인 정보(성, 이름과 이메일)를 입력하여 가입하면 이메일로 상세 정보를 입력할 수 있는 이메일이 전송됩니다.

회원 고객 데이터베이스 구축 플러그인 사용자 등록 페이지
사용자 가입 페이지

가입 페이지, 상세 정보 입력 페이지 등은 숏코드로 만들 수 있습니다. 이 플러그인은 가입자 리스트를 확인할 수 있는 숏코드도 제공합니다. Participants Database에서 제공하는 숏코드로 리스트를 원하는 대로 표시가 안 되는 경우, wpDataTables 같은 플러그인을 사용하면 DB 데이터를 프런트엔드에 원하는 필드를 쉽게 표시할 수 있습니다.

이메일이 수신되지 않는 문제가 발생하는 경우

참가자가 Signup Form에서 기본적인 정보를 입력하여 가입하면 두 개의 이메일이 발송됩니다. 하나는 관리자에게 전달되고 하나는 가입자에게 전달됩니다. 만약 이메일이 제대로 전달되지 않으면 Participant Database > Settings > Signup Form Settings에서 Signup Email From Address(가입 이메일 발송자 주소)를 해당 도메인의 이메일 주소로 설정하시기 바랍니다. 예를 들어, example.com이 도메인이면 wordpress@example.com과 같이 설정할 수 있습니다. 이 이메일 주소는 실제로 없는 주소여도 상관 없습니다.

그래도 문제가 해결되지 않으면 웹호스팅 업체와 상의하거나 SMTP 플러그인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참고:

일부 글에 제휴 링크가 포함될 수 있으며 파트너스 활동으로 일정액의 수수료를 받을 수 있습니다.

2개 댓글

  1. 안녕하세요
    워드프레스 작업하며 많은 도움을 받고 있습니다.
    다름이 아니라 홈페이지 제작과정 중
    회원가입을 하는 ultimate member플러그인과 회원가입을 승인하는 verified users 플러그인을 사용하면서 개별회원이 직접 개인정보를 입력할 수 있도록 하는 participants database플러그인을 사용하고자 하는데
    세 개의 플러그인으로 아래 과정을 다 할 수 있을까요..?

    1. 개인 회원가입
    2. 관리자 페이지에서 승인
    3. 승인 후 개인에게 승인확인 과 개인 프로필을 쓸 수 있는 홈페이지 이메일 발송
    4. 개인 프로필을 다 쓰면 회원들만 볼 수 있는 회원소개 목록 페이지로 이동
    5. 추후 개인이 프로필을 수정하고자 하면 그 회원만이 개인의 프로필을 수정 할 수 있도록 가능

    제가 잘 못 만지면 데이터가 다 날아갈 것 같아 함부로 플러그인을 설치하고 도전해보지 못하겠습니다.

    1. 안녕하세요, young님. UM과 Participants Database 플러그인 개발자에게 문의해보시면 원하는 대로 커스터마이징이 가능한지 여부에 대하여 답변을 들을 수 있을 것입니다. 특정 플러그인의 기능은 해당 플러그인 개발자에게 문의하는 것이 가장 정확한 답변을 받는 방법입니다.

      작업을 하기 전에 철저히 백업을 하시면 문제가 될 경우 되돌릴 수 있습니다.

댓글 남기기

* 이메일 정보는 공개되지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