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이버 웹마스터도구에서 워드프레스 가입형 사이트의 소유 확인하기

0

가입형 워드프레스는 WordPress.com에서 가입하여 사용할 수 있으며 다양한 요금제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도메인을 연결하려면 유료 요금제를 선택해야 합니다.

네이버 웹마스터도구에서 사이트의 소유권을 확인하려면 가입형 워드프레스의 비즈니스 요금제 이상을 사용해야 합니다. Blogger, 개인(Personal), 프리미엄(Premium) 요금제에서는 외부 테마와 플러그인을 설치할 수 없으므로 네이버 웹마스터도구 소유권 확인 코드를 추가하여 인증할 수 없지만, 아래에 설명하는 편법에 따라 소유권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블로거, 개인, 프리미엄 요금제 사이트의 소유권 확인하기

제가 생각한 방법은 간단합니다. 도메인의 DNS 정보를 일시적으로 다른 웹호스팅 업체로 변경한 후에 소유권 확인을 받는 것입니다. 소유권 확인을 받으면 일정 기간 동안 다시 소유권 확인을 요청하지 않는 것 같습니다. 소유권 확인 후에 다시 DNS 정보를 WordPress.com으로 변경하면 한동안 소유권 확인을 하지 않아도 될 것입니다.

먼저 도메인의 DNS 정보를 일시적으로 도메인을 연결할 웹호스팅 업체의 정보로 변경합니다. 도메인을 클릭하고 도메인 리스트에서 해당 도메인을 클릭합니다.

워드프레스 가입형 도메인 정보 변경하기

다음과 같은 화면이 표시되면 DNS 레코드를 클릭합니다.

가입형 워드프레스 DNS 레코드 추가하기

그러면 DNS 레코드를 추가, 변경, 삭제할 수 있는 화면이 표시됩니다.

가입형 워드프레스 DNS 레코드

저는 A 레코드를 추가해보았습니다. 리디렉팅될 대상의 IP를 입력하고 "새 DNS 레코드 추가"를 클릭하면 됩니다. IP 주소는 도메인을 일시적으로 연결한 웹호스팅 서버의 IP 주소를 입력하도록 합니다.

블루호스트사이트그라운드 같은 웹호스팅을 이용하는 경우 도메인을 쉽게 추가할 수 있습니다. 마땅한 웹호스팅이 없는 경우 Vultr 같은 가상서버호스팅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여기를 클릭하여 가입하면 1~2개월 정도 무료로 이용할 수 있는 크레딧을 얻을 수 있습니다. 서버를 생성했다가 소기의 목적만 달성한 후에는 서버를 삭제할 것이므로 비용은 들지 않습니다.

저는 도메인을 사이트그라운드(SiteGround)에 일시적으로 연결하여 소유권을 확인했습니다. IP 주소는 cPanel에서 확인이 가능합니다.

사이트그라운드 IP 주소 확인하기

cPanel > Addon Domains에서 도메인을 추가하고 Let's Encrypt에서 SSL 인증서를 설치한 후에 FTP를 통해 네이버 웹마스터도구에서 다운로드한 파일을 업로드했습니다.

네이버 웹마스터도구에서 새로운 도메인을 추가하고 소유 확인을 하도록 합니다. 이미 도메인을 추가한 경우 목록에서 "소유확인하기"를 눌러 소유확인 화면으로 이동합니다.

네이버 웹마스터도구 소유확인하기

소유 확인 방법이 표시됩니다.

네이버 웹마스터도구 소유 확인 방법

1) HTML 파일을 다운로드하여 업로드하거나 2) HTML 태그를 추가하는 방법으로 소유권을 인증할 수 있습니다. HTML 파일을 다운로드하여 웹호스팅 서버로 업로드한 후에 "확인"을 누르면 소유권 확인이 완료됩니다.

이제 WordPress.com의 도메인 섹션으로 이동하여 앞에서 추가한 A 레코드를 삭제하도록 합니다. 조금 시간이 지나면 도메인이 다시 가입형 워드프레스 사이트에 연결됩니다. 이제 네이버 웹마스터도구에서 RSS 피드를 추가할 수 있습니다.

네이버 RSS  제출

RSS URL은 문제 없이 제출되었지만, 사이트맵을 제출할 때에는 "정상적인 사이트맵이 아닙니다" 또는 "제출하신 사이트맵의 3 라인에 오류가 있습니다" 에러가 발생하면서 사이트맵은 제출되지 않았습니다. (시간이 날 때 요청 > 웹 페이지 수집을 통해 글 수집을 요청하면 될 것 같습니다.)

비즈니스 요금제 이상 사이트의 소유권 확인하기

비즈니스 요금제 이상을 이용하는 경우 외부 플러그인과 테마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네이버 웹마스터도구에서 제시하는 사이트 소유 확인 방법 중에서 두 번째 방법인 "HTML 코드"를 추가하는 방법으로 소유권 확인이 가능합니다. 이를 위해 다음 글에서 소개하는 플러그인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마치며

이상으로 조금 복잡하지만 블로거, 개인, 프리미엄 요금제를 이용하는 가입형 워드프레스 사이트를 네이버 웹마스터도구에서 소유권을 확인하는 방법을 살펴보았습니다. 저는 도메인의 DNS 정보를 자주 변경해보았기 때문에 수월하게 느껴지지만, 도메인의 DNS 정보를 변경해본 적이 없다면 생소하게 느껴질 수도 있을 것입니다.

비즈니스 이상 요금제를 사용하는 간단한 코드를 추가하여 쉽게 사이트의 소유권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블로그나 심플한 회사 사이트를 운영하는 경우 가입형 워드프레스를 고려해볼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또, 가입형 워드프레스 사이트에서는 방문자 수 제한을 두지 않으므로, 방문자가 많아서 웹호스팅 비용이 감당이 안 되는 경우에도 이용해볼 수 있을 것입니다. 워드프레스의 기능을 모두 이용해보고 싶은 경우 설치형 워드프레스가 더 적합합니다.

참고:

댓글 남기기

댓글을 입력해주세요!
이름을 입력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