워드프레스용 콘텐츠 슬라이더 플러그인 소개

워드프레스에서는 콘텐츠 슬라이드를 구현할 수 있는 다양한 플러그인이 있습니다. 이 글에서는 jQuery 콘텐츠 슬라이더인 bxSlider와 무료 콘텐츠 슬라이더 플러그인인 Easy Content Slider, 그리고 프리미엄 터치 콘텐츠 슬라이더 플러그인인 RoyalSlider와 Master Slider에 대해 간략히 살펴보겠습니다.

반응형 jQuery 콘텐츠 슬라이더 bxSlider

bxSlider

jQuery를 조금 안다면 bxSlider 등을 이용하여 원하는 대로 콘텐츠 슬라이드를 만들 수 있습니다. bxSlider의 워드프레스 플러그인 버전인 BxSlider WP도 있지만 업데이트된 지 오래되어 최신 워드프레스에서는 제대로 작동하지 않는 것 같습니다.

하지만 걱정하지 마세요. bxSlider 사이트에 구현 방법이 자세히 설명되어 있으며 다양한 예제와 스크립트까지 제공되고 있습니다. (어떤 사이트인지 기억이 나지 않지만 이전에 이 슬라이더를 이용하여 멋진 슬라이더를 만든 것을 본 적이 있습니다.)

이 페이지에서 원하는 샘플을 찾아서 워드프레스에 적용해볼 수 있습니다.

Easy Content Slider

Easy-Content-Slider

Easy Content Slider는 썸네일 내비게이션을 제공하는 반응형 콘텐츠 슬라이더 플러그인입니다. 이 플러그인을 사용하여 쉽게 카테고리로 인터랙티브한 콘텐츠 슬라이더를 워드프레스 사이트에 추가할 수 있습니다.

슬라이더를 추가하려면 다음과 같은 형식의 숏코드를 추가하면 됩니다.

[easy_slider category_id=1 limit=3 listPosition=left intervalDuration=2000 displayControls=true adaptiveDuration=200 transitionDuration=500]

숏코드를 보면 자체적으로 쉽게 이해할 수 있는 형식으로 되어 있네요. 특정 카테고리만을 표시할 수 있다는 한계가 있지만 무료인 점을 감안하면 이 정도면 훌륭한 것 같습니다.

Easy-Content-Slider-Example

위와 같이 구현이 가능합니다. 사이드바의 위치를 왼쪽 혹은 오른쪽에 배치할 수 있습니다.

RoyalSlider - Touch Content Slider for WordPress (워드프레스용 터치 콘텐츠 슬라이더)

RoyalSlider

Royal Slider는 터치 스와이프 내비게이션 기능을 갖춘 반응형 이미지 갤러리 및 HTML 컨텐츠 슬라이더 플러그인입니다.  이 플러그인은 모바일 친화적이며 이미지, 동영상 또는 HTML 콘텐츠로 완전히 사용자 정의 가능한 슬라이드쇼 및 CSS3 배너 로테이터(Rotator)를 만들 수 있습니다. 또한, Flickr, 500px, Instagram 또는 모든 포스트 타입의 특성 글(예: WooCommerce 상품)의 데이터를 동적으로 채워넣을 수도 있습니다.  포토 갤러리의 경우 세로 및 가로 썸네일을 사용할 수 있고 지연 로드(Lazy-loading) 또는 풀 스크린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캐러설(Carousel: 회전 슬라이드)에서도 YouTube 또는 Vimeo 동영상을 지원하므로 이를 이용하여 비디오 갤러리를 만들 수 잇습니다.

무료 플러그인에 만족하지 못하는 경우 Royal Slider와 같은 플러그인을 고려해볼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이 플러그인은 사용자 평가가 4.65(5.0 만점)로 비교적 높은 편이고 판매량도 26,000개 이상으로 콘텐츠 슬라이더로서는 최다 판매량을 기록하고 있습니다.

Master Slider - WordPress Responsive Touch Slider (워드프레스 반응형 터치 슬라이더)

Master-Slider---WordPress-Responsive-Touch-Slider

Master Slider는 워드프레스를 위한 고품질 이미지 및 콘텐츠 슬라이더로서 매우 부드러운 하드웨어 가속 트랜지션(전환)을 보여줍니다. 이 플러그인은 이때까지 경험해본 적이 없는 순전히 스와이프 동작으로 터치 탐색할 수 있는 기능을 지원합니다. Master Slider는 또한 훌륭한 레이어 슬라이더로서 HTML 콘텐츠(텍스트, 이미지 등)를 레이어에 추가할 수 있는 기능을 제공합니다. 거의 모든 것을 Master 슬라이더에 추가할 수 있습니다.

이 플러그인은 IE8부터 지원하고 우커머스(WooCommerce) 등과 호환됩니다. 그리고 사용자 평가도 4.71(5.0 만점)로 좋은 편이고 판매량도 꽤 많은 편입니다. 마스터 슬라이더는 베스트 셀링 플러그인으로도 이름을 올리고 있을 정도로 인기가 높은 플러그인입니다.

자세한 내용은 Master Slider 플러그인 페이지를 참고해보시기 바랍니다.

업데이트: Master Slider는 몇 가지 포스트 슬라이더(Post Slider) 템플릿을 제공합니다.

포스트 슬라이더 템플릿

Swift Box - 워드프레스 콘텐츠 슬라이더 & 뷰어

Swift Box는 워드프레스 카테고리 등의 콘텐츠뿐만 아니라 유튜브 채널 등 다양한 소스에서 콘텐츠를 가져와서 독특한 방식으로 표시합니다.

  • 워드프레스 카테고리 또는 커스텀 포스트 타입 (associated to a taxonomy)
  • RSS 피드
  • 페이스북 페이지
  • 트위터 프로파일
  • 유튜브 채널 또는 재생목록
  • Pinterest 보드
  • Google+
  • Soundcloud
  • TumblrFetch 콘텐츠

저는 이 플러그인을 오래 전에 구입하여 일시적으로 사용한 적이 있습니다. 오늘(2019년 10월 12일) 체크해보니 아직도 활발히 업데이트가 되고 있는 것 같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Swift Box 플러그인 페이지를 참고해보세요.

마치며

워드프레스의 강점으로 테마와 플러그인을 통해 레이아웃과 기능을 확장할 수 있는 확장성을 들 수 있을 것입니다. 워드프레스에는 사용할 수 있는 다양한 슬라이더 플러그인이 있습니다. 이 글에서는 "콘텐츠 슬라이더"에 중점을 두고 살펴보았습니다.

일반 슬라이더 플러그인으로는 심플한 Metaslider, Master Slider 등이 있고 유료 슬라이더 플러그인으로는 유명한 Revolution SliderLayer Slider 등이 있습니다.

슬라이더 효과를 추가하면 사이트를 더욱 다이내믹하게 만들 수 있지만 한편으로 속도가 저하될 수 있으므로 이런 점을 적절히 감안하여 사이트에 적합한 플러그인을 선택하면 좋을 듯 합니다.

일부 글에 제휴 링크가 포함될 수 있으며 파트너스 활동으로 일정액의 수수료를 받을 수 있습니다.

댓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