워드프레스에 대한 간단한 소개와 문제 발생 시 대처 방법 소고(小考)

  • 네이버 블로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트위터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워드프레스는 대표적인 컨텐츠 관리 시스템(CMS)으로 다양한 테마와 플러그인으로 높은 유연성을 제공하며 현재 CMS 시장의 2/3 정도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워드프레스는 크게 가입형과 설치형이 있고, 가입형은 무료로 사용이 가능하지만 레이아웃 수정 작업을 하려면 프리미엄 플랜으로 업그레이드해야 합니다”Custom Design”을 별도로 구매해야 합니다(Custom Design은 1년에 30달러입니다).

설치에 대해 아무런 고민도 하지 않고 WordPress에서 제공하는 기본적인 테마를 사용하여 블로그를 운영하실 분은 가입형이 적합합니다. (가입형을 사용하다가 어느 정도 익숙해지면 설치형으로 바꾸는 것도 한 방법이 될 것입니다.)

프리미엄 플랜Custom Design을 구입하는 경우 WordPress로부터 지원을 받을 수 있습니다. 모르는 것이 있다면 지원 게시판에 올리면 스탭이나 다른 사용자들이 답변을 해줍니다. Custom Design이란 다름 아닌 CSS를 사용하여 기본적으로 제공되는 테마의 레이아웃을 수정하도록 허용하는 상품입니다. (Custom Design 상품은 새로 개편된 플랜에서 없어지고 대신 프리미엄 플랜에 편입되었습니다.) WordPress.com의 가입형을 사용할 경우 보안상의 이유로 플러그인 설치가 허용되지 않습니다.

가입형은 매우 안정적이고 사용이 간단하다는 이점이 있지만, Custom Design을 구매하지 않으면 레이아웃 조정이 한계가 있고, Custom Design을 구매하더라도 플러그인을 설치할 수 없으므로 워드프레스의 기능을 충분히 활용할 수 없는 단점이 있습니다.

가입형에서는 기본적인 테마를 무료로 사용이 가능합니다. 하지만 다소 특화된 테마를 사용하려면 구매를 해야 합니다. 테마 종류가 많지 않은 점 또한 단점입니다.

설치형은 wordpress.org로부터 설치 파일을 다운로드받아서 설치하여 사용하는 형태입니다. 설치형을 사용하려면 설치부터 구성까지 모든 작업을 사용자가 해야 합니다. 하지만 컴퓨터를 잘 모르더라도 요즘은 인터넷을 검색해보면 설치부터 간단한 구성까지는 잘 나와 있습니다.

그리고 많은 제작자들이 무료로 테마를 배포하고 있으므로 시간을 들여서 마음에 드는 테마를 설치하여 사용할 수 있습니다. 무료 테마 중에는 잘 만들어진 것도 있지만, 정교한 레이아웃과 기능을 제공하는 유료 테마도 많이 있습니다. 어떤 테마를 사용할 것인가는 개인적인 취양과 사용 목적에 따라 크게 달라질 것입니다. 하지만 데모의 멋진 디자인을 보고 유료 테마를 구입하더라도 직접 설치해보면 데모 사이트처럼 나오지 않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그래서 처음 접하는 분들은 여기에서 좌절하는 경우가 종종 있습니다.

테마를 사용할 때, 우선 할 일은 설명서를 읽어보는 것입니다. 특히 유료 테마는 설명서가 잘 나와 있습니다. 더미 파일(데모 파일,프리뷰 파일 등의 이름으로도 불림)이 제공되고 데모 사이트처럼 꾸미고 싶다면 설명서를 참조로 더미 파일을 설치하시면 됩니다. 먼저 테마를 설치하고, 필요한 프러그인이 있으면 설치한 후에 더미 파일(보통 xml 형식)을 불러오기 한 후에 기타 필요한 설정을 하면 기본적인 레이아웃이 완성됩니다. 이제 자신만의 독특한 사이트를 만드는 작업을 하시면 됩니다. (물론 좋은 사이트가 나오기 위해서는 사이트 계획서를 잘 작성하셔야겠죠.)

설치형은 웹호스팅에 가입해서 직접 설치해야 하는 번거로움이 있지만, 다양한 테마와 플러그인을 사용할 수 있는 유연성이 있어 원하는 사이트를 구축하는데 용이합니다.

자, 그런데 많은 분들이 설치부터, 혹은 구성 중에 문제에 봉착하는 경우가 적지 않습니다. 문제에 봉착했을 때 어떻게 하면 좋을까요? 우선 설치하기 전에 설명서를 충분히 숙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설명서대로 했는데 문제에 봉착하는 경우, 특정 테마와 관련된 경우 Support 게시판을 통해 문제를 검색하여 해결책을 찾아보고, 그래도 문제를 해결하지 못하는 경우 테마 제작자에게 직접 문의하여 도움을 구해야 합니다. 기본적으로 테마 제작자들은 커스터마이제이션에 대해서는 지원을 제공하지 않습니다. 가령 오른쪽 사이드바 크기를 줄이고 싶다든지 하는 것은 물어봐도 잘 답해주지 않습니다. (아마 서너 번 정도는 답변해줄 수도 있을 것입니다.) 이런 것은 순전히 사용자가 CSS와 워드프레스 사용법을 익혀서 해결해야 합니다. 이런 커스터마이제이션 문제가 아닌 테마 자체의 문제에 대해서는 테마 제작자가 답변을 해 줄 의무(?)가 있죠. 하지만 이것도 특정 기간이 있습니다. 보증기간이라고 해야 하나요. 1년이 넘어가니 지원을 거부하는 제작자도 있더군요. 이런 점은 유의할 필요가 있을 것 같네요.

그럼 무료 테마를 사용하다 문제가 생기면 어떻게 하면 될까요? 인기 있는 무료 테마의 경우 많은 사용자가 있어 문제를 해결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그렇지 않은 경우 테마 제작자에게 많이 의존해야 하는데, 경험상 답변이 늦거나 답변을 받지 못하는 경우도 많았습니다. 이런 경우 검색을 통해 해결하거나 직접 공부를 하여 해결해야 할 것입니다.

문제에 봉착했을 때 먼저 매뉴얼을 참조하고, 그래도 안 되면 지원을 요청한다는 것은 어쩌면 지극히 상식적입니다. 하지만, 이런 작은 수고도 하지 않고 무조건 해결책을 알려달라고 카페 등에 질문을 올리는 경우를 많이 보았습니다. 이런 것은 지양해야 할 것 같습니다. 그리고 질문할 때에는 가능한 많은 정보를 제공해야 원하는 답변을 받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가령 어떤 상황에서 어떤 문제가 발생했는지, 그리고 해당 사이트는 어디인지 등의 정보를 알려줘야 합니다. (간혹 간단한 스크린샷 하나 올리고 위와 아래 간격을 조정해 해달라고 요구하는 분도 봤는데, 그런 경우 보통 답변을 받지 못합니다.) 프로그램에 대해 어느 정도 아시는 분은 WordPress Codex 사이트에서 유용한 정보를 많이 얻을 수 있습니다. 항상 이 사이트를 참조하는 습관을 들이면 좋을 듯합니다. (모두 영어로 되어 있지만요…)

워드프레스는 다양한 테마와 플러그인을 사용하여 자신만의 웹사이트를 만들 수 있는 매력적인 CMS(컨텐츠 관리 시스템)입니다. 분명 투자한만큼 좋은 결실을 얻을 수 있을 것입니다.



댓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