워드프레스에서 UpdraftPlus를 사용하여 백업할 때 오류가 발생하는 경우

워드프레스 백업 플러그인 - UpdraftPlus

워드프레스에서 UpdraftPlus WordPress Backup Plugin을 사용하면 관리자 페이지에서 데이터와 DB를 백업할 수 있습니다. 이 플러그인은 현재 200만 개가 넘는 사이트에서 활성화되어 사용되고 있습니다.

하지만 UpdraftPlus를 사용하여 백업을 시도할 때 간혹 오류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다음과 같은 오류가 발생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Updraftplus backups Warning: A zip error occurred - check your log for more details.

Updraftplus 백업 경고: zip 오류가 발생했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로그(Log)를 확인하세요.

위와 같은 오류가 발생하면 로그 파일을 확인해야 오류의 원인을 알 수 있습니다. 로그 파일을 열고 "error"로 검색하여 문제의 원인을 파악하도록 합니다.

많은 경우 웹호스팅 서버의 공간이 부족하여 이런 문제가 발생한다고 합니다. 공간이 부족한 경우 다음과 같은 오류 메시지가 표시되면서 백업이 중단될 수도 있습니다.

Warning: /www/wp-content/updraft: The backup directory is not writable (or disk space is full) - the database backup is expected to shortly fail.

이론상으로 얼마나 많은 여유 공간이 있어야 UpdraftPlus를 원활하게 사용할 수 있을까요? UpdraftPlus FAQ 문서에 의하면 사용 중인 용량의 2배가 필요하지만 대부분은 이보다는 적은 공간이 요구된다고 하네요.

theoretically, up to two-thirds (i.e. twice as much free space available as is already used); though most users will require less than this.

아마 이론상으로는 본래 데이터 공간이 1/3, 임시 zip 파일을 만드는 데 필요한 공간이 1/3, 최종 백업본 공간이 1/3을 차지하는 것으로 계산하는 것으로 보이네요. 하지만 압축이 되면 데이터 크기가 줄어들므로 실제 상황에서는 이보다 적은 공간이 필요한 것 같습니다. (개인적인 생각입니다.)

UpdraftPlus 프리미엄을 사용하면 클라우드(예: Amazon S3, 구글 드라이브, 드롭박스, Rackspace, FTP, WebDAV)로 백업 파일을 저장할 수 있습니다. 이 경우에도 클라우드 저장소로 보내기 전에 zip 파일을 생성하므로 웹호스팅 계정 내에서 약간의 공간의 필요하다고 합니다.

If you are dispatching your backups to the cloud (e.g. Amazon S3, Google Drive, Dropbox, Rackspace, FTP, WebDAV), then some space is still needed within your web hosting account to create the backup, before it is then sent off to the cloud.

어떤 분이 카페24의 용량이 500MB인 상품을 이용하는데, 여유 공간이 별로 없는 상태에서 위와 같은 오류가 발생했다고 하네요. 정확한 오류는 로그 파일을 체크해보아야 알 수 있지만, 여유 공간이 별로 없는 상태에서 UpdraftPlus 같은 플러그인을 사용하여 백업본을 만들려고 시도하면 이론상 오류가 발생할 수밖에 없습니다.

그러므로 플러그인을 사용하여 백업본을 만들어 웹호스팅 서버에 저장하려는 경우에는 충분한 공간이 있어야 오류가 발생하지 않습니다. 그리고 데이터가 너무 큰 경우에도 오류가 발생할 가능성이 있습니다. (프리미엄 버전을 사용하여 클라우드 스토리지에 백업본을 저장하는 경우에도 zip 파일을 만드는 데 필요한 공간이 요구됩니다.)

웹호스팅 공간이 충분한 경우에 UpdraftPlus 플러그인을 사용하면 유용하게 백업본을 만들 수 있지만, 웹호스팅 저장 공간이 부족한 경우에는 공간을 늘리거나 다른 방법으로 백업을 받는 것을 고려하시기 바랍니다.

참고:

일부 글에 제휴 링크가 포함될 수 있으며 파트너스 활동으로 일정액의 수수료를 받을 수 있습니다.

2개 댓글

  1. 안녕하세요. 워드프레스로 블로그를 만들면서, 궁금한점을 "워드프레스 정보꾸러미" 홈페이지에서 유용한글을 보고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제가 댓글을 남기는건 처음인데 문의사항이 있습니다.
    현, UpdraftPlus 에서 백업을 할 경우,
    "경고: uploads/wpforms/.htaccess.cpmh3129: 읽을 수 없는 파일 - 백업할 수 없습니다." 라는 문구가 뜨면서 계속 Retry 를 하는 경우인데, 위와 같은 경우, 문제점이 무엇인지 알 수 있을까요?

댓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