워드프레스에서 301 리다이렉트를 쉽게 설정할 수 있는 Simple 301 Redirects 플러그인

예를 들어, XE에서 www.example.com/숫자 형식의 주소를 사용하다가 XE에서 워드프레스로 이전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새로 이전한 워드프레스에서 고유주소를 글 제목으로 설정했다고 가정하면 기존 URL을 클릭하여 유입하는 사용자들은 404 페이지 없음(404 Page Not Found) 페이지를 보게 될 것입니다.

301 리디렉션을 설정하여 SEO 개선하기

이러한 오류가 발행하게 되면 SEO에 문제가 발생하고 사용자 유입이 감소하는 결과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와 같은 상황에서 301 리다이렉트를 설정하면 기존 URL로 유입되는 사용자를 새로운 URL로 연결시켜줄 수 있습니다.

또 다른 예로, 고유주소를 변경하는 경우가 있을 수 있습니다. 그런 경우에도 301 리다이렉트 코드를 통해 기존 고유주소에서 새로운 고유주소로 리디렉션시켜줄 수 있습니다.

301 리다이렉트는 .htaccess를 통해 설정이 가능합니다. 직접 301 리다이렉트 코드를 추가하려는 경우 다음 글을 참고해보시기 바랍니다.

301 리다이렉트는 개별 URL이 변경되었을 때 개별 URL에 대해 설정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리디렉션할 URL이 매우 많고 일정 규칙성이 있다면 정규식(Regular Expression)을 사용하여 간단한 코드로 리디렉션시킬 수 있습니다.

워드프레스 고유주소 변경 후 301 리다이렉트를 설정해야 하는 경우 "Yoast SEO 고유주소 도우미로 워드프레스 301 리다이렉트 설정하기"를 참고해보세요.

2020년 7월 업데이트: Simple 301 Redirects는 현재 1년 이상 업데이트가 안 되고 있습니다. 이 플러그인보다 "SEO 개선을 위해 404 오류를 모니터링하여 리디렉션시키는 방법 - Redirection 플러그인"에서 소개하는 Redirection 플러그인을 사용해보시기 바랍니다.

2021년 9월 업데이트: 다시 살펴보니 Simple 301 Redirects가 오랫동안 업데이트가 안 되다가 3개월 전에 업데이트되었습니다. 이 플러그인은 현재 20만 개 이상의 사이트에 설치되어 사용되고 있습니다. 위에서 언급한 Redirection 플러그인은 200만 개가 넘는 워드프레스 사이트에 설치되어 있고 보다 정교하게 리디렉션 설정이 가능합니다.

Simple 301 Redirects 플러그인

직접 리다이렉트 코드를 만드는 것이 쉽지 않으면 워드프레스에서 Simple 301 Redirects라는 무료 플러그인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이 플러그인을 사용하면 매우 간단하게 301 리다이렉트를 설정할 수 있습니다.

플러그인을 설치하고 활성화한 후에 워드프레스 알림판 > 설정 > 301 Redirects로 이동하여 리다이렉트를 설정할 수 있습니다.

워드프레스에서 301 리다이렉트를 쉽게 설정할 수 있는 Simple 301 Redirects 플러그인

가령, About 페이지를 https://www.example.co.kr/about으로 리디렉션되도록 설정하려면 다음과 같이 설정할 수 있습니다.

  • Request: /about
  • Destination: https://www.example.co.kr/about

blog 서브디렉터리의 모든 URL을 entry/blog 서브디렉터로 일괄적으로 리디렉션시키고 싶은 경우 와일드카드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Simple 301 Redirects 설정 페이지에서 Documentation(설명서)을 클릭하면 자세한 방법이 설명되어 있습니다.

301 리다이렉트

와일드카드를 사용하려면 Use Wildcards? 체크란을 체크하도록 합니다. 설명서에 따르면 다음과 같이 설정하면 됩니다.

  • Request: /blog/*
  • Destination: /entry/blog/*

정규식을 사용하는 경우에는 다음과 비슷하게 설정이 가능합니다.

  • Request: /blog/(.*)$
  • Destination: /entry/blog/$1

테스트를 해보니 정규식 형식으로 입력해도 잘 작동하는 것 같습니다.

.htaccess 파일에 직접 301 리다이렉트 코드를 넣는 것이 번거롭거나 어려움을 겪는 경우 Simple 301 Redirects 플러그인을 사용하면 비교적 수월하게 리디렉션시킬 수 있습니다.

SEO 개선을 위해 404 오류를 추적하여 리디렉션 설정하기

iThemes Security 같은 보안 플러그인을 사용하면 404 에러를 발생시키는 페이지를 모니터링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게시판을 설치하여 사용하다가 게시판을 삭제했다면 검색엔진이나 다른 사이트에서 해당 게시판 링크를 클릭하여 사이트에 유입하는 사용자에게는 404 오류 페이지가 표시될 것입니다. 이 경우 SEO를 개선하기 위해 이러한 트래픽을 '해당 페이지가 삭제되었으니 다른 관련 글을 참고하라'는 내용이 담긴 특정 페이지로 리디렉션시키면 이탈률을 줄일 수 있습니다.

iThemes 플러그인은 종합적인 보안 플러그인이기 때문에 무거운 편입니다. 가벼운 플러그인을 원하는 경우 Redirection이라는 플러그인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이 플러그인은 404 에러를 추적하여 301 리디렉션시킬 수 있는 기능을 제공합니다.

참고:

일부 글에 제휴 링크가 포함될 수 있으며 파트너스 활동으로 일정액의 수수료를 받을 수 있습니다.

15개 댓글

  1. 안녕하세요! 리다이렉션을 하려고 Simple 301 Redirects를 설치하여 이용중입니다.
    기존에 슬러그가 영어로 되어있었는데, 최근에 슬러그를 중국어로 바꾸게 되어 리다이렉션이 필요한 상황이였습니다.
    문제는 Simple 301 Redirects의 입력창에 중국어를 넣으면 중국어가 지워져버리는 현상이 자꾸 생기는데요..ㅠㅠㅠㅠ 혹시 다른 방법이 있거나 해결 방법이 있을까요?

    1. 안녕하세요, 박세희님. 플러그인을 바꾸어보는 것은 어떨까요? Redirection 플러그인으로 바꾸어서 잘 작동하는지 테스트해보시겠어요?

  2. 안녕하세요
    리다이렉션에대해서 문의드리고싶어서요.
    현제 com도메인을 타사에의뢰를맡겨 관리하도록하고있는데요, 연락이닿지않아서 net사이트를 구매해서 블루호스팅같은임대서버를이용해 사용중입니다.
    그런데 seo작업을하는도중에 사이트 충돌이많아서 순위에올라가지않는데요, com을관리하는회사에 리다이렉트요청을하였고,받긴하였으나, home만연결되어있고 나머지페이지들을들어가면 404에러가뜹니다. 제대로안해준것같아서 제가 직접 연결하려고하는데, com도메인은 현재 가지고있는상태라서 리다이렉션을하기위해 호스팅해주는서버에 먼저연결한후에 해도 전에있던com리다이렉트가능한지요\?

    1. 안녕하세요, 유지님. 블루호스트(Bluehost)를 이용하고 있다면 블루호스트에 애드온 도메인으로 .com 도메인을 연결한 다음, 301 리디렉션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블루호스트에서 애드온 도메인 연결 방법은 다음 글을 참고해보세요.

      https://www.thewordcracker.com/miscellaneous/%EA%B0%80%EB%B9%84%EC%95%84-%EB%8F%84%EB%A9%94%EC%9D%B8%EC%9D%84-bluehost%EC%97%90-%EC%97%B0%EA%B2%B0%ED%95%98%EA%B8%B0/

      참고로 구글 등에 노출되고 있는 .com 도메인의 주소가 https://...로 시작하는 경우에는

      1. 애드온 도메인을 연결한 다음
      2. 워드프레스를 설치하고
      3. Redirection 플러그인을 설치하여 301 리디렉션을 설정하시기 바랍니다.

      도메인을 연결한 다음 워드프레스를 설지하지 않고 .htacess 파일을 통해 301 리디렉션을 설정할 경우 해당 도메인은 리다이렉트 목적으로 연결된 것으로 간주되어 블루호스트에서 SSL 인증서가 제대로 설치가 안 됩니다.

      만약 검색엔진에 노출되는 도메인의 주소가 http://...인 경우에는 애드온 도메인을 연결한 후에 .htaccess 파일을 통해 301 리다이렉트를 설정해도 됩니다.

  3. http://www.~.com(old)와 www1.~.com(New) 도메인을 가진 두개의 사이트를 가지고 있다가, 서로 도메인을 교체하여 http://www.~.com(New), www1.~.com(old)로 바뀌었습니다. ex) old의 http://www.~.com/category/pro 가 www1.~.com/category/pro 이런식으로 변경되었습니다.
    new 사이트에는 1:1로 매칭되는 페이지는 있으나 슬러그가 모두 바뀌었구요
    ex) new는 www1.~.com/pro 가 http://www.~.com/pro 이런식으로 old 와 같은 페이지여도 슬러그느 바뀌었습니다.
    이런상황에서 old 사이트의 페이지들 리디렉션이 필요한데,
    simple 301 redirection 플러그인은 슬러그가 한글, 일문일때는 안먹히는거 같더라구요..
    외부에 있는 백링크들인 http://www.~.com/category/pro 들도 http://www.~.com/pro 이쪽으로 리디렉션이 모두 필요한데, 가능한 방법이있을까요??

    1. URL에 한글이나 일본어 문자가 포함된 경우 와일드카드를 활성화하여 테스트해보시면 어떨까요?
      와일드카드를 사용하려면 정규 표현식에 대한 이해가 조금 필요합니다.

      1. 워드프레스 초보라 정규 표현식에 대한 개념을 좀 더 찾아봐야할거 같은데. 정규표현식을 활용해 심플 301 리디렉션 설정을 진행해보라는 말씀이신거죠?

      2. 301 리디렉션에 대한 다음 글도 참고해보시기 바랍니다:

        https://www.thewordcracker.com/basic/301-redirect-in-wordpress/

        정규 표현식에 대해서는 구글을 검색해보면 기초적인 사항이 나와 있는 문서가 있을 것입니다.

        저는 RegexBuddy라는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정규식을 활용하고 있습니다.
        https://www.regexbuddy.com/

        유료 프로그램이지만, 정규식을 배워두면 반복적인 작업을 몇 줄의 코드로 가능한 경우가 많습니다.
        이로 인해 시간을 크게 절감할 수도 있습니다.

        배워두면 다양하게 응용할 수 있을 것입니다.

  4. 안녕하세요

    제가 닷컴 도메인을 사용하다가 더이상 연장안하고
    카페24의 2차 도메인을 사용하고 있거든요
    이런경우에도 리디렉션이 가능할까요..? 닷컴 도메인은 이미 끊긴 상태 입니다

    1. 카페24의 2차 도메인에 대해서는 301 리디렉션 설정이 가능할 것입니다.
      하지만 이전에 사용하다가 연장하지 않은 닷컴 도메인은 더 이상 control할 수 없으므로 해당 도메인에 대해서는 아무런 설정을 할 수가 없습니다.

  5. main.php를 리디렉션하는 방법에 대한 댓글이 스팸으로 분류되어 삭제되었습니다.
    문의 사항을 댓글로 다시 한 번 올려주시겠어요?

  6. 이 방법으로 고유주소변경으로 인한 글들은 리디렉션을 시켜서 유지하고 있습니다.
    만약 호스팅서버를 옮긴다고 하면 다시 설정을 해야 하나요? 아니면 플러그인까지 복제가 되는건가요

댓글 남기기

*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