워드프레스에서 외부 이미지를 특성 이미지로 설정하는 방법

2

워드프레스에서 외부 이미지의 URL을 삽입하여 이미지를 로드할 수 있습니다. 구텐베르크 편집기에서는 이미지 블럭을 추가하고 'URL에서 삽입하기'를 선택하여 이미지 URL을 지정할 수 있습니다.

워드프레스 이미지 삽입하기 - URL에서 삽입하기 옵션

하지만 특성 이미지는 외부 URL에서 지정하는 기능이 워드프레스에는 기본적으로 탑재되어 있지 않습니다. 이미지 이미지를 특성 이미지(썸네일 이미지)를 지정하고 싶은 경우 Featured Image from URL이라는 무료 플러그인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워드프레스 Featured Image from URL 플러그인 - URL에서 특성 이미지 설정

이 플러그인은 현재 7만 개 이상 사이트에 설치되어 사용되고 있으며, 플러그인을 활성화하면 다양한 설정 옵션(워드프레스 알림판 > Featured Image URL > Settings에서 설정 가능)이 제공됩니다.

이 플러그인을 사용하여 외부 이미지 URL을 글 (포스트), 페이지 또는 커스텀 포스트 타입 (예: 우커머스 상품)의 특성 이미지로 지정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글 편집 화면에 '특성 이미지' 설정 옵션 아래에 'Featured Image form URL' 옵션 상자가 추가됩니다.

워드프레스 특성 이미지 설정 - 외부 이미지

Image URL 필드에 이미지 URL을 기입하고 Preview를 누르면 외부 이미지가 특성 이미지로 설정되고 미리보기 이미지가 표시됩니다.

워드프레스 Featured Image from URL 플러그인

그리고 이 플러그인에는 '첫 번째 이미지를 특성 이미지로 설정'할 수 있는 옵션을 비롯하여 다양한 설정이 제공되며, 일부 옵션은 유료 버전에서 사용이 가능합니다.

하지만 특성 이미지로 설정한 이미지가 원래 서버에서 삭제된다면 특성 이미지가 엑박으로 표시됩니다. 이미지가 깨질 경우 기본 이미지를 표시하도록 하는 기능이 있지만, 이 기능은 프리미엄 버전에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링크가 깨진 이미지 교체

또한, 프리미엄 버전에는 이미지 URL을 검증하는 기능이 포함되어 이미지 URL을 입력할 때 '이미지를 찾을 수 없음' 에러가 발생하지 않는지 확인할 수 있습니다.

웹호스팅 서버의 공간이 부족하거나 트래픽을 절감하고 싶은 경우 이 플러그인을 유용하게 활용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미지가 원래 서버에서 삭제될 경우 엑박 이미지가 표시되는 문제가 발생하고, 플러그인에 의존하게 되므로 추후에 플러그인 사용 중단을 결정하는 경우 기존에 외부 이미지 URL로 설정된 특성 이미지들이 사이트에서 제대로 표시되지 않게 됩니다. 그러므로 이 플러그인을 사용할지 여부를 신중하게 선택하시기 바랍니다. 웹서버 공간이 부족한 경우 블루호스트나 사이트그라운드 같은 해외호스팅을 이용하는 것도 고려해볼 수 있습니다("해외 호스팅: 블루호스트와 사이트그라운드 비교" 참고).

이 플러그인을 사용하여 외부 이미지를 특성 이미지로 설정하면, 테마에 따라 썸네일 이미지가 원하는 크기로 표시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그런 경우 CSS로 썸네일 이미지 크기 조정할 수 있습니다.

참고로 최근 Featured Image from URL 버전 2.77 이하에서 REST 라우트에서 액세스 제어가 누락(Missing Access Controls on REST routes)되는 보안 문제가 발생하여 최신 버전에서 업데이트되었습니다. 이 플러그인을 사용하는 경우 반드시 최신 버전으로 업데이트하시기 바랍니다. (워드프레스 사이트를 안전하게 운영하기 위해 항상 워드프레스, 테마, 플러그인을 최신 버전으로 업데이트하고, 오랫동안 업데이트가 안 되는 방치된 테마나 플러그인은 사용하지 않는 것이 안전합니다.)

참고:

2 개 댓글

    • 네. 서버에서 이미지가 삭제되거나 사이트 자체가 사라지면 난감할 수밖에 없을 것 같습니다.
      이 글에서 소개하는 플러그인은 웹서버 공간과 트래픽을 절감하여 비용을 아끼고 싶을 때 고려해볼 수 있지만, 그다지 추천하지는 않습니다.

      웹서버 디스크 공간이 많이 필요한 경우 블루호스트나 사이트그라운드 같은 해외호스팅을 이용하는 것도 한 방법 같습니다.

댓글 남기기

댓글을 입력해주세요!
이름을 입력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