워드프레스에서 간단하게 제목 태그 추가하기

헤딩 태그를 사용하면 보다 구조화된 방식으로 글을 작성할 수 있습니다. 워드프레스에서 제목 태그(h2, h3, h4...)를 추가하는 여러 가지 방법이 있습니다. 블록 에디터에서 제목 블록을 선택하여 추가하는 방법 이외에 키보드 단축키를 사용하여 쉽게 제목 태그를 추가할 수 있습니다.

워드프레스에서 간단하게 제목 태그 추가하기

구텐베르크 편집기(블록 에디터)를 사용하는 경우 /제목을 입력하여 제목 블록을 추가할 수 있습니다.

다음 영상에서 구텐베르크 단축키를 사용하는 방법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문단 블록에서 /(슬래시)를 입력하면 자주 사용하는 블록들이 표시됩니다.

워드프레스에서 간단하게 제목 태그 추가하기

소제목, 이미지, 목록 블록 등을 자주 사용한다면 이 방법으로 간단하게 추가할 수 있습니다.

헤딩 태그를 추가하는 보다 간단한 방법

제목 태그를 추가하는 보다 간편한 방법으로 #+스페이스를 사용하는 것도 가능합니다.

  • #+스페이스: H1 태그
  • ##+스페이스: H2 태그
  • ###+스페이스: H3 태그
  • ####+스페이스: H4 태그
  • #####+스페이스: H5 태그
  • ######+스페이스: H6 태그

키보드의 ##을 입력하고 스페이스바를 누르면 H2 태그가 추가됩니다. 마크다운(Markdown)을 이용하신다면 #을 이용한 헤딩 태그 입력에 익숙할 것입니다.

글 제목이 H1 태그이므로 소제목을 입력할 때에는 H2부터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위의 방법을 이용하면 마우스의 개입 없이 소제목을 보다 빠르게 키보드를 사용하여 입력할 수 있습니다.

워드프레스 이전 글 간단 삽입 방법

비슷한 방법으로 "[["를 입력하여 이전 글 목록에서 글 링크를 삽입할 수 있습니다. "[[단어"를 입력하면 해당 단어가 포함된 제목의 글 목록이 표시됩니다.

이와 관련된 자세한 내용은 워드프레스 이전 글 링크를 매우 쉽게 삽입할 수 있는 방법을 소개하는 다음 글을 참고해보세요.

워드프레스 소제목 스타일 변경하기

워드프레스 테마에서 소제목(헤딩 태그)의 폰트 크기, 폰트 색상, 행간 등의 스타일을 바꿀 수 있는 옵션을 제공하기도 하지만, 자유롭게 헤딩 스타일 변경을 원하는 경우 사용자 정의 CSS를 추가하여 변경할 수 있습니다. 기본적인 CSS를 이해하면 어렵지 않게 헤딩(h2, h3, h4, h5, h6 등) 스타일을 조정할 수 있습니다.

참고


6개 댓글

  1. 글 잘 보았습니다. 현재 워드프레스 원프레스 테마를 사용중입니다. h태그에 대한 개념이 없다보니 여러글들을 보더라도 이해가 잘 되지 않습니다. 원프레스 같은경우 제목에 이미 h1 태그가 할당 되어있는 것 같은데 맞나요? 그 외에는 글 쓰는 중간에 h태그를 어떻게 적용을 해야 할까요?? 페이지 소스 보기를 해도 h태그를 찾을 수 가 없는데 도대체 어떻게 적용해야 할지 모르겠습니다. 답변 주시면 너무 감사할 것 같습니다.

    1. 글을 작성할 때에는 H2부터 시작하시면 됩니다.

      소제목(H2, H3, H4...)의 사용은 글의 구조와 관련이 있습니다.
      논문을 작성한 적이 있거나, 법 관련 서적을 읽은 적이 있다면 쉽게 이해할 수 있는 부분이기도 합니다.

      서점에서 민법 관련 서적을 하나 집어서 조금 읽어보시면 H2, H3... 등의 소제목을 어떻게 사용할 수 있을지에 대해 감이 올 것입니다.

      위키피디아 관련 글들도 읽어보시면 구조적으로 잘 작성되어 있어서 도움이 되리라 생각됩니다.

댓글 남기기

*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