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커머스에서 '결제 대기 중'(Pending payment) 오류가 발생하는 경우

Last Updated: 2024년 03월 17일 | | 5개 댓글

워드프레스에서 우커머스 쇼핑몰을 운영할 때, 주문 상태가 ''결제 대기 중'(Pending payment)으로 되어 결제가 되지 않는 오류가 발생하는 경우가 있을 수 있습니다.

우커머스에서 '결제 대기 중'(Pending payment) 오류가 발생하는 경우

이 문제에 대해 우커머스 설명서에서는 다음과 같이 설명하고 있습니다.

Most gateways will report back and set the order status to Processing (payment successful) or Failed (payment unsuccessful). If the shop never receives either signal, it keeps the status on Pending.
This tends to be a misconfiguration of payment notification URLs or a plugin conflict.

즉, 결제 알림 URL을 잘못 구성했거나 플러그인 충돌일 가능성을 의심해볼 수 있습니다.

먼저 우커머스와 해당 PG 플러그인을 제외한 모든 플러그인을 비활성화한 후에 문제가 해결되는지 확인해봅니다. 그리고 테마를 기본 테마로 바꾸어서 테스트를 진행해보도록 합니다.

그래도 문제가 해결되지 않으면 PG사 플러그인 개발업체에 연락하여 정확한 설정 방법에 대해 문의해볼 수 있습니다.

다음 글을 참고해보세요.

그리고 PayPal 결제 시 localhost에서 테스트하는 경우에도 PayPal에서 로컬 환경에 액세스할 수 없기 때문에 이런 오류가 발생합니다.

You can't use localhost it's not a valid URL, PayPal can't access your local enviornment.Local host cannot be resolved on distant machines in case Paypal server.

참고로 PayPal의 경우 https 를 요구하지는 않지만, 사이트가 https 가 아닌 경우 이런 문제가 생기고, 또 대기 시간(latency)이 길어지는 경우 이 문제가 생길 수도 있다고 하네요(참고).

페이팔의 경우 국내 규정 때문에 국내 계정 간에는 송금할 수 없도록 작년에 바뀌었습니다. 해외를 상대로 상품을 판매할 때에는 페이팔을 이용할 수 있지만 국내에서는 송금이 제한되기 때문에 이용할 수 없습니다("PayPal 사용 시 한국 내 고객으로부터 결제를 받을 수 없도록 시스템이 변경된다고 합니다").

블로그를 운영하면서 온라인상에서 후원을 받을 때 페이팔을 이용하는 블로그가 많았을 것 같은데요, 국내 법규가 바뀌면서 소액이라도 페이팔을 통해 받을 수 있는 후원 방법이 막혀서 아쉬운 감이 드네요.

우커머스 쇼핑몰에서 결제 후에 주문 상태를 '완료'로 변경하는 방법

고객이 우커머스 쇼핑몰에서 주문 후 결제를 완료하면, 주문 상태는 기본적으로 '처리 중'으로 설정됩니다. 이는 고객에게 주문이 처리 과정에 있다는 것을 알리므로 합리적인 것 같습니다.

그러나 경우에 따라 결제가 이루어지면 주문 상태를 바로 '완료'로 변경하길 원하는 분들이 계십니다. 네이버 카페에서 결제 완료 즉시 주문 상태를 '완료'로 자동 전환하는 기능에 대한 질문이 올라온 적이 있는데요. 결제 완료 시 주문 상태를 '완료'로 바꾸는 방법에 대하여 다음 글을 참고해보세요.

참고:


5 개 댓글

Leave a Comment

  1. 가끔 Pending Payment 으로 메세지가 뜨는거는 PG 사쪽 문제고, 별로 신경쓸필요가 없는 문제 입니다. 메세지만 그렇게 뜨는거지 실제 결제가 되기 때문에.

    얼마전 kopress 에 질문올리셨던 분은 사이트 로딩속도가 느려서 더 자주 그런 메세지를 보시게 되는 것 같던데, 암튼 어떤 큰 문제가 아닙니다. ㅎㅎㅎ

    응답
    • 안녕하세요?
      오랜만이네요. 잘 지내시고 계시죠?

      춥고 긴 겨울이 지나가고 드디어 봄이 왔네요.ㅎㅎ

      여기에는 일교차가 심하네요. 미국은 어떤지 모르겠네요. 환절기에 건강 주의하세요^^

      응답
      • 요즘 물가 장난 아니게 오르고 있습니다.

        실제로 얼마 전에 치킨을 시켰는데 이제 쿠폰을 주지 않는다고 하네요. 이때까지 모아 놓은 쿠폰을 못쓰게 되었습니다.ㅎㅎ

      • 불로소득

        애덤 스미스는 불로소득과 관련하여 그의 국부론에서 지대(Ground-rent) 또는 토지임대료를 주인이 아무런 노력도 없이 얻는 소득(enjoy without any care or attention of his own)이라고 하였다. 그리고 이에 대한 과세는 경제에 아무 해도 끼치지 않는다고 한다. 그리고 이러한 세금이 가장 좋은 세금이라고 하였다.

        이건 대학교에서 Econ101, 경제학을 교양과목으로 한번만 선택해 들어도 알수 있는 사실.

        최저임금을 높히니 물가가 뛰어 더 힘들어졌다는 기사. 훔... 어떻게 받아들여야 할지... 정말로 뭐가 문제인지 몰라서 이런 기사를 쓰는건지....

        해결책은 최저임금을 올리는게 아니라, 부동산 소유에 대한 과세를 강화해서 부동산 가격을 낮추면 되는 매우 간단한 일인데, 물론.. 머리가 나빠서 이런 생각을 못하는게 아니죠.

        야당이건 여당이건 자기들이 부동산을 들고 있는 기득권층인데 부동산 가격은 절대 낮아지면 안되니까 부동산은 안건드리고 다른 엉뚱한 정책을 추진하는거죠.

        이런 사회전체적인 불의 (不義) 에 대해 말하는게 언론이 해야할 일이 아닐까 싶습니다. 그런데 그렇게 떠들었다가는 정부에 찍히고 광고주 끊기니 입도 뻥긋 못하는게 현실인 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