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플한 워드프레스 SEO 플러그인 Slim SEO

워드프레스에는 Yoast SEO, All in One SEO 등 다양한 SEO 플러그인이 있습니다. 설치 후 별다른 설정 없이 사용할 수 있는 심플한 SEO 플러그인을 원한다면 Slim SEO 플러그인을 고려해 볼 수 있습니다.

심플한 워드프레스 SEO 플러그인

SEO(검색엔진최적화)를 위해 Yoast SEO, AlO SEO 등 인기 SEO 플러그인 중에서 마음에 드는 것을 선택하여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이 블로그에는 Rank Math 플러그인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Yoast SEORank Math와 같은 플러그인을 사용하면 검색엔진에 잘 노출되는 글을 작성할 수 있도록 SEO 분석 기능을 제공합니다.

하지만 이러한 SEO 플러그인을 설치하면 설정할 항목이 너무 많다는 점이 단점이라면 단점일 수 있습니다. 이러한 설정이 싫다면 Slim SEO를 테스트해볼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설정이 간편한 Slim SEO 플러그인

심플한 워드프레스 SEO 플러그인 Slim SEO

Slim SEO는 완전한 기능의 SEO 플러그인으로 구성이 자동으로 이루어지는 워드프레스용 SEO 솔루션입니다. 사용자는 복잡한 Semantic 옵션에 대해 신경 쓰지 않아도 됩니다.

이 플러그인은 다음과 같은 작업을 자동으로 수행합니다.

  1. 메타 태그 - 다음 태그가 자동으로 생성되어 최상의 SEO 점수를 얻을 수 있도록 최적화됩니다.
    - 메타 타이틀 태그
    - 메타 디스크립션 태그
    - 메타 로봇 태그
    - 페이스북 오픈 그래프 태그
    - 트위터 카드 태그
  2. XML 사이트맵
  3. 브레드크럼
  4. 스키마 (구조화된 데이터)
  5. 자동 리디렉션
    - 첨부 페이지를 첨부 파일 URL로 자동 리디렉션
    - 사이트에 작성자(Author)가 1명뿐이거나 작성자가 작성한 글이 없는 경우 Author 페이지를 홈페이지로 자동 리디렉션
  6. 오픈 소스

플러그인 개발자에 의하면 Slim SEO는 모든 사용자가 사용할 수 있지만, 특히 심플함을 선호하거나 SEO 플러그인이 제공하는 복잡한 옵션을 좋아하지는 사용자들에게 적합하다고 밝히고 있습니다. SEO에 대한 지식이 없고 자동으로 SEO 문제를 처리해주는 플러그인을 원하는 사용자들에게도 좋은 선택이 될 수 있습니다.

Slim SEO 플러그인 설치 및 설정

이 플러그인을 설치하려면 워드프레스 관리자 페이지 > 플러그인 > 새로 추가에서 'Slim SEO'를 검색하여 설치할 수 있습니다.

플러그인을 설치하고 활성화하면 설정 > Slim SEO에서 옵션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워드프레스 SEO 플러그인 - Slim SEO 설정 페이지

General, Code, Homepage, Social, Tools 등 5개의 탭이 있습니다. 설정 > 읽기에서 홈페이지 표시정적인 페이지로 설정한 경우에는 Homepage 탭이 표시되지 않습니다.

General 탭에서는 사용할 기능을 체크하도록 합니다. 기본적으로 모두 체크되어 있습니다. 불필요한 항목이 있다면 체크를 해제합니다.

Code 탭에서는 Google Tag Manager, Google Analytics (구글 애널리틱스), 웹마스터 도구 확인 코드 등을 입력할 수 있습니다.

Social 탭에서는 기본 소셜 이미지를 설정할 수 있습니다. 특성 이미지가 설정되어 있지 않거나 소셜 이미지가 설정되어 있지 않으면 여기에서 지정한 이미지가 SNS 공유 시 표시됩니다.

Tools 탭에서는 다른 SEO 플러그인의 데이터를 Slim SEO로 이전(마이그레이션)할 수 있습니다. 지원되는 SEO 플러그인은 Yoast SEO, All in One SEO Pack, The SEO Framework, Rank Math입니다.

Slim SEO 플러그인 - 데이터 마이그레이션

다른 SEO 플러그인을 사용하고 있는 경우에는 Slim SEO로 갈아탈지 여부를 신중히 결정하시기 바랍니다. 슬림 SEO를 사용하다가 다시 이전 SEO 플러그인으로는 되돌릴 수 없습니다.

개별 포스트 및 페이지 편집 화면에서 메타 타이틀 등을 수동으로 지정하는 것도 가능합니다.

워드프레스 SEO 설정

마치며

다양한 워드프레스 SEO 플러그인이 있기 때문에 무엇을 선택해야 할지 고민이 될 수도 있을 것 같습니다. 심플한 SEO 플러그인을 원한다면 이 글에서 다루는 Slim SEO를 고려해볼 수 있을 것입니다.

하지만 조금 번거로워도 Yoast SEO나 Rank Math 등의 플러그인에서 제공하는 SEO 분석 기능을 활용하면 구글 등의 검색엔진에 보다 잘 노출되는 글을 작성할 수 있을 것입니다.

참고로 SEO 플러그인은 하나만 설치하시기 바랍니다. 드물지만 두 개를 설치하여 사용하는 사이트를 본 적이 있습니다. 그러면 메타 태그가 중복 추가되는 등 문제가 발생할 소지가 있습니다. 또한, 비슷한 성격의 플러그인을 중복 설치하면 충돌을 야기할 수도 있습니다.

참고

일부 글에 제휴 링크가 포함될 수 있으며 파트너스 활동으로 일정액의 수수료를 받을 수 있습니다.

2개 댓글

  1. 안녕하세요 사이트 보면서 워드프레스 공부중인 초보 블로거 입니다. 혹시[참고] 밑에, 댓글 윗부분에 보면 "일부 글에 제휴 링크가~~" 이렇게 이미지와 문구가 같이 삽입되어 있는 것을 볼 수 있는데 어떤 방법을 쓰신 건가요?? 각 포스트 마다 동일한 이미지파일을 삽입하는건가요?

    1. 안녕하세요, minsung님.

      각 포스트 하단에 특정 문구나 이미지 넣는 방법은 여러 가지가 있습니다.
      가령 차일드 테마를 만들고 single.php나 관련 파일(테마에 따라 다름)에 직접 추가할 수도 있습니다.

      저는 사용 중인 테마에서 제공하는 후크를 사용하여 추가했습니다.
      GeneratePress 테마에는 다양한 후크(Hook)가 제공되므로 수월하게 원하는 위치에 특정 요소를 넣을 수 있습니다.

      https://www.thewordcracker.com/intermediate/generatepress-%ED%85%8C%EB%A7%88-%ED%9B%84%ED%81%AC-%EC%82%AC%EC%9A%A9%ED%95%98%EA%B8%B0/

      일부 테마에서는 자체 후크가 제공되기도 합니다. Neve 테마에서도 후크가 제공됩니다.

      https://www.thewordcracker.com/intermediate/%EC%9B%8C%EB%93%9C%ED%94%84%EB%A0%88%EC%8A%A4-neve-%ED%85%8C%EB%A7%88-%ED%9B%84%ED%81%AC-%EC%82%AC%EC%9A%A9%ED%95%98%EA%B8%B0/

      그리고 이미지로 넣은 것은 아니고요 html 파일을 iframe 형식으로 삽입한 것입니다.

댓글 남기기

* 이메일 정보는 공개되지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