쉬운 워드프레스 다운그레이드 방법 (코어, 테마, 플러그인)

워드프레스 코어와 테마, 플러그인을 최신 버전으로 업데이트하는 것이 보안상 바람직합니다. 메이저 버전이 릴리즈될 경우 가능하면 백업을 한 후에 업데이트를 진행하는 것이 좋습니다. 워드프레스 업데이트 후에 문제가 발생할 경우 플러그인을 사용하면 쉽게 다운그레이드가 가능합니다. FTP를 사용하지 않고 쉽게 워드프레스 다운그레이드하고 싶은 경우 참고해보시기 바랍니다.

쉽게 워드프레스 다운그레이드하는 방법

워드프레스 코어 다운그레이드

워드프레스 업데이트 후에 사이트에 문제가 발생하면 문제의 원인을 파악하여 제거해야 합니다. 이 방법이 가장 바람직하지만 급히 복구해야 하는 경우에는 워드프레스 버전을 이전 버전으로 되돌려서 사이트를 복구할 수도 있습니다.

워드프레스 관리자 페이지에 접속이 가능하면 WP Downgrade 플러그인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워드프레스 관리자 페이지 > 플러그인 > 새로 추가(①)에서 wp downgrade로 검색(②)한 다음 WP Downgrade | Specific Core Version (워드프레스 다운그레이드 | 특정 코어 버전) 플러그인의 '지금 설치'를 클릭(③)하여 플러그인을 설치하도록 합니다.

쉽게 워드프레스 다운그레이드하는 방법 - WP Downgrade

플러그인을 활성화했다면 설정 > WP Downgrade에서 워드프레스 대상 버전(WordPress Target Version)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워드프레스 WP Downgrade 옵션

위의 그림에서 WordPress Target Version에 정확한 워드프레스 버전(예: 4.9.8)을 입력합니다. 워드프레스 버전은 WP Releases에서 확인이 가능합니다.

경고로 표시되어 있듯이, 이 플러그인은 순전히 사용자의 위험 부담 하에 사용하게 됩니다. 수도 버전 변경은 워드프레스 설치본에 큰 영향을 미치므로 파일(데이터)과 DB(데이터베이스)를 백업하는 것이 안전합니다.

변경사항 저장을 클릭하고 하단에 표시되는 Up-/Downgrade Core (코어 업/다운그레이드) 버튼을 클릭합니다.

워드프레스 버전 다운그레이드/업그레이드

이제 알림판 > 업데이트로 이동하여 설정한 버전으로 워드프레스 코어를 다운그레이드할 수 있습니다.

워드프레스 버전 다운그레이드는 문제 해결을 위한 임시적인 방법으로 활용하고, 플러그인이나 테마 등으로 인해 문제가 발생한 경우 해당 문제가 제거된 후에는 다시 최신 버전으로 업데이트하시기 바랍니다.

워드프레스 테마/플러그인 다운그레이드

워드프레스 저장소를 통해 제공되는 무료 워드프레스 테마와 플러그인의 버전을 다운그레이드하고 싶은 경우 WP Rollback 플러그인을 사용하면 편리합니다. 이 플러그인을 사용하여 아바다, 엔폴드 등과 같은 유료 테마와 유료 플러그인은 롤백할 수 없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워드프레스 플러그인 다운그레이드 방법을 참고해보세요.

FTP에 접속이 불가능한 경우 워드프레스 코어/테마/플러그인 다운그레이드 방법

워드프레스 코어나 테마, 플러그인을 업데이트한 후에 관리자 페이지에 접속이 불가능한 경우에는 FTP를 통해 워드프레스 코어/테마/플러그인을 다운그레이드할 수 있습니다.

워드프레스 코어 다운그레이드 방법을 다음 글에서 참고할 수 있습니다.

테마나 플러그인 다운그레이드도 비슷한 방법으로 가능합니다. 블루호스트 등 cPanel을 제공하는 환경에서는 File Manager (파일 매니저)를 사용하면 압축 파일을 업로드하여 압축을 해제할 수 있으므로 FTP보다는 수월하게 작업이 가능할 것입니다.

다운그레이드 후 문제가 해결되지 않는 경우

워드프레스/테마/플러그인을 업데이트한 후에 문제가 발생하여 이전 버전으로 다운그레이드해도 문제가 지속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 경우 문제의 근본 원인을 파악해야 문제가 해결됩니다.

문제의 원인은 다양하기 때문에 다음 글을 참고하여 문제 원인을 찾아서 제거를 시도해보시기 바랍니다. 항상 백업을 한 후에 진행하는 것이 안전합니다.

카페24 등 일부 웹호스팅에서는 롤백 기능을 제공하므로 먼저 롤백을 시도하여 문제가 해결되는지 체크해보시기 바랍니다.

참고

일부 글에 제휴 링크가 포함될 수 있으며 파트너스 활동으로 일정액의 수수료를 받을 수 있습니다.

2개 댓글

  1. 저는 워드프레스 버전이 올라오면 바로 업데이트를 하는 편인데 테마별로 여기에 호환이 되지 않는 테마가 있는 것 같습니다
    이럴 때 유용한 플러그인 것 같습니다..멋진 주말 되세요

    1. 저도 대부분의 사이트에서 곧바로 업데이트를 하는 편입니다. 몇 년 전에는 간혹 업데이트 후에 문제가 발생하기도 했지만, 지난 몇 년 동안에는 거의 문제가 발생하지 않았습니다.ㅎ

댓글 남기기

*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