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롭게 바뀐 Yoast SEO 8.0 - 구텐베르크 사이드바 도입

4

최근 Yoast SEO가 버전 8.0으로 업데이트되면서 새로운 워드프레스 편집기인 구텐베르크와의 통합을 위한 첫 단계로써 구텐베르크 사이드바(Gutenberg Sidebar)에 표시되는 Yoast SEO 메타 박스가 도입되었고 Yoast SEO 메타 박스도 새롭게 바뀌었습니다.

Yoast SEO 메타 박스

Yoast SEO를 8.0으로 업데이트하면 두 가지 메타 박스가 표시됩니다.

  • 글 아래의 메타 박스
  • 사이드바의 메타 박스

구텐베르크 플러그인을 설치하지 않은 경우에는 글 하단의 메타 박스만 표시됩니다.

일부 최적화 옵션이 두 메타 박스에 모두 표시되는 것은 아니기 때문에, 당분간 두 메타 박스가 모두 표시된다고 합니다.

구텐베르크 사이드바에 표시되는 Yoast SEO

구텐베르크 플러그인을 활성화한 경우 구텐베르크 사이드바에 Yoast SEO 항목이 표시됩니다.

Yoast SEO - 구텐베르크 사이드바

오른쪽 상단의 Yoast SEO 아이콘을 클릭하면 위의 그림과 같이 Yoast SEO 메타 박스가 표시됩니다. 각 항목 옆의 화살표를 클릭하면 펼쳐지거나 축소됩니다.

Readability(가독성)를 클릭하면 다음 그림과 같이 분석 결과가 표시됩니다.

Yoast SEO - 구텐베르크 사이드바

참고로 여기에 제시하는 사항은 참조용으로 사용하면 좋을 듯합니다. SEO는 결국 글쓰기와 관련됩니다. Yoast SEO에서 제시하는 사항은 좋은 글을 작성할 때 참고할 수 있지만, 절대적인 기준은 아닙니다. 이런 기준을 완전히 무시한 글도 구글에 잘 검색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다만, 이런 원칙을 어느 정도 따르면 독자들이 읽기 편한 글을 작성하는 데 도움이 될 것입니다.

Focus keyword(포커스 키워드)를 클릭하면 포커스 키워드에 대한 항목이 표시됩니다.

Yoast SEO - 포커스 키워드

저는 핵심 키워드가 몇 번 사용되고 글 길이가 적정 수준인지 등에 대해 그다지 신경을 쓰지 않고 글을 작성하는 편입니다. 검색엔진에서 선호하는 방식에 따라 글을 작성하고 싶은 경우에 포커스 키워드 부분을 활용해볼 수 있습니다.

Cornerstone content(코너스톤 콘텐츠, 핵심 콘텐츠)를 클릭하면 다음과 같이 해당 글을 코너스톤 콘텐츠로 지정할 것인지를 선택할 수 있는 옵션이 표시됩니다.

Yoast SEO 코너스톤 콘텐츠

사이트에서 매우 중요한 글을 코너스톤 콘텐츠로 지정할 수 있습니다. Mark as cornerstone contentOn으로 설정하면 포커스 키워드에서 분석이 달라지는 것 같습니다.

디자인이 깔끔하게 바뀐 Yoast SEO 메타 박스

8.0으로 업데이트되면서 글 하단에 표시되는 메타 박스의 디자인도 바뀌었습니다.

Yoast SEO 메타박스

전반적으로 보다 직관적이고 깔끔하게 디자인이 변경되었습니다.

Gutenblock

Yoast에서는 자체적으로 Gutenblock을 만들고 있다고 합니다. 조만간 여기에 대한 소식을 공개할 예정이라고 하네요. 구텐베르크에서는 블록(block)을 사용하여 페이지를 만듭니다. 블록은 자체 스타일을 가질 수 있고 자체 메타 데이터도 포함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올바르게 구조화된 데이터가 포함된 블록을 자동으로 만들 수 있다면 정말 좋을 것입니다. 그러면 구글에서 해당 블록이 레시피에 관한 것인지, 아니면 특정 상품에 관한 것인지를 곧바로 인식하게 된다면? 그러면 schema.org 데이터를 추가하기 위해 개발자를 고용할 필요가 없을 것입니다.

이처럼 가능성은 무한하고 기회는 어디에서나 존재합니다. Yoast SEO가 앞으로 어떤 기능을 추가할지 기대가 되네요.

참고

4 개 댓글

  1. 구텐베르크가 나오면서 Yoast SEO의 slug 설정 부분이 본문의 slug 설정과 연동 안 되고 따로 노는 문제가 있었는데 이번 버전에서 해결되었나 봅니다. Yoast SEO 플러그인을 업데이트하니까 연동이 되네요.

    • 구텐베르크 편집기 자체가 아직 완성 상태가 아니기 때문에 버그가 있을 수 있지만, 시간이 지나면서 점점 나아지는 것 같습니다.

  2. 오 좋은정보 감사합니다.
    구텐베르크가 날들이 많긴 하지만 여러가지 변화를 몰고 오네요.

    요즘 새운 편집기를 적극 사용해 보려고 노력중입니다.

    • 여유가 있는 개발자들은 적극적으로 구텐베르크에 대응하는 것 같습니다.

      이 블로그에 사용된 Publisher 테마의 경우 약 2개월 전에 엔바토 마켓에서 퇴출되었습니다. 그 때문에 테마 개발자가 자체 마켓을 구축하여 테마를 판매하기 시작했습니다.

      문제는 테마가 자동 업데이트되도록 하는 기능을 추가하고 테마에 포함된 플러그인을 최신 버전으로 업데이트하고 새로운 기능도 추가할 예정이지만, 아마 업무 부담이 늘어나서 제 때에 업데이트가 이루어지지 않고 있습니다. 이 테마의 경우 당장 당면한 문제를 해결해야 하기 때문에 Gutenberg에 대한 대응은 먼나라 얘기 같습니다.ㅎㅎ

      저는 당분간 추이를 보면서 구텐베르크가 안정화되고 테마에서 제대로 지원하면 이용해볼 생각입니다.

댓글 남기기

댓글을 입력해주세요!
이름을 입력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