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이트의 도메인 이름을 다른 도메인으로 변경하는 방법

사이트의 도메인 이름을 다른 도메인 주소로 변경하는 방법에 대해 궁금해하는 분들이 간혹 있어서 정리해보았습니다. 운영 중인 사이트의 도메인 이름을 다른 도메인으로 변경하는 방법은 비교적 간단하지만, 도메인을 변경하는 작업을 처음 접하는 경우에는 어떻게 접근해야 할지 조금 막막할 수도 있을 것입니다.

이 글에서는 운영 중인 사이트의 도메인 주소를 변경하는 방법에 대해 간략히 설명해보겠습니다. 기본적인 내용이므로 도메인 이름의 네임서버 변경 등의 절차에 익숙한 경우 이 글을 읽을 필요는 없습니다.

도메인 등록과 웹호스팅은 별개

먼저는 도메인 등록과 웹호스팅 이용은 별개입니다. 보통 웹호스팅에 가입하면서 도메인도 함께 등록하는 경우가 많을 것입니다. 하지만 웹호스팅 업체에서 직접 도메인을 등록하면 타 도메인관리업체보다 조금 비싸게 구입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그리 큰 비용 차이가 없으므로 웹호스팅에 가입하면서 도메인을 함께 구입해도 별 차이는 없을 것입니다. 조금이라도 비용을 아끼고 싶다면 더 저렴한 도메인 등록업체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저는 모든 닷컴(.com) 도메인을 korbuddy님이 추천해준 onlydomains.com이라는 뉴질랜드 업체로 이전하여 관리하고 있습니다. ("저렴하게 도메인 이름을 등록하고 유지 관리하는 방법" 참고)

사이트의 도메인 주소 변경하기

사이트에 연결된 A.com이라는 주소를 B.com이라는 주소로 변경하려는 경우:

  1. B.com의 네임서버 정보를 A.com이 호스팅되고 있는 호스팅 서버의 네임서버로 변경합니다.
  2. A.com이 호스팅되고 있는 호스팅 업체에서 B.com 도메인을 추가합니다.
  3. 사이트에서 A.com 주소를 모두 B.com으로 변경합니다.

A.com이 카페24에 호스팅되고 있다고 가정해보겠습니다. 만약 B.com이 카페24에서 등록되었다면 간단히 도메인 연결만 해주면 됩니다.

하지만 B.com이 다른 도메인 등록대행업체(예: 고대디)에서 등록되었다면 B.com이 등록된 업체에 로그인하여 B.com의 네임서버 정보를 A.com이 호스팅되고 있는 호스팅 서버의 네임서버(예: 카페24의 네임서버) 정보로 변경해주도록 합니다.

네임서버 정보 확인하기

호스팅 업체에 로그인하여 네임서버 정보를 확인해볼 수 있습니다. 카페24에서는 호스팅관리 > 도메인 연결관리에서 카페24의 네임서버 정보를 확인해볼 수 있습니다.

카페24 네임서버 정보 확인하기

카페24 네임서버 보기를 클릭하면 카페24의 네임서버 정보가 표시됩니다.

카페24 네임서버 정보 확인하기

카페24의 네임서버 주소는 다음과 같습니다.

  1. ns1.cafe24.com
  2. ns1.cafe24.co.kr
  3. ns2.cafe24.com
  4. ns2.cafe24.co.kr

네임서버 주소를 확인하는 방법은 웹호스팅 업체에 따라 조금씩 다릅니다. 예를 들어, 블루호스트의 경우 Bluehost 사이트에 로그인한 후 domains > domain list를 클릭합니다.

블루호스트 네임서버 정보 확인하기

그러면 오른쪽 아래 부분에서 name servers 탭을 눌러 네임서버 정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블루호스트 네임서버 정보 확인하기

Bluehost의 네임서버 정보는 다음과 같습니다.

  • ns1.bluehost.com
  • ns2.bluehost.com

패스트코멧의 경우 이 글을 참고하여 네임서버 정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네임서버 정보 변경하기

네임서버 정보를 확인했다면 이제 도메인이 등록된 도메인 등록 대행업체의 사이트에 로그인하여 해당 도메인의 네임서버를 새로운 서버의 네임서버 주소로 바꾸어주면 됩니다. 도메인을 등록한 업체의 사이트에 로그인하면 등록한 도메인 리스트가 나열될 것입니다. 원하는 도메인의 정보를 관리하는 메뉴로 들어가면 네임서버를 변경할 수 있을 것입니다.

네임서버를 변경하는 메뉴는 업체마다 다릅니다. 저는 가끔 namecheap.com이라는 곳에서 도메인을 등록하는데, 이곳에서 등록하는 관리하는 도메인의 경우 namecheap.com에 로그인하여 해당 도메인 옆의 "Manage" 버튼을 클릭하여 네임서버 정보를 변경할 수 있습니다.

도메인 네임서버 변경하기

Manage를 클릭하면 다음과 같은 화면이 표시됩니다.

도메인 네임서버 변경하기

Nameservers에서 Custom DNS로 선택한 다음 네임서버 정보를 입력하면 됩니다. 보통은 1차, 2차 네임서버만 입력하면 되고, 경우에 따라 IP까지 요구하는 경우에는 IP까지 입력하도록 합니다. (IP 주소를 모르면 그냥 비워 두어도 될 것 같습니다. 꼭 입력해야 하는 경우에는 해당 웹호스팅 업체에 문의하면 알려줄 것입니다.)

만약 카페24에 등록된 도메인을 다른 웹호스팅 업체의 서버를 가리키도록 하려는 경우 카페24에 로그인한 후에 도메인관리 > 도메인 기본관리 > 기본관리로 이동합니다.

도메인 네임서버 변경하기

해당 도메인을 선택한 후에 "네임서버 변경"을 클릭하여 네임서버를 변경할 수 있습니다.

도메인의 네임서버 정보를 변경한 후에는 네임서버가 완전히 변경되기까지 24시간에서 72시간 정도 소요될 수 있습니다. 경우에 따라 이전 네임서버의 사이트와 새로운 네임서버의 사이트가 교대로 표시될 수도 있습니다.

상황에 따라 A 레코드를 변경하여 다른 서버에 설치된 사이트를 가리키도록 할 수도 있습니다.

(※ A 레코드 등의 DNS 정보는 도메인의 네임서버가 지정된 서버에서 변경할 수 있습니다. 가령 도메인의 네임서버가 카페24로 지정되어 있다면 카페24에 접속하여 A 레코드, CNAME 등을 변경할 수 있습니다.)

사이트의 도메인 주소 변경하기

네임서버 정보를 변경한 경우 24시간 정도 지나면 새로운 사이트로 도메인이 변경될 것입니다. (경우에 따라 더 빨리 변경될 수도 있고, 이전 사이트와 새로운 사이트가 교대로 표시될 수도 있습니다.)

이제 할 일은 사이트 내의 기존 도메인 URL 주소를 새로운 도메인 주소로 변경하는 것입니다. 사이트의 도메인이 A.com에서 B.com으로 변경되었다고 한다면 사이트의 URL에서 A.com을 찾아서 모두 B.com으로 변경해주도록 합니다.

워드프레스의 경우 설정 > 일반에서 워드프레스 주소사이트 주소를 새로운 도메인의 URL로 변경해주도록 합니다.

워드프레스 사이트 주소 변경하기

두 주소 모두 변경해야 합니다. 가끔 하나만 변경하는 경우를 목격합니다. 그러면 사이트가 이상하게 작동하게 됩니다.

주소를 잘못 변경하면 사이트 접속이 불가능할 수 있습니다. 주소를 잘못 변경할 경우 phpMyAdmin에 접속하여 주소를 다시 원상 복구할 수 있습니다.

카페24나 클라우드웨이즈를 이용하는 경우 자동 백업/복원 기능을 사용하여 전날 백업본으로 되돌리면 다시 이전 상태로 복구됩니다.

워드프레스 사이트 내 링크를 일괄적으로 변경해야 하는 경우 Velvet Blues Update URLs 플러그인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플러그인으로 전체 URL이 제대로 변경되지 않으면 DB에서 수동으로 URL을 변경해야 합니다. DB 작업은 위험하므로 항상 DB를 백업하시기 바랍니다.

참고:


14개 댓글

    1. 도메인의 네임서버를 변경하면 DNS 정보가 전파되는 데 1~2일 정도 시간이 소요됩니다. 제대로 네임서버를 변경했거나 IP 주소를 지정했다면 기다려보시기 바랍니다.

      도메인 정보 전파 시간은 인위적으로 조정할 수 없고 시스템적으로 이루어집니다.

      "도메인네임 전파 시간"을 구글링해보시면 이해가 되실 것입니다.

      도메인 전파는 DNS 레코드가 변경된 후 전 세계의 네임 서버를 업데이트하는 과정입니다. 전파를 완료하는 데는 최대 48 시간이 소요될 수 있습니다. 이 과정 중에는 모든 기기에서 사이트에 액세스할 수 없거나, 사이트가 안전하지 않은 것으로 나타날 수 있습니다.

  1. 안녕하세요~ 질문좀 드리겠습니다. 네임칩에서 새로 구입한 도메인 이름을 변경하고 싶은데 위 내용대로 하는데 되지않네요~ 변경하려는 이름의 도메인도 따로 구입을 한다음 네임서버-cutom dns에 적는건가요? 따로 구입한 도메인 이름 앞에 ns1, ns2 이것만 붙이면 되는건가요?

    1. 안녕하세요, 윌리님. 질문의 내용만으로 정확한 상황을 파악할 수 없습니다.
      기본적으로 1. 웹호스팅에서 도메인을 추가할 수 있어야 하고, 2. 도메인의 네임서버를 웹호스팅에서 제시하는 정보로 변경해야 합니다. 3. 그리고 워드프레스 내에서도 사이트 주소를 변경해야 합니다. 그리고 도메인의 DNS 정보를 변경하면 반영되는 데 시간이 소요됩니다.

  2. 안녕하세요, 궁금한게 있는데요.
    기존의 완성된 사이트의 주소를 새로운 도메인으로 변경할 때, 윗 글 제일 끝부분에 "웹사이트의 링크 걸린 도메인은 플러그인으로 일괄변경 후 안바뀐 일부 링크는, 디비에서 변경한다고 적혀있는데" 디비에서 변경한다는 말의 의미가 mysql을 말하는건 아니고,그냥 링크 걸린 페이지를 직접 하나씩 변경해야한다는 의미인가요?
    그리고, 만약 다른 서버에 있는 영상콘텐츠 url도 바꿔야 한다면, 그 url은 아예 고유한 도메인으로 애초에 만들어 놓으면, 변경할 필요가 없는거 맞나요?
    그리고 네임서버 변경하지 말고 레코드 추가로 가능한지? 그렇게하면 새로운 도메인주소를 치면 기존 도메인주소로 리다이렉트 되서 결국 유저들은 기존 도메인주소를 보게 되는거 맞나요? 그런데, 만약 그 기존 도메인 주소가 차단되어 있다면 레코드 추가로는 안되는 것이고, 네임서버 변경을 하면 되는건가요?

    1. 블로그를 방문해주셔서 감사합니다. 현재 어떤 상황인지 설명해주시면 어떤 방법으로 접근하면 좋을지 확인해드려보겠습니다.

      참고로 네임서버(nameserver)란:

      컴퓨터는 Internet Protocol(인터넷 프로토콜; IP)이라고 불리는 일련의 숫자들을 통해 인터넷 주소를 인식하게 됩니다.
      하지만 이러한 숫자는 인간이 기억하고 사용하기가 어렵기 때문에 단어와 숫자의 조합을 사용하여 사용자들이 보다 쉽게 이용할 수 있는 도메인 이름이 생기게 되었습니다.

      네임서버(Name servers)는 바로 이 도메인 이름과 IP의 상호 변환을 가능하게 해주는 서버입니다.

      대부분의 도메인 이름은 2개의 네임서버(이름서버라)를 갖게 되는데, 이는 두 개의 네임서버가 서로 병렬적으로 동작하면서 네임 서비스를 보다 안정적으로 연결되도록 합니다. 네임서버는 도메인과 IP를 연결 시켜 주는 역할을 합니다.

      원래 모든 인터넷 주소는 위와 같이 숫자로 이루어진 IP 주소로 되어 있습니다. 하지만 그와 같이 숫자로 된 주소는 복잡하고 기억하기가 어렵기 때문에 간단히 표기 할 수 있는 도메인(Domain)이 주소 역할을 할 수 있게끔 규약이 생긴 것이고, 해당 홈페이지의 고유 주소인 IP를 도메인으로 변환, 연결시켜주는 기능이 담긴 것이 네임서버입니다.

      때문에 아무리 도메인을 등록하였다 하더라도 네임서버에 해당 도메인이 어떤 IP로 연결되었는가 하는 정보가 없다면 그 도메인으로 어떤 주소로도 접속이 되지 않으며, [페이지를 표시할 수 없습니다]라는 메시지를 보여주게 됩니다.

      도메인을 A라는 호스팅에 연결하여 사용하다가, B라는 호스팅으로 바꿀 경우에는 도메인의 네임서버를 B 호스팅을 가리키도록 바꾸거나 A 레코드를 추가하여 IP 주소를 지정할 수 있습니다.

      https://www.thewordcracker.com/miscellaneous/dns-%EC%A0%95%EB%B3%B4-%EB%B3%80%EA%B2%BD%EA%B3%BC-a-%EB%A0%88%EC%BD%94%EB%93%9C-%EB%B3%80%EA%B2%BD-%EC%B0%A8%EC%9D%B4%EC%A0%90/

      1. a라는 도메인으로 사이트를 만들었는데, 도메인이 마음에 들지 않아, b라는 새 도메인으로 사이트를 연결하고 싶은 상황입니다. 이런 상황에서 위의 질문을 드린겁니다. 네임서버 또는 레코드 추가로 도메인 설정을 변경하면, b도메인으로 접속할 때, 아예 a도메인으로 바뀌지 않고 b도메인을 유저가 계속 보게 되길 원하는 상황입니다.

      2. A 도메인이 연결된 사이트에 B 도메인을 연결하시고, 사이트의 주소를 B 도메인으로 변경하시면 됩니다. 도메인 연결 방법은 1) 도메인의 네임서버를 호스팅 업체에서 제시하는 정보로 변경하고 2) 도메인을 호스팅 업체 홈페이지에서 해당 사이트에 추가할 수 있습니다. 호스팅 업체에 문의하면 친절하게 안내해 줄 것입니다. 주소 변경은 이 글에 설명된 방법으로 하시면 됩니다. 해보시면 별 어려움 없이 원하는 대로 될 것입니다. (백업을 하신 후에 진행하세요.) 해보시고 잘 안 되는 부분이 있다면 여기에서 서비스(유료)를 의뢰하실 수 있습니다.

    1. 설정 > 고유주소로 이동하여 저장을 누른 후에 제대로 작동하는지 확인해보시겠어요?
      그래도 안 되면 고유주소 옵션을 다른 옵션으로 변경한 후에 테스트해보시겠어요?

  3. 도메인을 변경하면 그동안 검색엔진 포털에 노출됬던 주소가 엉키면서 중복자료 처리되면서 검색 유입도 뚝 떨어지고... 총체적 난국이 된적이 있는데 이럴땐 어떻게 해결해야 하나요?

    1. 다음 글을 참고해보시기 바랍니다.

      https://www.thewordcracker.com/intermediate/%EA%B5%AC%EA%B8%80-%EC%88%9C%EC%9C%84%EB%A5%BC-%EC%9C%A0%EC%A7%80%ED%95%9C-%EC%B1%84-%EC%9B%8C%EB%93%9C%ED%94%84%EB%A0%88%EC%8A%A4-%EC%82%AC%EC%9D%B4%ED%8A%B8-%EC%A3%BC%EC%86%8C-%EB%B3%80%EA%B2%BD/

      같은 사이트에 도메인 이름을 변경할 경우, 기존 도메인을 내용이 없는 서버에 연결하여 301 리다이렉션 코드를 통해 새로운 도메인으로 리디렉션시키고 구글에 도메인이 변경되었음을 알려주면 별 문제가 없을 것 같습니다.

댓글 남기기

*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