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화하듯이 문의 양식을 작성할 수 있는 WPForms의 Conversational Forms

워드프레스에서는 다양한 무료 및 유료 컨택트 폼 플러그인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심플한 컨택트 폼을 원하는 경우 Contact Form 7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보다 직관적으로 문의 양식을 생성하고 싶은 경우 WPForms 같은 플러그인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WPForms는 현재 100만 개 이상의 사이트에 설치되어 사용되고 있는 인기 컨택트 폼 플러그인 중 하나로 무료 버전과 유료 버전이 있습니다.

WPForms는 애드온을 통해 편의 기능을 계속 추가하고 있습니다. 지난 1월에 소개한 Surveys and Polls Addon을 사용하면 컨택트 폼에서 편리하게 설문조사 양식을 만들 수 있습니다.

최근 WPForms에서는 조금 재미있는 새로운 기능을 추가했습니다. 바로 대화하듯이 컨택트 폼을 작성할 수 있도록 하는 Conversational Forms 애드온인데요. 이 글에서 간단히 다루어보았습니다.

대화형 방식으로 컨택트 폼을 작성할 수 있도록 하는 Conversational Forms 애드온

다음 애니메이션 이미지를 통해 WPForms에서 새로 추가한 Conversational Forms가 어떻게 작동하는지 대략적으로 이해할 수 있습니다.

대화하듯이 문의 양식을 작성할 수 있는 WPForms의 Conversational Forms 2

다른 사람과 대화하듯이 양식을 작성할 수 있도록 하여 워드프레스 컨택트 폼이 보다 인간적으로 느껴지도록 하는 것이 Conversational Forms의 목적이라고 WPForms에서는 밝히고 있네요.

가령 20개의 질문을 동시에 묻는 대신, 마치 대면하여 대화하듯이 하나씩 질문하는 것 같은 경험을 느끼도록 합니다.

Conversational Forms를 사용하여 문의 폼을 만들면 사용자들의 부담을 덜고 더 친근하게 느끼도록 하여 양식 작성률을 높일 수 있습니다.

Form Pages와 비슷한 Conversational Forms 애드온을 사용하여 코딩 지식이 없어도 5분 만에 방해를 받지 않고 문의 폼 작성에 집중할 수 있는 대화형 컨택트 폼으로 된 랜딩 페이지를 만들 수 있습니다.

워드프레스 WPForms 컨택트 폼

회사의 로고를 추가할 수 있고, 컬러 스킴(color scheme; 색 배합)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이 Conversational Form 랜딩 페이지의 가장 큰 특징은 사용자가 메신저에서 채팅하듯이 전체 양식을 컴퓨터 키보드를 사용하여 작성할 수 있다는 점입니다.

다음과 같은 양식에 이 애드온을 적용하여 사용자들의 양식 작성 참여율을 높일 수 있습니다.

  • 설문조사 양식(Survey Forms)
  • 입사지원서 양식(Job Application Form) - 60%의 구직자들이 입사지원서 양식이 너무 길거나 복잡하여 입사지원서 작성을 포기한다고 합니다. 입사지원서 양식을 쉽게 작성할 수 있도록 만들 수 있습니다.
  • 이벤트 기획 양식(Event Planning Form) - 단계별로 한 번에 하나의 질문을 하는 방식을 통해 고객을 지루하게 하지 않고 원하는 정보를 얻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 사용자 등록 양식(User Registration Form)

Conversational Forms에서는 조건에 따라 특정 필드를 표시하거나 숨기는 WPForms의 조건부 로직(Conditional Logic) 기능을 포함한 모든 기능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참고로 Contact Form 7 플러그인의 경우 조건부 로직 기능이 포함되어 있지 않고 별도의 플러그인을 설치하여 이 기능을 구현할 수 있습니다("워드프레스 컨택트 폼에서 조건부 필드 만들기" 참고).

WPForms 유료 버전은 다른 컨택트 폼에서 제공하지 않는 편의 기능을 비롯하여 다양한 기능을 제공하지만 비용적인 측면에서 부담이 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이 글에서 소개하는 기능이다 다른 기능을 활용하여 사용자들의 양식 작성 참여율을 높이고 싶은 경우 고려해볼 수 있을 것 같습니다.

WPForms는 무료 버전으로도 제공되므로 무료 버전을 설치하여 테스트해볼 수 있습니다.

참고:

일부 글에 제휴 링크가 포함될 수 있으며 파트너스 활동으로 일정액의 수수료를 받을 수 있습니다.

댓글 남기기

* 이메일 정보는 공개되지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