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페이퍼 테마: Envato 요구 사항에 맞게 코어 업데이트

최근 뉴스페이퍼 테마가 업데이트되면서 큰 변화가 있었습니다. 이 때문에 테마를 최신 버전으로 업데이트하면 사이트가 깨진다고 하는 분도 계십니다. 이 글에서는 새로운 Newspaper 업데이트에서 어떤 변화가 있었는지, 그리고 어떻게 업데이트하면 사이트가 깨지지 않는지에 대해 간략히 설명하겠습니다.

Envato Market 요구 사항에 맞게 코어를 업데이트하다

Envato Market에서는 2019년 5월 31일까지 워드프레스 기본 기능만 제공하도록 제품을 재구성할 것을 테마 개발자와 플러그인 개발자에게 요구했다고 합니다. 이 때문에 테마 판매자들은 두 가지 문제에 직면하게 되었습니다.

첫 번째는 테마를 새로운 기준에 맞게 수정하되 멋진 사이트를 만드는 데 필요한 모든 툴을 계속 제공할 것인가 하는 문제입니다. Newspaper 테마의 경우 수 백 개가 넘는 기능, 블록, 정렬 옵션, 커스텀 위젯과 많은 커스텀 설정이 있습니다. 이런 기능을 계속 제공하는 것이 큰 도전일 수 있습니다.

두 번째는 기존 고객에 대한 대응 문제입니다. 테마를 요구 사항에 맞게 업데이트하면서 기존 고객 사이트에 문제를 일으키지 않아야 합니다.

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Newspaper에서는 기존에 테마에 포함된 기능들을 모두 tagDiv Composer 페이지 빌더로 바꾸는 작업을 했다고 합니다. 새로운 업데이트에서는 모든 테마 기능들이 tagDiv Composer 페이지 빌더로 옮겨졌습니다.

이 때문에 기존에 차일드 테마를 만든 경우 사이트에 문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functions.php와 style.css 파일을 통해 수정한 사항만 반영됩니다. 이 내용은 Newspaper 테마뿐만 아니라 같은 업체에서 만든 Newsmag 테마에도 적용됩니다.

Newspaper 테마를 새로운 버전으로 업데이트하는 방법

새로운 버전을 업데이트하기 전에 사이트 백업을 받아놓으시기 바랍니다. 백업을 받아 놓았다면 테마를 업데이트합니다. 업데이트를 한 후에 필수 필러그인을 업데이트/설치하고 활성화해야 합니다.

뉴스페이퍼 테마 업데이트

업데이트를 한 후에 위와 비슷한 화면이 표시될 것입니다. Install/Activate plugins를 클릭하여 필수 플러그인을 설치하거나 업데이트합니다.

워드프레스 알림판 > Newspaper/Newsmag > 플러그인 페이지에서 플러그인을 설치/업데이트하고 활성화해도 되지만 위의 그림에서 제시하는 방법을 권장합니다.

기존에 차일드 테마를 만든 경우 사이트의 스타일시트 파일이 제대로 로드되지 않아서 사이트가 깨져 보일 수 있습니다. 그런 경우 설치 파일을 다운로드하여 설치 파일 안에 들어 있는 차일드 테마 폴더를 FTP를 통해 업로드하도록 합니다.

뉴스페이퍼 차일드 테마

차일드 테마 폴더는 압축 파일을 해제했을 때 code 폴더 아래에 있습니다.

이제 기존 차일드 테마에서 functions.php 파일 내의 내용을 모두 복사하여 새롭게 업로드한 차일드 테마 내의 functions.php 파일에 붙여넣기 합니다. 그리고 기존 차일드 테마에서 style.css 파일 내의 내용을 복사하여 새로 업로드한 차일드 테마 폴더 내의 style.css 파일에 붙여넣도록 합니다.

앞에서 언급했듯이 자식 테마에서는 functions.php와 style.css 파일을 통해 수정한 사항만 반영됩니다. 테마 파일을 커스터마이징한 경우 작동하지 않을 것입니다.

그러면 테마 소스 파일을 수정하고 싶다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위에서 설명했듯이 테마의 모든 기능이 tagDiv Composer 페이지 빌더로 이동되었습니다. 그러므로 tagDiv Composer 플러그인 내에서 직접 수정해야 합니다. 하지만 이 경우 플러그인이 업데이트되면 수정 사항이 사라지게 됩니다. 이 때문에 Newspaper에서는 tagDiv Cloud Library 플러그인을 사용하여 템플릿을 쉽게 커스터마이징하도록 제공하고 있으므로, 가급적 tagDiv Cloud Library 플러그인을 사용하시기 바랍니다.

※ WPBakery Page Builder(비주얼 컴포저) 사용자: WPBakery Page Builder를 사용하는 경우 워드프레스 관리자 페이지 > Newspaper/Newsmag> Plugins에서 tagDiv Composer를 설치하고 활성화해주면 됩니다.

마치며

이상으로 인기 워드프레스 테마 중 하나인 Newspaper가 새로운 Envato Market 요구 사항에 부합하기 위해 크게 업데이트되었다는 사실과, 업데이트하는 방법에 대해 간단히 설명했습니다.

Envato Market에서는 현재 디자이너 데이(Designer Day)를 맞이하여 일부 품목을 40% 할인 판매하는 행사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Newspaper는 40%는 아니지만 45달러에 할인 판매되고 있습니다. Newspaper나 Jupiter 등의 테마를 고려하고 있었다면 저렴하게 구입할 수 있는 기회 같습니다.

참고:

일부 글에 제휴 링크가 포함될 수 있으며 파트너스 활동으로 일정액의 수수료를 받을 수 있습니다.

6개 댓글

  1. 뉴스페이퍼는 예전보다 속도가 무거워진 것 같더군요 오히려 아바다가 좀 더 빨라진 것 같은 느낌도 생깁니다.

    1. Newspaper를 업데이트한 후에 속도를 체크해보지 않았는데 한번 살펴봐야겠네요.

      이 블로그의 경우 최근 업데이트한 후에 일시적인 현상인지 흑은 우연의 일치인지는 몰라도 네이버 유입이 늘어나고 애드센스 광고 수익이 증가했습니다.

      아바다 테마는 초기에 무겁다는 평이 있었지만 꾸준히 성능이 개선되고 있는 것 같습니다.

  2. 어제는 정말 당황스러웠습니다..
    오늘 덕분에 업데이트 무사히 마쳤어요.. 이제 뉴스페이퍼 테마에서는 차일드 테마는 그리 필요하지가 않을 듯 싶습니다.
    감사합니다..^^

    1. 차일드 테마를 사용할 필요가 없다면 사용하지 않으면 업데이트 시에 오류가 발생할 가능성이 줄어들 것 같습니다.

      저는 코드를 넣은 것이 있어서 차일드 테마를 위의 글에 제시된 방법으로 새로 만들었습니다.

댓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