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페이퍼 테마로 워드프레스 리뷰 블로그 만들기 - The Critic 데모

뉴스페이퍼는 인기 워드프레스 매거진 테마로 이 블로그에서도 10개월 정도 사용되었습니다. 뉴스페이퍼 테마가 10.3 버전으로 업데이트되면서 책과 영화 등의 리뷰 사이트에 사용할 수 있는 The Critic 데모가 추가되었습니다. 워드프레스 리뷰 블로그를 만들려는 경우에 활용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워드프레스 리뷰 블로그에 이용할 수 있는 뉴스페이퍼 테마의 The Critic 데모

뉴스페이퍼 (Newspaper)는 뉴스, 매거진, 블로그용 테마로 테마에서 제공하는 옵션을 사용하여 퀄리티가 높은 뉴스 매거진 사이트를 만들 수 있어 많은 인기를 누리고 있습니다.

The Critic PRO는 뉴스페이퍼 10.3에 포함된 데모로 책 리뷰, 영화 리뷰 등 리뷰 사이트에 활용할 수 있습니다.

워드프레스 리뷰 블로그용 뉴스페이퍼 테마 데모 The Critic

이 데모의 특징 중 하나는 각 요소 사이에 여백이 많이 포함된 Portrait-type 요소이며 단순함(Simplicity)가 핵심을 이루고 있습니다.

데모를 로드하려면 워드프레스 알림판 > Newspaper > Install demos에서 The Critic PRO 데모를 설치하면 됩니다. 이 데모를 설치하려면 먼저 워드프레스 알림판 > Newspaper > Plugins에서 tagDiv Newsletter 플러그인을 설치하고 활성화해야 합니다.

데모 로드 방법 (영상)

The Critic 데모 설치와 데모 페이지를 다음 영상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Install 버튼이 활성화되지 않으면 먼저 필수 필러그인을 설치하고 활성화해야 합니다. 설치가 완료된 후에는 Newspaper > Theme panel에서 테마 옵션을 변경하거나 tagDiv Composer 페이지 빌더를 사용하여 페이지를 수정할 수 있습니다.

데모 임포트 후 수정하기

개별 글에서 책이나 영화에 대한 리뷰 평점을 추가할 수 있습니다. 데모를 임포트하면 개별 글에서 ReviewsNo로 설정되어 있습니다.

책이나 영화에 대한 리뷰를 작성하고 각 부문별로 별 평점(또는 백분율이나 포인트 평점)을 지정할 수 있습니다.

워드프레스 뉴스페이퍼 테마 리뷰 설정

In this a product review?Stars (또는 PercentagePoints)를 선택하고 각 카테고리별(예: 예술성, 가격 등)로 평점을 부여할 수 있습니다. 그러면 개별 글에 평균 평점과 Review description이 표시됩니다.

워드프레스 리뷰 블로그

뉴스페이퍼에는 정말 다양한 옵션이 제공되므로 테마 기능을 사용하여 구미에 맞게 사이트를 커스터마이징할 수 있습니다. 테마 옵션이 많기 때문에 어떤 옵션이 제공되는지 둘러보면서 익숙해지면 좋을 것 같습니다.

로드가 데모가 마음에 들지 않으면 데모를 제거하고 다른 데모를 설치할 수 있습니다. (뉴스페이퍼와 아바다 테마에서는 데모 콘텐츠를 제거하는 기능을 제공하므로 편리하게 여러 가지 데모를 테스트해볼 수 있습니다.)

마치며

도서 또는 영화 등을 리뷰하는 블로그를 구상하는 경우 뉴스페이퍼 테마에 최근 추가된 The Critic 데모를 활용해볼 수 있습니다.

영화 리뷰 또는 책 리뷰에 대한 글을 워드프레스에서 기본적으로 제공하는 '글' 포스트 타입을 이용해도 되지만, 영화나 책 리뷰에 맞게 새로운 커스텀 포스트 타입을 만드는 것도 가능합니다. 자세한 방법은 다음 글을 참고해보세요.

뉴스, 매거진 사이트나 콘텐츠가 많은 블로그를 운영하는 경우 Newspaper 테마를 이용하면 수월하게 사이트를 만들 수 있습니다. 뉴스페이퍼는 최근 자동 업데이트 기능이 추가되면서 수동으로 업데이트를 설치해야 하는 번거로움이 사라졌습니다.

참고

일부 글에 제휴 링크가 포함될 수 있으며 파트너스 활동으로 일정액의 수수료를 받을 수 있습니다.

10개 댓글

  1. 초보중에 쌩초보라 무턱대고 독학으로 들어와서 홈페이지 만든후 해결 안되는 부분이 있어 3개월쯤 포기하고 있던부분이 있었습니다. word님 blog덕에 제가 원하는 부분을 해결했고, 누구에게 물어볼데도 없고 힘들었는데 넘 감사하고 넘 기뻐서 이기쁨을 꼭 전달하고 싶었습니다. 맘속으론 제가 제대로 운영할때쯤 연락드리고 싶습니다. 진심으로 머리숙여 감사드리고 저 또한 앞으로 word님처럼 좋은 정보로 세상에 도움이 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1. 안녕하세요, 이민숙님.

      도움이 되셨다니 저도 기쁘네요.
      워드프레스나 기타 관련하여 질문이 있으면 부담 갖지 말고 댓글을 통해 올려주시기 바랍니다.

      즐거운 한 주 보내세요.

  2. 플랫썸테마를 이미 사용하고 있는데 다른 기능의 테마..즉 뉴스페이퍼 같이.특화되어있는 테마를 다운받아서 동시에 두개 테마 이용? 이 가능한가요?

    1. 안녕하세요, Sera님.

      두 개의 테마를 동시에 운영하는 것은 보통 가능하지 않습니다.
      플러그인을 찾아보면 그런 기능을 해주는 플러그인이 있을지는 모르겠지만, 실제로 가능하더라도 사이트 속도가 더욱 느려지고 시스템도 불안할 수 있을 것입니다.

      아마 Flatsome 테마의 쇼핑몰 기능과 뉴스페이퍼 테마의 매거진 요소를 혼용하여 사용하기를 원하시는 것 같네요.

      아바다, 엔폴드, Divi와 같은 다목적 테마를 사용하여 쇼핑몰 + 블로그를 만드는 것도 고려해보시기 바랍니다.

      다른 방법으로 쇼핑몰과 블로그를 분리하여 만드는 것도 고려해볼 수 있을 것입니다.

  3. 안녕하세요 이제 막 워드프레스를 알게 된 사람입니다.
    시작하기 전에 궁금한 사항이 있어 문의 드리려 합니다.
    PDF 파일 콘텐츠를 저뿐만 아니라 웹사이트 이용자들도 등록할 수 있게하여
    서로 PDF 파일을 사고 팔 수 있는 웹사이트를 구축하려고 하는데 워드 프레스로 그러한 기능들을 구현할 수 있을까요?

    1. 안녕하세요, 이현빈님.

      질문하신 내용과 관련하여 다음 두 글이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https://www.thewordcracker.com/intermediate/%EC%9B%8C%EB%93%9C%ED%94%84%EB%A0%88%EC%8A%A4-%EB%94%94%EC%A7%80%ED%84%B8%EB%8B%A4%EC%9A%B4%EB%A1%9C%EB%93%9C-%EA%B0%80%EB%8A%A5%ED%95%9C-%EC%83%81%ED%92%88-%ED%8C%90%EB%A7%A4%ED%95%98%EA%B8%B0/

      https://www.thewordcracker.com/basic/%EC%9B%8C%EB%93%9C%ED%94%84%EB%A0%88%EC%8A%A4-%EC%9A%B0%EC%BB%A4%EB%A8%B8%EC%8A%A4%EB%A1%9C-%EB%A9%80%ED%8B%B0%EB%B2%A4%EB%8D%94-%EC%87%BC%ED%95%91%EB%AA%B0-%EA%B5%AC%EC%B6%95/

      하지만 세세하게 원하는 대로 만들려는 경우에는 프로그래밍 지식이 필요할 것입니다.

      이런 사이트는 초보자가 마음에 들게 구축하기가 쉽지 않을 것 같습니다.

      원하는 사이트를 구축할 수 있는 상용화된 솔루션이 있다면 그런 솔루션을 이용하는 것을 고려해보시기 바랍니다.

  4. 한달마다 업데이트를 하던 뉴스페이퍼에서 요즘 자주 업데이트가 이루어지는 것 같습니다.
    사용하는 분에게는 좋은 일인 것 같습니다.
    요즘 자동 업데이트도 되고..

    데모테마 설치가 안되는 이유가 있었군요..ㅎㅎ 옛날에 데모가 왜 설치 안되나 했는데..
    건강 조심 하세요..!!

    1. 저는 뉴스레터를 운영할 계획이 없어서 Newsletter 플러그인을 설치하지 않는데, 일부 데모에서 이 플러그인을 사용하네요.

      The Critic 데모의 Install 버튼이 회색으로 표시되어 Newspaper 개발자에게 물어보니 Newsletter 플러그인을 설치해야 데모를 설치할 수 있다는 답변을 받앗습니다.ㅎ

      요즘 갑자기 기온이 올라가 낮에는 초여름으로 접어드는 느낌입니다.
      밤낮 기온차가 심하네요. 건강 조심하세요.

  5. 안녕하세요. 오랫만에 글을 남기네요. ^^
    요즘 다른일로 바빠서 블로깅도 못하고 있습니다.

    아바다 보다는 쉽게 느껴지더군요. 하지만 이게 또 아이러니 한게 뉴스페이퍼에 적응이 되다보니 아바다도 그렇게 어렵지는 않았구나 라는 생각이 듭니다.

    뭐든 하나를 어느정도 알게 되면 적응해 나가는듯 합니다.
    뉴스페이퍼 테마가 데모도 많고 잘 되어 있어서 리뷰로 활용하기에는 딱 좋은듯 합니다.

    항상 좋은 글 소개 감사드립니다. 건강 하세요^^

    1. 바쁘면 좋은 것이죠.ㅎ

      네, 현토리님 말씀대로 테마 한 두개를 제대로 다룰 줄 알면 다른 테마가 어렵지 않게 느껴질 것입니다.
      특히 아바다 테마와 페이지 빌더를 사용하는 테마인 경우 하나만 제대로 익히면 다른 페이지 빌더를 이용하는 테마도 쉽게 적응할 수 있을 것입니다.

      오늘 날씨가 초여름 날씨네요.
      코로나19 때문에 봄을 제대로 느껴보지 못하고 곧바로 여름으로 접어드는 것 같습니다.

      현토리님도 건강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댓글 남기기

* 이메일 정보는 공개되지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