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입형 워드프레스: 네이버 웹마스터도구 사이트 소유 확인하기

댓글 남기기
  • 네이버 블로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트위터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가입형 워드프레스는 WordPress.com에 가입하여 무료 또는 유료로 워드프레스를 이용하는 형태로 웹호스팅에 가입하여 워드프레스를 운영하는 설치형 워드프레스에 비해 제약이 많습니다. 네이버 웹마스터도구 사이트 소유 확인을 받으려면 비즈니스 이상 요금제를 이용해야 하지만, 개인 요금제와 프리미엄 요금제에서도 우회 방법을 통해 사이트 소유 확인이 가능합니다.

비즈니스 요금제의 경우 Insert Headers and Footers 플러그인을 설치하여 헤더에 네이버 웹마스터도구에서 제시하는 사이트 소유 확인 코드를 추가할 수 있습니다("워드프레스 가입형(WordPress.com)에서 네이버 웹마스터도구 소유 확인하기" 참고). 이 글에서는 Personal 플랜과 Premium 플랜에서 사이트 소유 확인하는 방법에 대해 살펴보겠습니다.

가입형 워드프레스 프리미엄 요금제 및 개인 요금제: 네이버 웹마스터도구 사이트 소유 확인하기

가입형 워드프레스: 네이버 웹마스터도구 사이트 소유 확인하기

가입형 워드프레스 vs. 설치형 워드프레스

가입형 워드프레스는 WordPress.com에 가입하여 무료 또는 유료로 사용할 수 있는 워드프레스로, 요금제에 따라 제약이 있습니다.

현재 가입형에는 무료 요금제를 비롯하여 개인 (Personal), 프리미엄 (Premium), 비즈니스 (Business), 그리고 전자상거래 (eCommerce) 요금제가 있습니다.

워드프레스닷컴 가격과 요금제 비교

개인 플랜 이상의 유료 요금제에서는 도메인을 연결할 수 있으며 1년간 도메인 등록비가 무료입니다. 저는 프리미엄 플랜을 이용하고 있는데, 첫 해에 등록한 도메인은 그 다음 해에는 유료로 갱신해야 하고, 대신 다른 도메인을 또 무료 등록이 가능하다고 하네요. 닷컴 도메인을 등록한 후에 도메인이 만료되기 전에 다른 곳으로 이전하는 것도 괜찮은 방법 같습니다.

개인 요금제에서는 저장 공간이 6GB로 늘어나고 도메인을 연결할 수 있고 워드프레스닷컴 광고를 제거하는 것 외에 별다른 특징은 메리트는 없는 것처럼 느껴지네요.

프리미엄 요금제에서는 커스텀 CSS를 이용하여 사이트 디자인을 바꿀 수 있고 프리미엄 테마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프리미엄 테마라고 해서 아바다엔폴드와 같은 테마는 아니고 설치형 워드프레스에서 사용할 수 있는 테마가 대부분 같습니다. CSS를 사용하여 커스텀하여 사용하기에 괜찮은 옵션 같습니다. 그리고 WordAds라는 광고 플랫폼을 이용하여 수익을 창출할 수 있습니다. 워드애즈는 일정 트패픽 이상이 되면 워드프레스닷컴에서 게재하도록 승인합니다. 저는 WordAds 승인을 최근에 받았지만 수익은 제로입니다.ㅠ

비즈니스 요금제는 설치형 워드프레스와 거의 비슷합니다. 외부 테마와 플러그인 설치가 가능합니다. 프리미엄 요금제 이하에서는 플러그인 설치가 불가능합니다. 애드센스 광고도 게재할 수 있는 등 설치형 워드프레스와 차이가 별로 없지만 FTP/sFTP와 SSH 접속이 제한됩니다. (사이트에 문제가 발생하면 고객센터에 연락하면 문제를 해결해줍니다.)

프리미엄 요금제와 비즈니스 요금제 차이는 "워드프레스 가입형: 프리미엄 vs. 비즈니스 요금제"를 참고해보세요.

설치형 워드프레스는 웹호스팅에 가입하여 사용하는 형태로, 일반적으로 워드프레스라고 하면 설치형을 일컫는 경우가 많습니다. (웹호스팅에서 제한하지 않는 한) 테마, 플러그인 설치가 자유롭고, 애드센스 광고도 승인을 받아서 자유롭게 게재가 가능합니다.

워드프레스의 기능을 충분히 활용하려면 설치형이 더 좋은 옵션일 수 있습니다. 심플한 사이트를 운영하는 경우 가입형도 괜찮은 선택지일 수 있습니다. 가입형에서는 특히 트래픽이 무제한이기 때문에 트래픽이 많은 사이트를 운영하는 경우 이득일 수 있습니다. 워드프레스에 대한 기본적인 사용법은 여기를 참고해보세요.

가입형 워드프레스 (프리미엄 이하 요금제): 네이버 웹마스터도구 소유 확인 문제

비즈니스에서는 플러그인을 사용하여 헤더에 코드를 추가할 수 있기 때문에 네이버 웹마스터도구 소유 확인을 쉽게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개인 요금제와 프리미엄 요금제에서는 플러그인 사용이 불가하기 때문에 원칙적으로는 네이버 소유 확인이 불가능합니다. 가입형 워드프레스의 도구 > 사용가능한 도구에서 구글, 빙 등의 검색엔진에 등록이 가능합니다.

가입형 워드프레스 도구 - 구글 사이트 소유 확인

Google (구글)과 Bing (빙) 외에 Pinterest (핀터레스트)와 러시아 최대의 검색엔진인 Yandex (얀덱스)에 사이트를 등록하여 소유 확인을 할 수 있도록 도구가 제공됩니다.

워드프레스닷컴에 두 차례 정도 네이버 웹마스터도구도 지원해 줄 것을 고객센터를 통해 요청했지만, 상부에 문의해보겠다는 말만 들었습니다.ㅠ

우회 방법을 이용하여 프리미엄 요금제에서 네이버 웹마스터도구 사이트 소유 확인하기

프리미엄 이하 요금제에서 헤더에 코드를 넣을 수 없으므로 네이버 소유 확인이 불가능하지만, 네이버에서는 소유 확인을 하면 일정 기간(1년) 동안은 다시 소유 확인을 요구하지 않습니다.

그러면 도메인의 네임서버를 다른 곳으로 잠시 옮긴 후에 사이트 소유 확인을 받고 다시 되돌리면 되겠다면 생각이 들었습니다. 그래서 이 방법을 이용하여 네이버 웹마스터도구에 사이트 소유를 확인하는 데 성공했습니다. 저는 다음과 같은 방법으로 프리미엄 플랜에 연결된 도메인에 대하여 소유 확인을 했습니다.

  1. 도메인의 네임서버를 다른 웹호스팅 업체로 변경합니다. (저는 해외 웹호스팅 중 하나인 사이트그라운드를 이용했습니다.)
  2. 웹호스팅 업체에서 도메인을 연결하고 SSL을 설치합니다.
  3. 네이버 웹마스터도구에서 제시하는 소유 확인 파일(html)을 다운로드하여 FTP를 통해 업로드
  4. 네이버 웹마스터도구에서 사이트 소유 확인
  5. 다시 네임서버를 WordPress.com으로 설정

네임서버를 변경하면 정보가 변경되는 데 반나절 이상 걸릴 수 있습니다. 이 방법을 이용하면 하루 정도는 사이트에 접속하지 못할 수 있습니다.

네이버 웹마스터도구에 도메인을 등록하고 소유 확인을 받은 다음 다시 네임서버를 WordPress.com으로 되돌린 후에 사이트맵과 RSS 피드 등록을 시도했습니다. WordPress.com의 네임서버 정보는 다음과 같습니다.

NS1.WORDPRESS.COM
NS2.WORDPRESS.COM
NS3.WORDPRESS.COM

네임서버를 다시 WordPress.com으로 변경하고 어느 정도 기다린 후에 RSS 피드를 네이버 웹마스터도구 (네이버 서치 어드바이저)에 추가할 수 있습니다. 네임서버가 완전히 전파되지 않은 상황에서 시도하면 "올바른 RSS 가 아닙니다"라는 에러가 발생합니다. 그러나 사이트맵을 제출하니 계속 오류가 발생하여 사이트맵은 등록하지 못했습니다.

가입형 워드프레스 사이트맵 제출 오류

가입형 워드프레스의 사이트맵 주소는 사이트주소/sitemap.xml입니다. 저는 사이트맵을 제출하니 위의 그림과 같이 "제출하신 사이트맵의 3라인에 오류가 있습니다"와 "올바른 사이트맵이 아닙니다" 에러가 발생했습니다.

사이트맵을 제출할 수 없기 때문에 저는 "보여줄 가장 최근의 신디케이션 피드 수"를 "100"으로 늘려보았습니다. 설정 > 읽기에서 이 설정은 "10"개로 지정되어 있을 것입니다. 이 옵션을 "100"으로 늘렸을 때 SEO에 어떤 변화가 있을지 모르겠습니다.

며칠 지나 확인해보니 정상적으로 색인이 되고 있습니다.ㅎ 아직 글 개수가 몇 개 없어서 색인 생성 수가 그리 많지는 않습니다.

네이버 웹마스터 도구 색인 현황

마치며

이상으로 우회 방법으로 프리미엄 요금제의 사이트를 네이버 웹마스터도구 사이트 소유 확인하는 방법을 살펴보았습니다. 이 방법을 이용하려면 블루호스트사이트그라운드 등의 웹호스팅이 있으면 편리합니다. 또는, 가입하면 크레딧을 받을 수 있는 가상 서버 호스팅(VPS)이나 클라우드 호스팅을 활용할 수도 있습니다. 예를 들어, Vultr에 가입하면 몇 개월 정도 이용할 수 있는 크레딧을 받을 수 있습니다. 서버를 생성하여 도메인 연결 후 사이트 소유 확인을 할 수 있습니다. 그런 다음, 서버는 제거하면 됩니다.

이 방법으로 네이버에 등록했지만 당장은 네이버에서 방문자 수가 증가하지는 않네요. 네이버 웹마스터도구에서 꼭 사이트 소유 확인을 하고 싶다면 이 방법을 고려해볼 수 있을 것입니다.

참고



댓글 남기기

Leave a Comment